제 3 회 국제고음악페스티발
Renaissance Ensemble Capella Concentus 4th Ricital
르네상스 패러디미사의 진수
L'homme armé
제5회 카펠라 콘첸투스 정기연주회
일 시 : 2008년 11월 3일(월) 오후 7시 30분
장 소 : 영산아트홀
주 최 : 카펠라 콘첸투스
주 관 : 한국고음악협회
입장권 : 일반 2만원 / 학생 1만원
예매처 : 인터파크 1544-1555
공연문의 : 지음기획 02)2265-9235
카펠라 콘첸투스 (Cappella Concentus)는 2004년에 르네상스 시대의 무반주 합창음악을 전문적으로 연주할 목적으로 음악전공자들이 모여 결성한 팀입니다. 아카펠라(A Cappella) 는 ‘교회’ 라는 뜻이며 르네상스 당시의 음악이 무반주로 가장 화려하게 꽃을 피웠기에 이후로도 무반주 합창의 대명사격으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콘첸투스는(Concentus)’ 는 ‘화음, 조화, 화합, 함께 부르다’를 뜻하는 라틴어이며, 합창문헌에 나타난 그레고리안 성가의 “노래하는 방식”을 뜻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2004년 창단 이후 여러 교회의 초청연주를 비롯하여 2005년 7월에는 한국교회음악협회가 주관한 획기적 합창세미나(영락교회 베다니 홀)에서 시범연주, 그해 11월과 다음해 5월에는 한국합창연구학회 주최 학술연주회에서 시범연주를 보였고 2006년 5월 20일 영산아트 홀에서 정기연주회를 가지면서 예술적인 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그해 7월에는 삼우플랜트의 적극적인 재정 지원을 받아 독일 란스훗(Landshut)에서 열리는 고음악 페스티발에 참여하여 성 요독 성당(St. Jodok Kirche)에서 연주하여 지역신문인 란스훗 자이퉁에서 호평을 받았고 주최 측으로부터 월계관과 소정의 연주료를 받아 프로로의 발돋움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와 함께 세계적인 르네상스 앙상블 Hilliard Ensemble의 카운터 테너 David James에게 그룹 레슨을 받고 음악적으로 도약 할 수 있는 계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얼마 전에 문화재인 겸재의 화첩을 반환하여 주목받은 성 오틸리엔 성당에서 공연하여 한국인의고마움을 표시 하였습니다. 독일 랑크바이트(Langquaid)의 성 야곱성당에서의 공연에서는 기립박수를 받는 영광도 차지하였습니다.
작년(2007)에는 천안(2월3일)과 대전(2월24일)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 대전 서노회의 주최로 열린 “목회자와 찬양대를 위한 세미나”에 초청되어 시범연주를 하였고 (주)삼우플랜트의 초청으로 창원에서 공연을 가졌습니다. 4월 25일에는 대한 성공회 서울 대성당에서 제3회 정기공연을 비롯하여 영락교회의 토요음악회에 초청되어 연주하였습니다. 12월에는 한국 고음악협회가 주최하는 송년음악회에 출연하는 등 활발한 연주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년 3월에는 울산 월평성당이 주관하는 제8회 월평문화마당에 초청되어 호평을 받은바 있습니다.
PROGRAM
Missa "L'Homme armé"
Kyrie I, II Pierre de la Rue (c.1460~1518)
Gloria Sexti toni Josquin des Prez (c.1450~1521)
Credo Giovanni P. Palestrina (1525~1594)
Sanctus Johannes Ockeghem (c.1410~1497)
Agnus Dei Guillaume Dufay (c.1400~1474)
Miserere Marc-Antione Charpentier (c.1636~1704)
a 2 Dessus 2 Flutes et Basse Cont. 이새롬(Sop.), 조유진(Alt.)
조진희 외 1명(B.Fl.),
강효정(Viola da Gamba),
김희정(Cembalo)
Motets
Ave Verum Corpus William Byrd (1543~1623)
O Sacrum Convivium Thomas Tallis (1505~1585)
Madrigals (4v.)
Pastyme with good company Henry VIII (1491~1547)
Come Again! John Dowland (c.1562~1626)
Madrigals (5v.)
So trinken wir alle Arnold von Bruck (c.1500~1554)
Tanzen und Springen Hans Leo Hassler (1564~1612)
Amor vittorioso Giovanni Giacomo Gastoldi (c.1550~1622)
PROFILE
음악감독 장우형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졸업
* 독일 뮌스터 대학교 음악학 박사 (부전공: 예술사회학, 신학)
* 뮌스터 대학 부키나토레스 앙상블(Buccinatores Ensemble) 상임지휘자 역임
* 뮌스터市 1200주년 기념음악회 지휘
* 독일 슈트트가르트 바흐아카데미 (Bach Akademie)에서
헬무트 릴링 (Helmuth Rilling) 지휘코스 마스터 클래스
현재 한국교회음악협회 중앙이사
한국합창연구학회 회장
프라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음악고문
서양음악학회 운영이사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이사
한국 고음악협회 학술담당 운영위원
콘첸투스 앙상블 음악감독
서울대학교 총동창회 이사
성신여대 서울장신대등 출강
Cembalo 박지영
* 서울예고, 서울대 음대 피아노 전공, 쳄발로 부전공 졸업
* 독일 쾰른음대 쳄발로 전공 Diplom 졸업
* 同대학 쳄발로 전공 최고연주자 과정(KE) 졸업
* 同대학 쳄발로 반주과 강사 역임
* 경원대, 숭의여대 출강(現)
Recorder 조진희
* 오스트리아 비인 국립음대 졸업
* 비인 시립음악원 졸업(앙상블, 지휘과)
* 귀국 후 ‘유럽지역 시리즈’ 독주회, 작곡가별 시리즈 독주회
* 원주시립합창단, 춘천시립교향악단, 폴란드 야스나고라 쳄버 오케스트라 객원지휘
* 춘천남성합창단 지휘자, 춘천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역임
* 소프라노 리코더 교본 및 알토 리코더 교본 출간(세광출판사)
* CD 'Italian Sonatas' 1,2집 출반 (오스트리아 비인)
*古앙상블 타펠무지크 (Early Music Ensemble Tafelmusik) 단원 역임
* 현 리코더 앙상블 Blokfloeten Seoul 리더
* K.J.(Korea-Japan) 리코더 앙상블 단원
* 춘천 古음악 페스티발 음악감독
*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춘천 교육대학교 출강
Recorder 김옥화
*오스트리아 비인 국립음대 Diplom (전문연주자과정)수석졸업 (리코오더 전공)
*오스트리아 마티하스하우어 콘서바토리움 Diplom(전문연주자과정) 퓰룻전공
수석졸업 (리코오더 부전공,교육학)
*오스트리아 비인국립음대 Magister(최고 연주자과정) 수석졸업(리코오더 전공)
*오스트리아 비인국립음대 트라베오소 부전공졸업
Baroque Cello 강효정
* 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대 음대 졸업
* 동 대학교 대학원 수료
* 독일 뒤셀도르프 국립음대 Cello 전공 전문연주자과정 졸업
* 독일 쾰른 국립음대 Baroque Cello, Viola da gamba 전문연주자과정 졸업
* 동 대학 원전악기 앙상블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 부천시향 첼로 상임단원 역임
* DAAD 장학콩쿨 수상
* ‘카메라타 안티쿠아 서울’ 음악감독 역임
* 현 서울대, 협성대 출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