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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베트남, 패스트푸드 브랜드 진출 잇따라 | ||||
작성일 | 2012-11-09 | 작성자 | 강준경 ( junkyung@kotra.or.kr ) | ||
국가 | 베트남 | 무역관 | 호치민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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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패스트푸드 브랜드 진출 잇따라 -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 베트남 패스트푸드시장 주도해 - - 베트남 소비자 동향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개발 필요 - □ 패스트푸드시장 현황 ○ 베트남 패스트푸드시장은 연간 26~30%의 높은 성장률과 함께 잠재력 높은 시장으로 부상 - 2010년 Euromonitor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패스트푸드시장(브랜드 매장)은 약 1970만 번의 거래와 함께 총 수입 8690억 동을 기록 ○ KFC, Lotteria, Jollibee, Pizza Hut, Subway 등의 글로벌 패스트푸드 브랜드는 60~80%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이러한 세계 유명 브랜드의 베트남 진출 또한 증가 추세 ○ 외국 기업은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주력하고 있지만, 국내 기업은 인적 자원, 사회기반시설, 재료 등 패스트푸드 브랜드 구축과 개발의 높은 비용으로 인해 온전한 상태 유지에 집중함. ○ 베트남 패스트푸드 브랜드 - Nhu Lan bread, Saigon bread, K-Do bread, Pho 24, Com Tam Cali, Mon Hue, Rice Burger(Com Kep) 등의 베트남 현지 패스트푸드 브랜드가 있음. -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으로 불림에도 규모가 작아 작은 외국 브랜드와의 경쟁이 힘든 실정 - Pho 24는 베트남 현지에서 가장 성공적인 패스트푸드 브랜드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인수됨. ○ 외국 패스트푸드 브랜드 - KFC(미국)는 1997년 베트남에 진출해 2004년부터 관심을 받기 시작, 총 125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65%의 시장점유율과 함께 베트남 현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 브랜드 - Lotteria(한국)는 124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성공적인 패스트푸드 브랜드 중 하나 - Jollibee(필리핀)는 3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 - 그 외 Pizza Hut, Pizz Inn, BBQ Chicken 또한 유명 패스트푸드 브랜드로 다른 유명 브랜드들에 비해 규모가 작지만 베트남 패스트푸드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 □ 패스트푸드 소유주 및 브랜드 점유율 ○ 2009년 Yum! Brands의 KFC 브랜드는 50.2%의 시장점유율로 패스트푸드시장을 선도함. - 다음으로 Nam An Group의 Pho 24(22.8%), Vietnam Lotteria의 Lotteria(16.1%), Jollibee Vietnam의 Jollibee(3.3%) 등이 있음. 2006~2009년 체인화된 패스트푸드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Fast Food Vietnam' Nov, 2010 ○ KFC는 최초의 베트남 진출 패스트푸드 체인점으로, 강력한 사업 개발과 브랜드 구축으로 현재 베트남 패스트푸드시장 최고의 패스트푸드 브랜드 - KFC는 패스트푸드의 치킨 부문, Lotteria는 햄버거 부문에서 선도적인 브랜드 □ 패스트푸드 소비자 동향 ○ 식습관과 인식 변화 - Neilsen Vietnam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의 대부분은 여전히 라면, 쌀국수, 수프 등의 베트남의 전형적인 음식 스타일을 추구하지만, 그 중 42%는 패스트푸드를 선호 - 베트남 패스트푸드 소비자의 86%가 20~35세로 친구 또는 가족과 함께 패스트푸드를 애용 -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패스트푸드점은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뿐만 아니라 친구들을 만나고 대화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됨. ○ 지역마다 다른 기준 - 호찌민 소비자의 36%는 음식이 제공되는 시간에, 하노이 소비자의 46%는 음식 맛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며, 다낭 소비자의 59%는 음식 위생에 관심을 가짐. ○ 프로모션 프로그램 선호 - 베트남 패스트푸드 가격은 대부분의 소비자 소득에 비해 높은 실정 - 높은 가격으로 인해 베트남 소비자들은 주로 주말에 패스트푸드를 구매 - 더 많은 고객 유치를 위해 가격 감소 및 할인 프로그램이 필요 □ 패스트푸드시장 전망 ○ 더욱 향상된 개인 소득뿐만 아니라 서양 및 현대적 음식 영향에 의한 베트남 소비자의 식습관 변화와 함께 베트남 패스트푸드의 지속적인 성장 예상 - 소비자의 빠른 변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패스트푸드 업계는 새로운 메뉴 개발과 출시에 주력할 것임. - 가맹업에 대한 더 많은 정책과 법률 규정은 사업 확장에 더 자유롭게 제공될 것임. ○ 새로운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진출 - Burger King은 미국의 주요 패스트푸드점으로 2012년 4분기 하노이, 호찌민, 다낭 등에서 총 12개 매장 개점을 계획 - 미국의 레스토랑 체인 Johnny Rockets는 베트남 패스트푸드시장 진출과 향후 10개의 매장 개점을 계획 - McDonald’s는 2013년 하노이와 호찌민에서 5~6개 매장 개점을 계획하고 두 도시의 매장 수 확대, 향후 전국적으로 100개 매장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 - Starbucks 또한 인도와 중국에서의 시스템 확장 후 2013년 베트남 진출을 계획 ○ 프랜차이즈는 브랜드의 시장 진출 시 기업의 비용과 시간 절약, 위험과 부담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한 프랜차이즈 증가가 예상됨. □ 시사점 ○ 베트남 소비자의 소득 향상 및 식습관 변화와 함께 베트남 패스트푸드시장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산업군 ○ 현재 베트남 패스트푸드시장에서 활동 중인 기업들의 주요 도시와 각 지방의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시장 경쟁력 심화와 새로운 기업의 지속적인 베트남 시장 진출 증가 예상 자료원: Euromonitor, Neilsen Vietnam, 코트라 호찌민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