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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뢰익괘 초효 풍지관괘
益. 利有攸往. 利涉大川.
익. 이유유왕. 이섭대천
유익된 것은 추진할 바를 둠 이롭다 대천을 건너는 자세로 어려움을 극복하면 이롭다
彖曰. 益. 損上益下 民說无疆. 自上下下 其道大光. 利有攸往 中正有慶. 利涉大川 木道乃行. 益動而巽 日進无疆. 天施地生 其益无方. 凡益之道 與時偕行.
단왈. 익. 손상익하 민설무강. 자상하하 기도대광. 이유유왕 중정유경. 이섭대천 목도내행. 익동이손 일진무강. 천시지생 기익무방. 범익지도 여시해행.
단에 말하데 유익이란 위를 덜어 아래를 보태는 것이니 백성이 즐거워함이 경계 획(劃) 그음이 없고, 위로부터 아래로 내리는 것이라 그길이 크게 광채롭다 , 목적하는 바를 두고 추진하면 이롭다하는 것은 가운데이고 바름이라서 경사로움 두게 된다는 것이고, 대천을 극복하는 자세로 나아간다함은 배를띠우는 나무 길이 이렇게 행하여진다,
유익이란 움직이어선 성장하는 것이라 날로 발전하여 경계가 없다 , 하늘이 베풀고 땅이 살게하니 그 유익함이 모나지 않고 어느 일방만이 아니다 무릇 유익한 도리 때맞춰 참여하여 함께 행하게된다
象曰. 風雷益. 君子以見善則遷 有過則改.
상왈. 풍뢰익. 군자이견선칙천 유과칙개
상에 말하데 바람과 우레 유익한 것이니 군자는 이를 응용하여선 착한 것을 보면 천거하고 허물있음 고치게한다
익(益)의 논리는 종속(從屬)관계 예속(隸屬)관계 이런 것을 주지(注知)시키려하는 것, 선악(善惡)을 논하는 것은 강약(强弱)을 논하는거와 마찬가지 소이 힘셈 왕, 힘 없음 허물 많은 도둑으로 몰리는 것 소이 힘을 축적(蓄積)하라 이런 가르침도 된다 착함이라하는 것 힘이센 것 힘센자에게 이용 가치가 있어선 힘 센것에 붙치게 하는 것, 허물이라하는 것은 힘약한 것 악한 쪽으로 내몰림 받는 것, 고친다하는 것은 힘 센자에게 말을 순순히 들어 주는 노복(奴僕)의 관점이다
선악(善惡)의 논리는 다 힘센 무리들이 정한 것, 힘 약한자가 아무리 선악을 논하여 봐야 그것은 패자(敗者)의 독백(獨白)에 불과한 것, 주먹가보 우격다짐으로 두둘겨 엎고 승리하여선 명분을 세움 곧 그것이 오른 것이고 선(善)한 것이다, 이세상 생긴이래 성탕(成湯)이래 여지것 그런것만 보여준 것이다, 무슨 선악 이런 것 권하고 못하게 하는 것 이런 것은 모두다 힘센자의 농락감이고 회롱감이라는 것만 알면된다 역(易)이 이런 것을 가리켜 주는 것이지 사소(些少)한 선악논리에 얽메여선 주눅들라하는 세뇌(洗腦)공작(工作)이 아니다 악덕처럼 깡패처럼 보여도 승자가 되면 그게 곧 정의(正義)이고 선(善)함이라는것만 알면된다, 필자터러 그 사람 '되게 꽈베기처럼 꼬였네' 할는지 모르지만 그렇게 생각이든 자는 기본교과서에 세뇌공작을 많이 받아선 오래 사용한 장 쩔어 붙은 투가리 그릇과 같은 것, 사리분간을 제대로 못하고 세뇌된데 주눅이 들어갖고 있는 자들이라할 것이다,
소이 사대성인(四代聖人)이라 하는 사대악마들이 둔갑(遁甲)을 해선 힘 센자의 앞잡이로 호가호위(狐假虎威)하면서 세뇌(洗腦)공작(工作) 수괴(首魁)두목(頭目)역할을 한무리들인 것, 여기 고만 사람들이 정신머리가 젓어 들어선 제 하고자픈 것도 못하고 코가 꿰어선 바보짓 순진한 양노릇을 하고 있다 이런 말씀 한디로 바보라 들이라는 것 세상은 지금 바보들의 잔치다, 전다지 이념에 머리가 쩔어선 바보처럼 행세들을 하는 것 , 그러곤 독판 잘난체들 한다 이런말, 하늘이 어떻고, 신(神)이 어떻고, 부처가 어떻고 모두 미친 돈 넘들이 변죽 울리는 것, 거기 속박(束縛)되는 바보들 되지말고 우에든 짬과 기회 허점을 봐선 들러엎고 왕천하(王天下) 하기를 바라는 바이다, 염라국에 왕 조폭의 두목이 되어도 되어야지 절대 졸개하면 안된다 졸개하면 그넘들 언제고 처잡술 상하지 않게 보관해 놓는 냉온장고의 요릿감이고 밥 술 인줄만 알면 된다, 일체의 사상(思想)과 이념(理念)에 속지를 말기를 바란다 특히 말파는 종교라 하는 세금 안내고 영업하는 넘들은 인류 고혈(膏血)착취(搾取) 공적 원수 모두 대갈바릴 곡갱이로 팍 수셔 놔버려야한다할 것이다 동귀어진(同歸御進)이라고 죽을적 고기값 의로운 프랭카드 몸에 둘르고 한넘이라도 쏴죽이고 죽음 의로운 반열에 서는 의사 열사가될 것이다 무조건 매국노를 처단했다 이렇게만 써선 붙치면 아무 거물을 쏴 죽여도 의사(義士)가 된다 그러니 마구 이념(理念)오염(汚染)된 넘들을 쏴죽이고 의로운 대열(隊列)에 서길 바라는 바이다
지금 익괘(益卦)에선 이런 것을 말해준다
初九. 利用爲大作 元吉无咎. 象曰 元吉 无咎 下不厚事也
초구. 이용위대작 원길무구. 상왈 원길원구 하부후사야
爲字는 맨손 밴발이라 하는 취지 여기선 붓뚱껑 없앤 붓 돌아가선 큰 작품을 만드는 걸 말한다
큰 걸작품을 짓는데 이용되는 것이니 크게 좋아서 만이 탈이 없나니라 십이폭 병풍(屛風)을 만들듯 해선 철부지 아이들 가리키는데 사용한다는 것 ,학생 애들 가르치려면 그 과제 교과서(敎科書)가 좋아야 되는 것 아닌감 , 예전엔 육도(六韜)삼략(三略)등 병서만 한 것이 없었다는 거지
下不厚事也= 박피(薄皮) 글 쓰는 종이가 얇은 거지 두꺼운 것은 아니 잖아.. 下=거기다간 내려놓는다 생각을 내려 놓아선 글을 쓰는 것 새기는 것을 말하는 거다
*
두터운 일이 아니라 하고 그래 얇은 메끄러운 한(翰)폭(幅) 지면(紙面)에다간 글을 적는 것이고 한 것이다, 불후사(不厚事)라 하는 것은 붓끝 잘나가는 매끄러운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고 어리석은 애들은 위에서 족적(足跡)남기고 가는 어른이 돌봐줘야 한다는 식으로 귀감이나 그렇게 지식 역량 내려 줘선 머리 열리게 하는 것 동문수학 하는 넘들 싸움질 하게 하는 것 시킨 어른조차 부끄럽게 되는 것 손무와 귀곡자가 부끄럽게 되는 것이지.. 애들 바른 가르침 아니고 쌈박질 가르치니 성인의 도(道)가 아닌 것 백성을 군대 일을 안가르 침 버리는 것이라 하지만 너무 두뇌 굴리면 전쟁해선 많은 사람 손상을 보잖는가 말이다.. 그래 십만병력에 해당하는 화번공주를 쓰는 것이 더 낫는 것이지 ..
동함
어리석은 관점(觀點)동관(童觀)이라하는 것이고 똑똑한 문장이 어퍼짐 치심(癡心)망상(妄想)이 되는 것이고, 붓이 아래로 어퍼져야 글이 되는 것 동관(童觀)은 순애보 첫 대면과 같은 것이고 필(筆)을 말하는 것이라선 글을 써 나가면 배 밑구멍 생기는 거와 같은 것 강물에 떼가 흐르는 것 같은 것 대하소설(大河小說)이 되는 것, 그래 목도(木道) 흘러가니 목도(木道) 익괘(益卦)가 되면 걸작(傑作)품 이용위대작(利用爲大作) 원길(元吉)무구(无咎)라 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初六. 童觀. 小人无咎. 君子吝. 象曰. 初六童觀 小人道也
초륙. 동관. 소인무구. 군자린. 상왈. 초륙동관 소인도야
애들 관점이니 글무지렁이 소인 애들은 탈이 없고, 알만 한 자가 무식 하다면 창피한 일이다
상에 말하데 초육이 애들 관점이라 하는 것은 소인 애들이 보고선 배우려 하는 관점이다
배경
깊은 골짜기 같은 것을 말하는 것 ,밑 없는 우물 처럼 생기어선 나락으로 추락하게 만드는 것
그런 작용이 일어나는 것 철부지 동관 애들 생각없이 공따라 달리다간 골목길에선 큰길
나오다간 사고 당하는 것 이런 것 준항의 작용 현상 이치인 것이다
初六. 浚恒. 貞凶. 无攸利. 象曰. 浚恒之凶 始求深也
초륙. 준항. 정흉. 무유리. 상왈. 준항지흉 시구심야
작품은 위로 건축하는 것을 상징하지만 준항(浚恒)은 반대 함정이다 동관(童觀)은
애 머리고 그 반대 애 발 다름박질 치는 것이다 그렇게 대칭(對稱)이 되는 것이다
동함
대장괘(大壯卦)장우지(壯于趾) 조심성 없이 다름박질 치는 애들 걸음 그러다간 함정에
잡힌다 하는 것 다가오는 것 준항(浚恒)이 되는 것이다
初九. 壯於趾. 征凶有孚. 象曰. 壯于趾 其孚窮也
초구. 장어지. 정흉유부. 상왈. 장우지 기부궁야
나무나 함정에 추락하니 혼신이 붙었는지 안 붙었는지 모른다고 이런운이 되면 매우
조심해야 한다 생각지 못한것 한테 용코로 당하는 것을 말한다
*전복
손괘(損卦)상효 일필휘지(一筆揮之) 휘갈겨선 천하에 둘도 없는 문장(文章)을 만들어선 세상에 공표한다 하는 것 그런 공전절후(空前絶後)의 문장이 어디 한 둘인가 왕회지 헌지 부자(父子) 이백 두보 백낙천 도연명 소동파 당송팔대가 등 이루 말할수 없이 세상에 가득한 것 우리나라 한호 추사 이런 분들 또 서예(書藝)만 인가 그림 미술 조각 음악 등 여러 가지 예술 문학작품 가득한 것이다 겸재 낙농 그림 토지 죄와벌 세르반데스 원작 돈키호테, 메밀꽃 필 무렵, 뽕 산딸기 교향악시 모차르트 베토벤 별아별 작품이 많은 것 세상 역사(歷史)가 곧 시대(時代)의 작품이기도 한 것이고 각종 유행이 다 작품인 것이다, 다 이런 것이 狂者의 머리 붓끝 속에서 나오는 것 그래선 싸니리오 화하여선 세상에 발표가 되는 것이다,
上九. 弗損益之. 无咎. 貞吉. 利有攸往. 得臣无家. 象曰. 弗損益之 大得志也
상구. 불손익지. 무구. 정길. 이유유왕. 득신무가. 상왈. 불손익지 대득지야
손익아닌 생각이라 하는 두뇌 허물 벳겨 없애는 것 빳빳한 곧은 붓이 좋은데 그걸 갖고 글쓰는 추진할 것을 둠 이롭다, 붓뚜껑 집을 없애선 신하를 얻게 된다, 상에 말하데 손익(損益)이 아니라 하는 것은 커다란 포부 웅지(雄志)를 펼쳐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큰 작품을 만들려 한다,
동함 정신 이 간님, 이율곡 어머니 사임당 오만원권 지폐 이하 등등 다 돈님 이지 뭐
上六. 敦臨. 吉无咎. 象曰. 敦臨之吉. 志在內也
상륙. 돈림. 길무구. 상왈. 돈림지길. 지재내야
상육은 도타운 임함이니 좋아 허물을 잘벗어 없앨 것이다 상에 말하데 도타운 임함이 좋다는 것은 뜻하는 바가 속에 안에 있다
자리 시샘 빛내주기 위한 짝지울 列外 狂蝶이라 하는 것 기회 봐선 남 꽃한테 태만하게 나댈적 밀어제치고 저도 한번 앉아본다하는 그런 경쟁적으로 자리 빛내 주기 위해 더불살이로 날어 주는 봉접이라 하는 것이다
中國 虎族의 말이 아니고 다 우리 東夷之人의 語源이다
돈임이 뭔데 임이 될 자리가 돌아 벌였다 돌아 앉았다 등 돌렸다 이런 말도 되지만 미쳐 날뛰는 것을 돌았다하는 것이다 하고많은 글자중에 왜 敦臨인가 소이 짝이 미쳤다 狂蝶이다 임이 미쳤다 이런취지인 것이다, 임 때문에 미쳤다 임이 正常 按配라면 왜 미치겠어 짝없이 동지섣달 꽃찾듯이 헤메이어야할 列外가 되어 버리니깐 더욱 하고파서 날뛰는 것이지 .. 더 보태기라 하면 다른 글자를 동원 해서도 얼마든지 표현 후림(厚臨)이라 하든지 복림(復臨)이라하든지 중복(重複)림(臨)이라 하든지 배가(倍加)재림(再臨)이라 하든지 얼마든지 다른 표현이 많은데 다 나벼두고 돈임(敦臨)이라 하는 것 머리가 돌은 것 정신이 이상이 올 정도로 광자(狂者)가 되어버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공자(孔子) 말 마따나 도(道)를 전할자 없음 광자(狂者)를 택한다하고 그도 없음 고집 불통자를 택한다 하듯이 그런 광자(狂者)미친 짓하는 자라는 것
배경
택산함괘 상효 입과 혀를 도우는 것 있어선 부글부글 끓게 만든다 하는 것
비대한 돼지 잡아먹고 즐기는 모습 입을 도우는 행위 함기보협설(咸其輔挾舌) 요리감 이라는 것 언어 웅변 원고, 만두등 피로연등 여러 뷔폐 음식등이라 할 것이다
上六. 咸其輔頰舌. 象曰. 咸其輔頰舌 滕口說也
상륙. 함기보협설. 상왈. 함기보협설 등구설야
촉감이 그 볼테기와 혀를 도우는 것 음식이나 게걸찬 말씀 남녀간 정점 지나고 후식 먹는 것 스킨십
입이 즐거움에 오르는 상태다
동함
기름진살이오른 돼지라하는것 식도를 타고 내려 깊은 위장 속으로 은둔해야 할 것이라는 것
깊이 살찌게 은둔했다하는 비둔(肥遯)자리고,
上九. 肥遯. 无不利. 象曰. 肥遯无不利 无所疑也
상구. 비둔. 무부리. 상왈. 비둔무부리 무소의야
* 교체 첸지
九四. 田无禽. 象曰. 久非其位 安得禽也
구사. 전무금. 상왈. 구비기위 안득금야
구사는 사냥할새가 없다 왜냐 岐山여신 한테 祭祀用으로 굴비 엮듯 다 동원된 연고이다
상에 말하데 이미 포수가 새를 맞추고 나머지는 다 날아간 형태 오래도록 새들이 있을 자리가 못되는데 놀라선 다 도망갔는데 어찌 새를 얻는다 할 것인가
巽爲風卦 田獲三品으로 화살이 하트를 꿰어찬 모습 사냥물을 맞춘 모습 나머지 새들은 놀라선 다 날아가 버린 상태라 하는 것의 표현 巽爲風卦 겉 효기들이 모두 되바라지게 動 뒤잡혀선 恒卦를 이룬 것인지라 이래 田无擒 사냥할 새가 없다하는 것이다
동함
지풍승괘 사효
六四. 王用亨于岐山. 吉无咎. 象曰. 王用亨于岐山 順事也
육사. 왕용형우기산. 길무구. 상왈. 왕용형우기산 순사야
육사는 문왕이 지방토호신 기산 여신한테 제사 향연을 올리는 사용된다 좋게 허물을 벗어 없앤다
상에 말하데 왕께서 기산 제사 지내는데 사용한다 함은 일을 순조롭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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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풍뢰익괘 공작의 칭호를 받는 아제비들 힘에 의지 하여선 천도를 하면 반석을 다지는 것인지라 이익 있을 거라는 효사이다
六四. 中行. 告公從. 利用爲依遷國. 象曰. 告公從 以益志也
육사. 중행. 고공종. 이용위의천국. 상왈. 고공종 이익지야.
육사는 천하에 中庸의 정치를 펼칠려면 공들이 고하는데로 쫓아 서 거기 의지하여 遷都를 하신담
이롭게 사용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상에말하데 공들이고하는대로 쫓는다하는 것은
유익함으로써 뜻을 결행하는 거다
*
동함
천뢰무망 사효
九四. 可貞 无咎. 象曰. 可貞无咎 固有之也.
구사. 가정 무구. 상왈. 가정무구 고유지야.
구사는 바르게 뻣뻣해선 죽어진 것 허물을벗어 없앤거다 상에 말하데 바르게 뻣뻣해선 허물 없다 하는 것은 시체가 굳어진 것이다 죽음괘에서 곧고 바른 것이야 그래 허물 벗은 것이야 屍身 차거운 것밖에 더 있겠어. .固有之라 굳게 다진 것 단단해진 것을 말한다 益卦에 와선 자연섭리에 빙자해선어린 유약한 천자가 아제비들의 뜻을 쫓아선 그 礎石을 다진 것으로 설명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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