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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클러치 오일의 구비조건 | |
점도가 낮을 것 | 비중이 클 것 |
내산성이 클 것 | 비등점이 높을 것(끓는 점) |
윤활성이 클 것 | 유성이 좋을 것(기름의 성질) |
착화점이 높을 것 | 응고점이 낮을 것 |
토크 컨버터 원리
두 대의 선풍기를 마주보게 한 후 A 선풍기만 구동시키면 마주보는 B 선풍기가 바람을 맞고 따라서 도는 현상을 이용한 것이다.
토크 컨버터 구조
유체 클러치 역할만을 하는 가구, 펌프터빈스테이터로 구성
펌프는 크랭크축, 터빈은 변속기 입력축 스플라인에 연결됨
스테이터 :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출력축의 회전력 증대
클러치 포인트 이상 되면 펌프, 터빈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
토크 컨버터 성능
유체 충돌의 손실은 속도비 0.6~0.7에서 가장 적
속도비 0에서 회전력 변환비가 가장 큼
클러치 포인트 이상의 속도비에서는 회전력 변환비는 1
저속 출발을 위해 토크를 증대시킴 -> 출발 시 운전 용이
댐퍼(로크 업) 클러치
자동차의 주행속도가 일정값에 도달하면 토크 컨버터의 펌프와 터빈을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미끄러짐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시켜 정숙성을 도모하는 장치
터빈과 토크 컨버터 커버 사이에 설치되며 동력 전달 순서는 엔진 -> 프런트 커버 -> 댐퍼 클러치 -> 변속기 입력축
댐퍼 클러치가 작동하지 않는 범위
제 1속 or 후진일 때
엔진 브레이크 작동
오일 온도 60℃ 이하
엔진의 냉각수 50℃ 이하
3속에서 2속으로 하향변속될 때
엔진의 회전속도 800 rpm이하일 때
엔진의 회전속도 2k rpm이하에서 스로틀 밸브의 열림이 클 때
유성기어장치
유성 기어, 선 기어, 링 기어, 유성기어 캐리어로 구성, 클러치 및 브레이크에 의해 요소를 고정 및 해제시켜 자동으로 변속
종류
단순 유성 기어 형식
선 기어와 링 기어 사이에 1개의 유성기어로 구성된 싱글 피니언 형식과 2개의 유성으로 구성된 더블 피니언 형식이 있음
심프슨 형식
싱글 피니언만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선 기어를 공동사용
라비뇨 형식
내접기어, 큰 선 기어, 작은 선 기어, 숏 피니언, 유성 기어 캐리어로 구성
싱글과 더블 피니언을 조합한 것이며 롱 피니언을 공용으로 사용
원 웨이 클러치(일 방향 클러치)
D레인지 또는 2속 레인지의 제 1속으로 주행할 떄 유성기어 캐리어의 역회전을 차단
자동 변속기의 제어 요소
엔드 클러치: 제 3속 및 오버 드라이브로 주행 시 구동력 유성 기어 캐리어에 전달
프런트 클러치: 제 3속 및 후진에서 구동력을 후진 선 기어로 전달
리어 클러치: 제 1~3속에서 구동력을 전진 선 기어에 전달
저속 및 후진 브레이크: L 레인지의 제 1속 및 후진에서 유성 기어 캐리어를 고정
킥 다운 브레이크: 제 2속 및 오버 드라이브로 주행할 때 킥다운 브레이크 드럼을 고정하여 유성 기어 장치의 선 기어 고정
TCU(자동변속기용 컴퓨터)의 제어
댐퍼 클러치 제어 방법: 댐퍼 클러치 제오 솔레노이드 밸브가 35Hz 이상에서 댐퍼 클러치를 작동
댐퍼 클러치 제어용 센서
오일 온도 센서: 댐퍼 클러치의 해제 영역을 판정하기 위해서 자동 변속기 오일의 온도 검출
가속페달 스위치: 댐퍼 클러치의 작동영역을 판정하기 위해 가속 페달 스위치의 on,off 검출
스로틀 위치 센서: 댐퍼 클러치의 작동영역을 판정하기 위해 스로틀 밸브의 열림량을 검출
에어컨 릴레이: 스로틀 밸브의 열림량의 보정을 위하여 에어컨 릴레이 on,off 검출
점화 펄스: 스로틀 밸브의 열림량을 보정하고 댐퍼 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판정하기 위해서 엔진의 회전속도 검출
펄스 제너레이터 B: 댐퍼 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판정하기 위해서 트랜스퍼 구동 기어의 회전속도를 검출
변속 패턴의 제어
변속 패턴 제어 방법: 변속 패턴의 제어는 각 센서에서 입력된 신호를 연산하여 변속 제어 솔레노이드 밸브를 제어
변속 패턴 제어용 센서
인히비터 스위치: 변속 패턴의 선택을 위해서 변속 레버의 위치를 검출
펄스 제너레이터 B: 변속 패턴에 따른 변속 단으로 하기 위해서 트랜스퍼 구동기어의 회전속도 검출
변속할 때의 유압 제어
유압 제어 방법: 센서에서 입력된 신호를 연산해 주행 상태에 따른 변속시기를 결정, 각각의 변속에 알맞은 유압 특성을 얻도록 압력 제어 솔레노이드 밸브 제어
유압 제어용 센서
펄스 제너레이터 A: 변속할 때 유압 제어를 위하여 킥 다운 드럼의 회전속도 검출
파워 이코노미 및 홀드 스위치: 운전자의 의지에 의해서 주행조건에 가까운 변속 특성을 얻기 위해 이 센서의 on,off 검출
가속 페달 스위치: 크리프(엑셀을 조정하지 않았음에도 차가 천천히 움직이는 현상)영역 을 판정하기 위하여 가속 페달 스위치의 on,off 검출
오버 드라이브 스위치: 운전자의 의지에 따라 O.D 모드 선택 검출, off로 할 시 제 3속까지 변속되고 on까지 하면 제 4속까지 변속
오일 온도 센서: 냉간 상태에서 변속 패턴을 보정하기 위해서 자동 변속기 오일 온도 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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