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파나마 미용마스크팩 시장동향 | ||||||||||||||||||||||||||||||||||||||||||||||||||||||||||||||||||||||||||||||||||||||||||||||||||||||||||||||||||||||||||||||||||||||||||||||||||||||||||||||||||||||||||||||||||||||||
---|---|---|---|---|---|---|---|---|---|---|---|---|---|---|---|---|---|---|---|---|---|---|---|---|---|---|---|---|---|---|---|---|---|---|---|---|---|---|---|---|---|---|---|---|---|---|---|---|---|---|---|---|---|---|---|---|---|---|---|---|---|---|---|---|---|---|---|---|---|---|---|---|---|---|---|---|---|---|---|---|---|---|---|---|---|---|---|---|---|---|---|---|---|---|---|---|---|---|---|---|---|---|---|---|---|---|---|---|---|---|---|---|---|---|---|---|---|---|---|---|---|---|---|---|---|---|---|---|---|---|---|---|---|---|---|---|---|---|---|---|---|---|---|---|---|---|---|---|---|---|---|---|---|---|---|---|---|---|---|---|---|---|---|---|---|---|---|---|---|---|---|---|---|---|---|---|---|---|---|---|---|---|---|---|---|
게시일 | 2015-01-26 | 국가 | 파나마 | 작성자 | 최윤정(파나마무역관) | ||||||||||||||||||||||||||||||||||||||||||||||||||||||||||||||||||||||||||||||||||||||||||||||||||||||||||||||||||||||||||||||||||||||||||||||||||||||||||||||||||||||||||||||||||||
품목 | 그 밖의 제품[드레스패턴(dress pattern)을 포함한다] | ||||||||||||||||||||||||||||||||||||||||||||||||||||||||||||||||||||||||||||||||||||||||||||||||||||||||||||||||||||||||||||||||||||||||||||||||||||||||||||||||||||||||||||||||||||||||
품목코드 | 6307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ㅇ 시장규모 - 파나마국의 마스크 팩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5.47% 성장함.
시장규모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ㅇ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파나마의 꾸준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이미지 관리를 위해 고가의 유명 브랜드 화장 및 미용품 구매를 선호하는 상류층의 소비뿐 아니라 중산층까지도 경제적인 가격을 제1의 조건으로 한 화장 및 미용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 국내제품보다는 수입품(주로 유럽)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다는 점이 매해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 및 수입률 증가를 가져옴.
ㅇ 무역관 전망 - 파나마에는 다소 복잡한 위생 검사 통과 여부에 따른 보건부 등록 절차, 보관 문제 등으로 인해 화장/미용품 수입은 대표 3개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콜론자유무역지대로의 수출은 품질대비 초저가로 공급되는 중국 제품과 경쟁해야 함. - 이러한 수입 절차 또는 규제만 잘 극복한다면 브랜드 인지도만으로 경쟁하는 고급 화장품 시장과는 달리 고품질의 기능성 미용제품이라는 시장 인식을 유도함으로써 지속적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제품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ㅇ 주요 소비자 계층 - 수입/유통상: 파나마 화장/미용제품 3대 수입 업체는 Distribuidora Maduro, Maduro, S.A., Agencias Feduro y Agencias Motta. S.A.가 있으며, 주요 유통업체는 Farmacias Arrocha, Felix B. Maduro, Collins, Gran Morrisson y Dante 등이 있음. - 최종 구매자(소비자): 화장/미용 제품 이용자
ㅇ 소비자 구매 동기 - 경제적 상류층의 경우 이미지 관리를 위해 고가의 유명 브랜드 상품 위주의 구매, 중산층의 경우 경제적 가격 선에서 해당 제품에 관한 구매 호기심 가짐.
□ 수입동향
ㅇ 개관 - 파나마국의 마스크 팩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5.47% 성장함. 주요 성장 원인은 파나마의 꾸준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상류층뿐 아니라 중산층까지도 경제적인 가격 선에서 자기 관리에 대한 관심에 따라 관련 소비 및 지출이 늘어남. - 거시적 관점에서는 국내 제품보다는 수입품(주로 유럽)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사회적 인식이 매해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 및 수입률 증가에 기여했다고 판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한국수입통계 포함)
파나마/마스크 팩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307 기준) (단위 : US$ 백만,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ㅇ 규제 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해당사항 없음
ㅇ 필수 인증 - 파나마 시장 내 제품 유통을 위한 합법적 제품 등록 1) 제품 종류 당 10가지 향/색상까지 인정되며 총 예상 비용은 약 $700, 소요 기간은 약 2개월임. 2) 총 예상비용 세부 내역 ▪ 발급비 $200 ▪ 등록 신청서 $25 ▪ 분석관리비 $225~400 ▪ 검증기관 연서 $20 ▪ 수입 인지 $8(1장 기준) ▪ 기타 (변호사 및 약사 연서 각각 약 $30, 전 과정 지정 책임자 약 $200) 3) 보건부 허가 획득을 위한 위생 검사 세부 내용(비용 $225 + @) - 제품 물리/화학적 분석: 감각 수용성 특징 또는 감각 관련 분석(외관, 색조, 향, 내구력, 감촉 등) - 비타민 성분 분석: 효능이 있는 요소들의 구성에 관련 실험 - 세균 검열 필요(유아용품, 여성용품, 향균용품의 경우) - 납(Pb), 비소(As), 수은(Hg) 등의 위험 요소 함유 파악(아이 팩, 립 펜슬, 진흙 재 바디 및 얼굴 마스크 팩 등의 광물질을 다량 포함하는 제품의 경우) - 상기 분석/실험/검열은 모두 일정 금액을 요구하며 유사제품이라 할지라도 향과 색에 따라 다른 제품으로 구분돼 다음의 비용을 지불하고 인증서 획득을 위한 분석/실험/검열의 과정을 거쳐야 함. 4) 제출서류 - 대부분의 준비 서류는 공증 받은 회사 레터지로 제출돼야 함. (공인 스페인어 번역 및 아포스티유 확인) ▪ Application (신고서) ▪ Power of attorney(위임장) ▪ Samples(샘플) ▪ Labels(라벨) * 신고 시 한국어 라벨 사용 가능(판매 라벨이 타 언어일 경우 art 첨부) ▪ Fees and Expenses (for service and analysis) (각종 비용) ▪ Certificate of Free Sale or Certificate of Pharmaceutical Product (CPP) (자유판매허가증명서 혹은 CPP) ▪ Certificate of Good Manufacturing Practices (GMP/우수제조관리인증서) * 국내 발급 대상 품목이 아닐 경우 담당기관 공문으로 대체 가능 * 제조사는 우수제조 과정을 준수한다는 내용서 작성해야 함. ▪ Quali Formula (질적 성분) ▪ Method of Analysis (분석법) ▪ Specifications (제품 사양)
□ 관세율
ㅇ 관세율: 수입세 15% / 부가세 7%(CIF 금액 기준)
ㅇ 통관 시 유의사항: 수입은 가능하나 보건부의 허가 없이 시장 내 유통이 불가함.
□ 주요 유통채널
ㅇ 마스크 팩은 대부분의 경우 현지 보건부 위생 검사를 통과해 정식 유통 관련 허가를 가진 대형 유통망에 납품하는 수입업체를 통해 수입 및 유통되고 일부 중소규모의 업체가 개별적 등록 절차를 거쳐 유통 권한을 가지고 활동하기도 함. - 전형적으로 수출자 -> 수입자 ->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로의 유통채널이 있음. 개별적 인가를 받은 업체의 경우 수출자-> 소매상 ->최종소비자의 구조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ㅇ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낮음 - 미국에 지사를 둔 모 업체 외에는 OEM 공급 가능성이 높고, 이러한 제품의 경우 생산지가 한국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음. - 반면에 최근 현지에서 한국 드라마나 K-POP이 일부 대중에 인기를 끌면서 호감 있는 연예인이 광고하는 한국 화장품이나 미용 제품에 대한 관심, 나아가 공식 대리점 혹은 지점 운영 권한을 갖고자 무역관에 해당 한국 업체 연락처를 문의해오기도 함.
ㅇ 선호 브랜드 : -에뛰드, 스킨푸드 등 유명 한류 연예인이 광고하는 제품 위주.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ㅇ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ㅇ 바이어 특성 : 제품 특성상 품질이 구매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보건부 허가 획득 및 제품 등록 절차의 협조도가 매우 중요함.
ㅇ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3대 수입 업체와의 거래선을 획득하는 것이 시간적 경제적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며 그 외의 수입업체 또는 업자와 유통망을 개척하려면 2개월 이상의 등록 절차에 관한 지불 내용, 지원 사항을 충분히 상의하며 실시간 상황 추적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ㅇ EXPOCOMER(파나마 종합박람회) 및 국내 미용박람회 등에 참가해 이미 해당 업계에 종사하며 사업 확장을 계획하는 업체를 발굴해 시장 진입 시도 가능하며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한류를 홍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