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자유발도르프 2024 여름 아카데미에 초대합니다]
◎ 일시 : 2024년 8월 10일(토) ~ 8월 14일(수) (5일간) (실시간 온라인, 오프라인 동시 강의)
◎ 아카데미 신청서 : https://bit.ly/YP_academy
◎ 문의 : 010-4302-0890
‘인지학'(anthroposophy)는 분과로 나뉘는 특정 학문이 아닙니다.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인지학은 경직되고 정형화된 지식이 아니고 영성에 바탕한 능동적 삶의 태도와 시대적 과제 실천으로 나타납니다.
인지학에 기초한 교육활동으로서 발도르프 교육은 지난 1세기간 바람직한 교육의 모범을 보여왔습니다. 한국의 발도르프 교육활동도 20여년을 훌쩍 넘어서고 있습니다. 인간 발달에 비하자면, 모방이나 권위 의존을 넘어 온전한 주체적 인간으로 우뚝 설 때가 되었습니다. 발도르프교육의 바탕 철학인 인지학을 내면화하고 '지금, 여기'에 필요한 수업을 창조하는 일은 모든 교사들의 일상적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한 이론이나 방법론을 넘어 우리 현실에 필요한 주제들을 발굴하고 현지화된 내용으로 지혜를 모으는 장이 꼭 필요합니다.
이번 아카데미는 인지학 학습을 넘어 그러한 과제들에 필요한 교육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슈타이너는 시대의 아픔을 자신의 문제로 여기는 것을 교사의 기본 덕목으로 보았습니다. 인간 본성을 깨우는 자연과 교감을 잃고 이성을 대신할 기세인 인공지능의 영향을 두려워하며 가상세계 회피처로 영혼을 내모는 환경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큰 아픔입니다. 양평자유학교의 아카데미는 우리 시대의 교육 과제를 진정성 있게 헤쳐나가고자 합니다.
이러한 전망과 함께 '주체적인 국제교류'의 일환으로 북미지역 최대 발도르프 교사 양성기관인 Sunbridge Institute의 지도교수 두 분을 모시고 귀한 경험을 공유하는 수업을 마련했습니다. Berkshire Waldorf High School의 교사이며 [The Story of Waldorf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Past, Present, and Future] (2011), [How the Future Can Save Us: Fresh Perspectives on Waldorf Education, Principles, Methods, Curriculum] (2022)의 저자인 Dr. Stephen Sagarin 선생님과 21세기의 발도르프 교육을 돌아보고 내다봅니다. 또 Rudolf Steiner school of Ann Arbor의 상급교사 Gary Banks 선생님과 함께 <인지학적 과학 수업>의 생생한 현장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우리는 '인지학의 주체적 현지화'와 '지역사회와 연대하며 성숙한 세계시민을 지향'한다는 학교의 교육원칙을 되새기며, 교육 주체 모두가 함께 풀어갈 공론의 장을 넓혀 나가고자 합니다. 한발 한발 나가는 여정에 여러 현장에서 굳게 교육의 바른 길을 찾아가는 귀한 길동무들을 정중히 초대합니다.
우리는 '인지학의 주체적 현지화'와 '지역사회와 연대하며 성숙한 세계시민을 지향'한다는 학교의 교육원칙을 되새기며, 교육 주체 모두가 함께 풀어갈 공론의 장을 넓혀 나가고자 합니다. 한발 한발 나가는 여정에 여러 현장에서 굳게 교육의 바른 길을 찾아가는 귀한 길동무들을 정중히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