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 경부선 복선전철 개통을 시작으로 분당선 연장선, 중앙선 복선화 구간, 수인선,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의 노선이 잇따라 개통될 예정이어서 역 주변 아파트의 수혜가 예상된다.
지하철 개통으로 교통 환경이 개선되면 서울로의 출퇴근이 편리해져 접근성도 좋아지는 등 개통에 따른 편익도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직 시세도 100% 반영되지 않아 집값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미분양 단지는 청약통장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고 대부분 중도금 무이자 대출과 이자 후불제 방식으로 팔고 있어 초기자금이 부족한 수요자들에게 유리하다.유니에셋이 소개하는 유망단지를 알아본다.
9호선 (김포공항~강남 교보타워~방이동)
지하철 9호선은 김포공항~방이동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1단계로 2008년 경에 김포공항~강남 교보타워 사거리 구간이 개통될 전망이다.
주요 역에만 정차하는 급행열차가 운행될 예정이고, 김포공항·당산·여의도·노량진·당산·고속터미널 등 총 13개 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9호선 개통으로 인천신공항에서 강남까지 1시간 안에 이동할 수 있어 강남으로의 진입이 쉬워지고, 지하철 이용이 불편했던 이 지역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강서한강 월드메르디앙=강서 한강 월드메르디앙은 3Bay와 4Bay로 구성되어 33평형 27가구 32평형 114가구로 총 144가구로 2006년 5월 입주예정이다.
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가칭) 걸어서 5분거리로 올림픽대로와 가양대교, 내부순환로 이용이 용이하다. 미분양된 물량에 대해서는 계약금 10%에 중도금 50% 이자후불제를 실시한다.
분당선, 분당선 연장선(왕십리~선릉~수서~죽전~수원)
전철 분당선의 미개통 구간인 서울 성동구 왕십리∼강남구 선릉 구간(6.6km)이 11월 초 착공돼 2008년 완공된다.
왕십리∼선릉 구간에는 삼릉역(9호선과 환승) 강남구청역(7호선과 환승) 청담역 성수역 등 4개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분당선 연장구간은 오리역에서 죽전, 신갈, 기흥, 상갈을 지나 영통, 수원역까지 17.7㎞로 2005년에 1단계 분당 오리역~용인 죽전역이 개통되고, 2006년엔 2단계 구간인 죽전역~신갈역~기흥역이 개통할 예정이다.
분당선 연장구간의 마지막 단계인 3단계 공사는 기흥역~상갈역~수원역구간으로 오는 2008년에 개통될 예정된다. 또한 수원역에서는 수인선과 연결될 예정이다.
분당선 연장구간이 개통될 경우 경기도 수원 및 죽전에서 분당 및 서울 강남권과 강북권까지 바로 진입할 수 있는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환경도 한결 좋아질 전망이다.
▶수원 신영통 마젤란21=유진기업은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508 일대에 건설하는 `신영통 마젤란 21`아파트를 분양 중이다.
31평형 단일 평형으로 2개 단지 총 267가구로 82%의 높은 전용률이 적용되며, 2006년 10월 입주예정이다.
오는 2008년 개통 예정인 분당 연장선인 방죽역과 800여m에 인접해 있으며, 영통역도 가깝다. 또한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의 이용도 용이하다. 주변의 풍부한 녹지공간과 신갈 저수지가 인접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계약금은 500만원으로 중도금은 이자후불제로 융자된다.
수인선 (수원~인천)
수인선은 1995년에 마지막으로 운행했던 수인선 협궤철도를 복선전철 통근용 광역전철로 다시 만드는 공사로 경기 수원시 경부선 철도 수원역과 경인선 종점역인 인천역을 잇는 40.5㎞의 복선전철로 오는 2008년 말에 완공된다.
3개 구간으로 나뉘어서 공사가 진행되며, 1차 오이도~월곶~논현~연수 구간이 2008년 완공되며, 2차 한대앞~봉담~고색~수원 구간과, 3차 연수~송도~국제여객터미널~인천~동인천 구간은 2010년 개통 예정이다.
수원역은 분당선과, 인천역은 경인선과 각각 연결될 예정이다. 또한 승기, 논현, 논현택지 3곳은 인천지하철 등 다른 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흥시 월곶 풍림아이원4차=풍림산업이 시흥시 월곶동에 분양중인 풍림아이원4차는 33평형 총 683가구로 2006년 11월 입주예정이다.
2008년 완공예정인 수인선 월곶역이 걸어서 5분 거리이며, 지하철 4호선 정왕역을 차량으로 15분정도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서해안고속도로 월곶IC가 자동차로 2분거리에 위치해 있다. 단지내에 초등학교가 위치해 있고, 2차 단지 옆에 중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
1차분 2,560가구는 이미 2002년 입주를 마쳤으며 2,3차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으로 이번 4차 물량을 포함해 향후 5528가구의 대규모 단지를 이루게 된다.
중앙선 복선전철 (청량리역~덕소~원주)
서울 청량리역에서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역(총연장 17.8㎞)을 잇는 중앙선 복선전철화 1단계 사업이 2005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회기역에서 국철 1호선으로, 신상봉역에서 지하철 7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며, 이외에 구리, 도농, 덕소 등이 주요 정차역이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덕소역에서 청량리역까지 약 15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남양주·구리시 주민들이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남양주 덕소 아너스빌=남양주시 와부읍 덕소 경남 아너스빌은 지상 15층 4개동 규모에 26평형 99가구, 33평형 168가구 총 267가구이다. 26평과 33평형 모두 아직 계약이 가능하다.
중앙선 덕소역이 걸어서 5분 거리로, 강변북로 연장개통과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신설(2009년), 율석~삼패간도로 신설(2006년) 등으로 서울로의 진출입이 훨씬 빨라져 강남까지 차량으로 30분내 진입이 가능하다.
계약금10%로 중도금 40%가 무이자로 융자된다.
경부선 수도권 전철(수원~천안)
기존 철로에 전철노선을 추가로 만드는 경부선 복선화 공사는 현재 병점까지만 연결되어 있는 수도권 전철을 천안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수원 병점에서 평택을 거쳐 천안까지의 구간이 연말에 개통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부터 출퇴근시간에 급행전철이 운행될 예정이며, 병점~오산∼송탄∼서정리∼평택∼성환∼직산∼두정∼천안역 등 8개 역사를 거치게 된다. 평택과 오산, 천안까지 확장된 서울 통근권의 수도권 주민과 서울에서 천안권에 있는 대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에게 큰 혜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06년에는 천안~온양온천역 (14.7km) 구간이 추가로 개통될 예정으로 세마·오산대·진위·지제역이 신설된다.
▶오산시 원동 대림 e-편한세상 1,2단지=오산 원동 e-편한세상은 대림산업이 경기도 오산시 원동 404번지 구 충남방직 부지에서 총 2,368가구로 지하 1층, 지상 14~29층의 아파트 31개동이 1단지, 2단지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다.
경부선 전철역 오산역이 걸어서 5분 거리로 경부고속도로 오산 IC와 1번 국도가 가깝다. 1,2단지 사이에 대형 할인점 예정 부지가 있고,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단지내에 개교할 예정이다. 중도금은 이자 후불제로 융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