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 정보
제목:<레프 비고츠키>
부제:21세기 교육 혁신의 근원
저자:르네 반 데 비어
역자:배희철
쪽수:296
값:21000원
초판발행일:2023년2월12일
입고일:2023년2월8일
바코드:979-11-5930-248-0(93370)
신국판:145*215mm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르네 반 데 비어 (Rene Van Der Veer)
1975년 암스테르담 자유 대학, 실험심리학과 조교수로 학문 생활을 시작.
1977년 라이덴 대학으로 옮겨 교육학과 조교수로 1985년까지근무.
1985년 사회과학 박사학위를 라이덴 대학에서 받음.
1985년부터 2002년까지 라이덴 대학에서 교육학과 교수로 근무하고 현재 라이덴 대학 명예교수로 연구활동 중.
주요 관심 영역은 문화역사적 이론과 애착이론이다.
공저로 『Understanding Vygotsky: A quest for synthesis』(1991), 『The Vygotsky reader』(1994), 『Revisionist revolution in Vygotsky studies: The state of the art』(2016), 『Vygotsky’s notebooks: A selection』(2018)이 있고, 저서로, 『Lev Vygotsky』(2007)가 있다.
옮긴이: 배희철
서울대 서양사학과와 강원대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현재는 퇴계초중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고 있다.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에서 활동했고, 비고츠키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전교조 비고츠키 분과 교과 자료집 출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저서로는 『생각과 말』(2011, 공역), 『행복한 혁신학교 만들기』(2011, 공저), 『비고츠키와 인지 발달의 비밀』(2013, 역서), 『레프 비고츠키』(2013, 역서), 『비고츠키를 아시나요』(2016), 『대한민국 교육혁명』(2016, 공저), 『비고츠키의 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2018, 공저), 『비고츠키 철학으로 본 핀란드 교육과정』(2019)이 있다. 『교육심리학』(비고츠키, 1925)을 전교조 비고츠키 분과 교과 자료집으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번역 중이다. 2025년 하반기, 정년퇴임 후에는 본격적으로 비고츠키 연구를 시작할 계획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 5
추천사 12
출판사 서문 20
저자 서문 24
들어가는 글 29
1부 지적 전기 -------------------------------------------
1장 레프 비고츠키 47
어린 시절과 청년 시절 47 / 황제 치하의 러시아에서 유대
인으로 산다는 것 50 / 대학생 시절 53 / 사회적 격변과
문화 혁명 56 / 고멜 시기: 예술에서 심리학으로 61 / 학문
적 경력 64 / 인간 비고츠키 70 / 정치적 압력 73
2부 비고츠키 업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 ------------------
1장 초기 저작 81
『햄릿』 81 / 예술심리학 87 / 교육심리학 95
2장 문화역사적 이론의 태동 107
『맹아 어린이와 농아 어린이 107 / 원시적 어린이와 지적
장애 어린이 112 / 기호와 문화 115 / 문화들 비교하기
119 / 문화적 도구들과 매개적 수행: 한 사례 126 / 말로
표현되는 기호들 131 / 하등심리과정과 고등심리과정 137
/ 정신과 뇌의 역동적이고 체계적인 성질 144 / 결론 155
3장 근접발달영역 158
소비에트 연방에서의 지능 검사 158 / 근접발달영역 163
/ 교육과 발달 183 / 과학적 개념의 역할 191 / 결론 197
4장 비교문화적 교육 201
들어가며 201 / 중앙아시아에서의 인지 능력 연구 204 /
분류 208 / 추리 211 / 결론 213
3부 비고츠키 업적의 수용, 영향 그리고 관련성 ---------
1장 동시대 교육 연구 221
들어가며 221 / 비계 설정 225 / 민감성 227 / 교실에서
가르치기: 갈페린의 연구 성과 230 / 교실에서 가르치기:
과학적 개념들 233 / 학교에서 삶으로: 문해 교육(읽고 쓰
는 교육) 237 / 형식적 학교 교육과 비형식적 학교 교육
241 / 지능에 대한 역동적 평가 247 / 상기시키는 말에 등
급을 매긴 접근법 248 / 결론 260
2장 결론 264
참고 문헌 272
*책 소개
반 데 비어의 종적인 연대기적 관점은 비고츠키의 전기1장로 시작해서, 서구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그의 초
기 저작을 탐구하고(2부 1장), 비고츠키의 문화역사적 이론의 기원을 조사하고(2부 2장), 근접발달영역이라는 개념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2부 3장), 문화 심리학에 대한 비고츠키 사상을 제시하고(2부 4장), 현대 심리학에 미친 비고츠키의 충격을 요약하는 것(2부 5장)으로 마무리됩니다. 이 책은 무엇보다도 교육에 비고츠키가 어떤 공헌을 했는가에 초점을 두었지만, 저자는 일반적인 비고츠키 작업에 대한 개관을 제공하면서, 비고츠키 저술에 드러난 일반적 주제들 (예를 들면, 고등정신기능과 문화적 도구 같은 개념들)을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반 데 비어의 책은 비고츠키 저작에 대한 소중한 설명이기에 심리학과 교육 분야의 학자뿐만 아니라 두 분야의 학
생, 연구자, 종사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