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16일 연중 제19주간 금요일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너희가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였다.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은 아니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9,3-12
그때에 3 바리사이들이 다가와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무엇이든지 이유만 있으면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됩니까?” 하고 물었다.
4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는 읽어 보지 않았느냐?
창조주께서 처음부터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시고’나서,
5 ‘그러므로 남자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아내와 결합하여,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다.’ 하고 이르셨다.
6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7 그들이 다시 예수님께, “그렇다면 어찌하여 모세는 ‘이혼장을 써 주고 아내를 버려라.’ 하고 명령하였습니까?” 하자,
8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너희가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였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은 아니다.
9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불륜을 저지른 경우 외에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혼인하는 자는 간음하는 것이다.”
10 그러자 제자들이 예수님께, “아내에 대한 남편의 처지가 그러하다면
혼인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1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모든 사람이 이 말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허락된 이들만 받아들일 수 있다.
12 사실 모태에서부터 고자로 태어난 이들도 있고, 사람들 손에 고자가 된 이들도 있으며,
하늘 나라 때문에 스스로 고자가 된 이들도 있다.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은 받아들여라.”
사랑은 모든 고통과 즐거움, 슬픔과 괴로움을 함께하는 것
오늘 주님께서 결혼과 이혼에 대하여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우리의 완고한 마음에 대하여 말씀하십니다. 서로 사랑해서 결혼한다는 것은 동고동락(同苦同樂)으로 해로동혈(偕老同穴)하고자 하는 것으로 모든 고통과 즐거움, 그리고 모든 슬픔과 괴로움을 함께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이혼율이 가장 높은 나라가 되었는데 우리의 마음이 이기적이고 자기 본위로 살기 때문에 동고동락할 줄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즐거우면 모든 것이 좋고 내가 괴롭고 어려우면 모든 것을 싫어합니다. 비록 오두막집일지라도 같이 늙어 죽을 때까지 부부가 동고동락하면서 살겠다고 맹세를 하였지만 헛맹세가 된 것입니다. 하지만 작수성례(酌水成禮) 하였을지라도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결혼을 절대로 사람이 임의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이 혼인의 약속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완고(頑固)하다고 하는 것은 자신들의 고집으로 해석하고 자신들의 사고방식으로 모든 것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편견과 아집으로 하느님도 소용없고, 세상의 모든 사정도 소용없이 자신들의 생각으로 세상을 보는 것입니다. 우리도 그렇게 세상을 삽니다. 그러면서 모든 일은 사람들에 따라서 할 일이 결정된 것처럼 말하고 있으며 복음을 전하는 것도, 자신들의 생각대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목회나 모든 모임도 자신들의 의견으로 결정하는 것인데 이제 그 굴레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공자가 제자들과 함께 길을 가고 있었는데 아마 요즘처럼 아주 더운 여름이었는지 길가 아주 큰 정자나무(느티나무)아래에 한 젊은 여인이 큰대(大)자로 누워서 낮잠을 자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공자는 제자들을 데리고 그냥 지나쳤는데 조금 더 가니까 70은 되어 보이는 노인이 허리를 구부리고 비지땀을 흘리면서 밭을 매고 있었는데 공자가 아는 체를 하면서 “거기 그 노인네 그렇게 밭을 매서 어떻게 입에 풀칠이나 하겠소? 더 열심히 일하시오.” 이를 본 제자들이 이상하여 물었지요. “스승님, 아까 그 젊은 여인은 그렇게 낮잠을 자는데도 그냥 지나치시더니 이 노인에게는 너무 하시는 것 아닌가요?” 라고 하였더니 “그 젊은 여인은 그렇게 누워 있어도 먹고 살만하니까 그렇고 그 노파는 더 열심히 일해야 하니까 그렇다네.”
우리는 부지런히 일해야 하는 팔자를 타고 났지요. 세상에서 돈을 벌어 가족을 부양하고 교회에 헌금도 내고, 노후에 먹고 살 일도 준비하고 할일이 참으로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복음 선교의 역군으로 일해야 할 팔자를 타고 난 것이지요.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은 그런 팔자를 타고 나지 않았나요? 천만에요. 모두가 자신들이 지고 살아야 할 십자가가 있고 우리 각자가 일해야 하는 팔자라고 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심리를 100으로 보았을 때 부성애나 모성애가 35%를 차지하고 식욕 25%나 된다고 합니다. 이 식욕은 금강산도 식후경(食後景)이라고 하는데 먹는 것 입는 것, 그리고 주거 공간까지 포함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또한 성욕은 20%나 된답니다. 성생활은 주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아름답게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용불용설(用不用說)이라는 이론처럼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물학적 이론으로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자동적으로 퇴화시켜 그 생활에서 멀어지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성직자들과 수도자들에게 이 희생을 인간의 3대 심리인 80%를 신자들에게 쏟으라고 합니다. 그래서 성직자가 결혼한다면 자식들을 걱정하고, 먹을 것을 걱정하고, 부부관계를 걱정하면서 살게 되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도 그 모범을 보여 주신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그래서 성직자와 수도자가 결혼을 포기하고 신자들을 위해서 자신들의 모든 것을 희생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님께서 주신 그 생활을 축복의 삶으로 살아야 합니다.
<내가 너에게 베푼 영화로 네 아름다움이 완전하였다. 그런데 너는 불륜을 저질렀다.>
▥ 에제키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16,1-15.60.63
1 주님의 말씀이 나에게 내렸다.
2 “사람의 아들아, 예루살렘에게 자기가 저지른 역겨운 짓들을 알려 주어라.
3 너는 말하여라. ‘주 하느님이 예루살렘에게 이렇게 말한다.
너의 혈통과 태생으로 말하자면, 너는 가나안 땅 출신이다.
너의 아버지는 아모리 남자고 너의 어머니는 히타이트 여자다.
4 네가 태어난 일을 말하자면, 네가 나던 날,
아무도 네 탯줄을 잘라 주지 않고, 물로 네 몸을 깨끗이 씻어 주지 않았으며,
아무도 네 몸을 소금으로 문질러 주지 않고 포대기로 싸 주지 않았다.
5 너를 애처롭게 보아서, 동정심으로 이런 일을 하나라도 해 주는 이가 없었다.
오히려 네가 나던 날, 너를 싫어하여 들판에 던져 버렸다.
6 그때에 내가 네 곁을 지나가다가, 피투성이로 버둥거리는 너를 보았다.
그래서 내가 피투성이로 누워 있는 너에게 ′살아남아라!′ 하고 말하였다.
7 그러고 나서 너를 들의 풀처럼 자라게 하였더니, 네가 크게 자라서 꽃다운 나이에 이르렀다.
젖가슴은 또렷이 드러나고 털도 다 자랐다. 그러나 너는 아직도 벌거벗은 알몸뚱이였다.
8 그때에 내가 다시 네 곁을 지나가다가 보니, 너는 사랑의 때에 이르러 있었다.
그래서 내가 옷자락을 펼쳐 네 알몸을 덮어 주었다. 나는 너에게 맹세하고 너와 계약을 맺었다.
주 하느님의 말이다. 그리하여 너는 나의 사람이 되었다.
9 나는 너를 물로 씻어 주고 네 몸에 묻은 피를 닦고 기름을 발라 주었다.
10 수놓은 옷을 입히고 돌고래 가죽신을 신겨 주었고, 아마포 띠를 매어 주고 비단으로 너를 덮어 주었으며,
11 장신구로 치장해 주었다. 두 팔에는 팔찌를, 목에는 목걸이를 걸어 주고,
12 코에는 코걸이를, 두 귀에는 귀걸이를 달아 주었으며, 머리에는 화려한 면류관을 씌워 주었다.
13 이렇게 너는 금과 은으로 치장하고, 아마포 옷과 비단옷과 수놓은 옷을 입고서,
고운 곡식 가루 음식과 꿀과 기름을 먹었다. 너는 더욱더 아름다워져 왕비 자리에까지 오르게 되었다.
14 네 아름다움 때문에 너의 명성이 민족들에게 퍼져 나갔다.
내가 너에게 베푼 영화로 네 아름다움이 완전하였던 것이다. 주 하느님의 말이다.
15 그런데 너는 네 아름다움을 믿고, 네 명성에 힘입어 불륜을 저질렀다.
지나가는 아무하고나 마구 불륜을 저질렀다.
60 그러나 나는 네가 어린 시절에 너와 맺은 내 계약을 기억하고, 너와 영원한 계약을 세우겠다.
63 이는 네가 저지른 모든 일을 내가 용서할 때, 네가 지난 일을 기억하고 부끄러워하며,
수치 때문에 입을 열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주 하느님의 말이다.’”
축일8월 16일 성 스테파노 (Stephen)
신분 : 왕
활동 지역 : 헝가리(Hungary)
활동 연도 : 969/970?-1038년
같은 이름 : 스더, 스테파누스, 스테판
헝가리 게자(Geza) 대공과 그의 아내 아델라이데(Adelaide)의 아들로 태어난 바이크(Vaik)는 10살 때에 세례를 받고 스테파누스(Stephanus, 또는 스테파노)라는 세례명을 받았다. 그는 훗날 하인리히 2세 황제가 된 바이에른(Bayern) 공작의 누이동생인 기셀라(Ghisela)와 결혼했고, 997년 그의 아버지가 사망하자 마자르족(Magyars)의 통치자로 군림하였다.
그는 일련의 그리스도교적인 정책을 펼쳐 성공을 거두었고, 1001년에는 헝가리의 왕으로서 대관식을 거행하였다. 성 스테파누스 왕은 성 아달베르투스(Adalbertus, 4월 23일)의 지도하에 교계제도를 구성하고 교회 재건을 도모하며, 온 나라를 평화롭고 지혜롭게 다스림으로써 헝가리 국가를 창건하고 그리스도교화 시킨 최초의 헝가리 왕이었다. 그는 자신이 후계자로 여겨 왔던 신심 깊은 아들 성 에메리쿠스(Emericus, 11월 4일)가 사냥 도중 사고로 죽자 왕위 계승권을 둘러싼 친척들간의 암투와 음모로 큰 시련을 겪고, 말년에는 건강마저 악화되어 고통을 받았다. 그는 1038년 성모 승천 대축일에 사망하였다.
성 스테파누스가 사망한 후에도 헝가리 국민들의 가슴 속에는 그에 대한 존경심이 남아 있었으며, 묘지를 참배하러 많은 사람들이 몰려왔고 기적을 체험하기도 하였다. 1083년에 라디슬라스 1세 왕은 교황 성 그레고리우스 7세(Gregorius VII, 5월 25일)의 허가를 받아 헝가리의 주교들과 수도원장, 고관들의 회의를 소집하여 그의 유해를 장엄한 예식으로써 공경하도록 결정하였다. 그와 그의 아들 그리고 아들의 교육을 담당하였던 성 게라르두스 사그레도(Gerardus Sagredo, 9월 24일)의 유해는 부다페스트의 성모 성당에 안치되었는데, 1686년에 부다페스트는 터키인들에게 점령되고 말았다. 이를 계기로 교황 인노켄티우스 11세(Innocentius XI)는 성 스테파누스의 축일을 9월 2일로 선포하고 전세계 교회에서 공경하도록 하였다.
한편 헝가리의 그리스 정교회에서는 2000년 8월 21일 부다페스트에 있는 성 스테파누스 성당에서 성 스테파누스를 그리스 정교회의 성인으로 선포하였다. 이로써 성 스테파누스는 그리스도교가 동방교회와 서방교회로 분리된 1054년 이후 서방교회의 성인이 동방교회에서도 성인으로 공식 인정받은 첫 사례가 되었다.
오늘 축일을 맞은 헝가리의 스테파노 (Stephen)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