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리는 눈발 속에서 / 서정주 (1915~2000)
괜, 찬, 타, ‥‥‥
괜, 찬, 타, ‥‥‥
괜, 찬, 타, ‥‥‥
괜, 찬, 타, ‥‥‥
수부룩이 내려오는 눈발속에서는
까투리 메추래기 새끼들도 깃들이어 오는 소리.‥‥‥
괜찬타, ‥‥‥ 괜찬타, ‥‥‥ 괜찬타, ‥‥‥ 괜찬타, ‥‥‥
폭으은히 내려오는 눈발속에서는
낯이 붉은 處女아이들도 깃들이어 오는 소리. ‥‥‥
울고
웃고
수구리고
새파라니 얼어서
運命들이 모두 다 안끼어 드는 소리. ‥‥‥
큰놈에겐 큰눈물 자죽, 작은놈에겐 작은 웃음 흔적,
큰이얘기 작은이얘기들이 오부록이 도란그리며 안끼어 오는
소리. ‥‥‥
괜찬타, ‥‥‥
괜찬타, ‥‥‥
괜찬타, ‥‥‥
괜찬타, ‥‥‥
끊임없이 내리는 눈발속에서는
山도 山도 靑山도 안끼어 드는 소리 ‥‥‥
* 결코 본질일 수 없을 친일이니 반일이니하는 논쟁을 걷어내고 보면
미당 시선집을 통과하지 않고 대한민국시인 중에
제대로 된 서정시를 쓰는 시인이 몇 있을까
미당의 골짜기는 실로 넓ㄷ고 깊다 아니할 수 없다
시의 1인 정부로 일컬어지던 당대의 시성이 문법, 맞춤법ㄴ을 몰라서
비문법이고 어법 파괴적인 괜찬타 를ㄹ 남발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미당 시 전반을 관통하는 질마재 신화
5음 음계 중 가장 높은 음으로 시작하여 차차 낮아지는
무속음악에 흔히 쓰이는 주술적 의미의
리드 ㅁ을 요소요소 배치하여
눈 내리는 풍경을
미컬한 감각적인 음악성으로 변주해내고 자
치밀한 계산으로 의도햇을 터
그렇다면 군데 군데 찍힌 쉼표와 말줄임ㅍ들은 또 뭔가
아마도 내리다 잠시 멎은 쉼표의 설경과
다시 내리는 눈을 바라보는
말없는 응시의 말줄임표들을 군데군데 배치하여
복층 구조의
살이의 서사와 버무려
머츰하게 쉬다가
다시 내리는 눈을 ......시각화 해낸것은 아닐지 ???
서사 전반의 구조적인 맥락은 육신은 헐벗고 굶주려도
눈 내리는 푸근한 풍경 속에서 괜찬타 , 괜찬타----자위하며
정신 만은 가난을 잠시나마 잊는
위로를 함의하는 것이다
내리는 눈발 의 시간속에서는
크고 작은 근심도
산같은 고난도 비껴서 있다는 ...
-시읽남류윤
신 춘향뎐
류윤모
방자한 놈 방자야
안 그래도 좀이 쑤시고
으슬으슬 몸살끼가 있는
싱숭생숭한 이봄날
뭔놈의 그네타는 구경을 나서자고
방자하게 독촉질이냐
남녀가 유별한 터에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
구질구질 주절주절
귀에 못이 박히도록 배우고익힌
명심보감 구절 국밥간에 말아 먹고
고리타분한 자손인 나더러
색이나 밝히자는 게냐
천생의 사대부 가문 자손으로 과거에나
골싸매고 앉아
면벽의 책상물림으로
봄날이고 뭐고 낭비해야 허거늘
먼 발치에서라도
고운
색동 저고리 끝동을 마음에 적셔 어쩌잔 말이냐
새침한 낮달에 실린
저 저 외씨 버선코 로 차올리는
지분 냄새 밀물결에
설익은 장부 가슴 두근반 서근반 미혹되어
어쩌잔 당치도 않은 말이냐
온 산하에 초록이 바긴세일로 번지고
뻐꾸기 울음 잡새울음 비빔밥으로
자웅 동체를 불러쌓고
꾀꼬리 울음
꼬리를 치며 간드러지게
꼬여 대는데
허허실실 살아서 날로는 어쩌란 말이냐
온 세상이 남녀 칠세 부동석을
헐고 낡은 헌법인양 외쳐 대는터수에
네놈은 남녀 십칠세 자동석을
흔들리는 팔랑귀의 내 귓구멍에다
쉰내나는 입김으로 불어넣는데
날로는 어히 살란 말이냐
이 날것을 어쩌란 말이더냐
이 방자한 비행 청소년놈 방자야
내 널따라 칠렐레 팔렐레 살아야 한단 말이냐
그래 알앗다 알긋다 알았다니까
오늘 하루만은 과거고 나발이고 급제고숙제고
일체 다 작파하고 네 말대로
도끼 자루 썩히는
그네 구경이나 나서자꾸나
나서보자꾸나
그래 대문 밖이 천리라더니
대문밖이 지척이로구나
네 이놈 방자야
집나서니 해방감 째지는 베리굿이로구나
지금 이 기분대로라면
당장 서책을
아궁이에다 쓸어넣고
분서 갱유해 버리고 싶구나
내일이야 산수갑산을 갈망정
걸음아 날 죽여라
설레는 마음 앞서지 못하고
왜 이리 콤파스조차 더디단 말이냐
색에 동하여
저절로 색을 찾아가는 색동자인
내꼴이 우습겠구나
남녀가 유별한 터에
오월 단오라는 빅 이벤트를
이미 알 것 다아는 십칠세 장부인
내가 눈 질끈 감고 넘길 줄 알았더냐
방자한 놈 방자야
오늘 하루만은
사대부 가문이고 뭐고 작파하고
음양의 이치에나 눈뜨고 싶구나
저기 저 색기어린 계집은
뉘 집 여식이더냐
"예 ! 되련님 저 아이는
퇴기 월매의 딸로 춘향이라 .."
춘향이라!!, 보기드문 미색이로구나
내 저 계집아이의 미색에 반하여
비록 문자라도보내고싶구나
네 가서 전화번호나 따오거라
피끓는 청춘들이
이 싱숭생숭한 봄날을
일없이 낭비하잔 말이냐고 여쭈어봐라
어쩌구 저쩌고 밀당 끝에
순식간에 발전 좋당이라니
하룻밤에 만리장성을 쌓는다는 업당으로
역시 남녀 십칠세는 지남철이로구나
사랑사랑 내 사랑
업고 놀자 안고 놀자 물고 빨며 놀자
배우지 않아도 본능이 저절로 찾아가는
체위를 수시로 바꾸는
황홀한 봄밤
서릿발같은 아비의 분부
지엄하기로
내 어찌 몽매에도
새초롬한 고운 널 잊을 수가 있겠느냐
내 이번차 한양가 과거에 급제하면
어사화 꽂고
아비 안전에 나아가
무릎끓고
너와의 혼약을 내락 달을 터이니...
장안에 자자한 춘향의 미색을 탐낸
신관사또 변사또의 수청 강박에
정절을 고수하다가
옥에 갇힌 춘향이
교교한 달빛 새어드는
옥창살 사이
칼을쓰고
가여운 꽃대처럼 목을 휘인 춘향이 ..
사정 이러 급박함에도
일자무소식의
몽룡으로부터는
전갈 조차 없으니...
머리카락 풀어헤친 절망감에
절망을 가속할뿐
소쩍 소쩍 뭔놈의 소쩍새는
기별 아닌 기별이나
혼미한 춘향이 귓속에다
친절하게 넣어줄뿐.
이때 곡소리 창자를 끊는
월매나 속상햇을 월매의
문간을 두드리는그림자 하나
*"이리오너라
지나가는 길손이라고 여쭈어라
낼세 라니
아니 성도 이름도없는 사람 있다든가
인사 한마디 안허고
빙글빙글 비웃으며
이가라니 어떤 이가여
이가라면 이갈린다
우르르 달려들어 사위목 부여안고
자네가 증말 우리 사위 이몽룡이 맞나
어디 밝은 디서 사위 얼굴 한번 보세
춘향 모친 촛불 들고 사위 얼굴 밝혀보니
이건 거지도 상거지라
지지리 거지 행색으로 찾아들엇으니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힐일
얘 향단아 손을 문전박대는 할수없으니 닭잡아 밥 해라
얼른멕여 보내게
책방에서 글 읽을제 보고 또 봐도 귀골 중에 귀골이라
과거급제는 따논 당상인줄 알었는디
이 사람아 이꼴이 다 뭔가"
비렁뱅이 길손으로 기어들어
에라이 식충같이 먹기는 잘먹는 다
제 계집 목숨 경각에 걸렸다는소식을
귓구멍을 파고 심어주었는데도
꾸역꾸역 목구녕으로 밥이 넘어가나 이 화상아.
우리 모년 죽었구나
아이고 우린 이제 다 망햇다, 두다리 뻗쳐놓고
양반인지 한냥 반 두냥반인지 다 소용없다
신세한탄을 해대는 월매의 탄식 듣는둥 마는둥
잠이나 퍼질러 자고난
바람처럼 스며들어
진주 감영을 염탐하는 몽룡의 일행
사또인지 오또인지
변 사또인지 똥사또인지 곳곳에 싸질러놓은 만행들을 사전조사
드디어 닥치고.....
우우이 물렀거라
암행어사 출또야!!!
품안의 마패를 꺼내
해를 뚜다리고
달을 뚜다리고
대문을 뚜다리고
육간 대청을 땅땅 뚜다리는
암행어사 일행 앞에
산천 초목이 떨고
위세등등의 변사또가
사시나무가 되어 떨어대고
-
*춘향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