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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금형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3 | 작성자 | 최용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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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체코 | |||||||||||||||||||||||||||||||||||||||||||||||||||||||||||||||||||||||||||||||||||||||||||||||||||||||||||||||||||||||||||||||||||||||||||||||||||||||||||||||||||||||||||||||||||||||||||||||||||||||||||||||||||||||||||||||||||||||||||||||
무역관 | 프라하무역관 | |||||||||||||||||||||||||||||||||||||||||||||||||||||||||||||||||||||||||||||||||||||||||||||||||||||||||||||||||||||||||||||||||||||||||||||||||||||||||||||||||||||||||||||||||||||||||||||||||||||||||||||||||||||||||||||||||||||||||||||||
HSCODE | 848071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2년 유럽 불경기와 산업생산 하락에 따른 기계수요 감소에도 2012년 체코 공구기계 생산은 5억6000만 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약 21% 상승하며 선전함. - 다만 2013년의 경우 기계공구 생산 규모는 약 5억5000만 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2% 하락한 것으로 추정 - 한편, 2013년 체코 금형 수입 규모는 산업생산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4.7% 상승했으며 2014년 상반기 금형 수입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하는 등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체코는 공구 기계산업의 전통적인 강국으로 금형, 공작기계 등 생산 기업이 다수 존재하며 주요 기업으로는 Fortell, SKD Bojikovice, Formy Tachov 등이 있음.
(단위: US$ 천, %)
자료원: 체코 통계청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2014년 7월 체코 재무부에서 경제성장 예상치를 2.7%로 상향 조정(당초 1.7%)하고, 6월 산업생산이 전년 동기 대비 8.1% 상승하는 등 전반적으로 경기가 회복 - 특히 체코 내 금형 수요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 생산이 2014년 6월 전년 대비 15.1% 증가하고 2014년 상반기 자동차 생산량은 63만 대 기록, 전년 대비 10.2% 상승하는 등 산업 성장이 두드러지는 상황으로 이에 따라 금형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체코 승용차 생산량 추이 (단위: 대)
주: TPCA = 도요타-푸조-시트로앵 자료원: 체코 자동차 협회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금형 품목은 오랜 전통을 가진 품목으로 체코 내 금형 제조사가 다수 존재하고 외국계 자동차 생산 및 부품업체 또한 자국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시장진입이 어렵다는 점이 신규수요 감소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됨.
○ 무역관 전망 - 체코의 유력 금형 제조·유통업체 A 사는 한국 제품이 독일 및 유럽산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갖춰 앞으로 시장진출이 유망하다고 응답 - 최근 체코 내 완성차 기업 3사 모두 연간 승용차 생산량 확대를 발표했고 경기회복에 따라 산업 전반이 활기를 나타내 앞으로 금형 수요가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전망 - 다만, 금형 제품의 경우 기업별 주문 수준이 다양한바 주문 기업의 요구사항을 철저히 숙지해 오차가 없도록 하는 것이 시장 진입 시 중요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완성차 생산기업, 자동차 부품 생산 기업 등 - 2014년 기준, 체코 내 자동차 산업 1, 2, 3차 벤더 수는 약 872개 사, 전자제품 생산기업은 약 930개로 확인되며, 이와 같은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 전자제품 생산 기업이 금형 주요 소비자 계층
○ 소비자 구매 동기 - 제품 생산량 증가 및 신규 모델 생산으로 인한 금형 수요 충당
□ 수입동향
○ 체코의 금형 수입규모는 2009년 이래 꾸준히 증가세에 있으며, 2013년 수입 또한 2억191만 달러로 전년 대비 4.7% 성장 - 2014년 상반기 금형 수입은 1억1052만 달러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7.9% 상승해 2014년에도 금형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주: 2014년 통계는 상반기 통계치 자료원: 체코 통계청
○ 2011년, 2012년 한국은 체코 금형 수입대상국 상위 6위에 위치했으나 2013년 대한국 금형 수입이 전년 대비 49.35% 하락하면서 8위를 기록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및 필수 인증 - 특별한 규제 및 필수 인증은 없으나, 주문 기업별로 요구사항 및 기술기준이 상이해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함. - 자동차 부품업체 및 완성차 기업 납품 시 ISO 9001을 비롯한 TS16949 인증이 요구 - ISO14001 보유 시 현지진출에 유리할 수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 관세율 0%(FTA 및 기타 협정 비수혜 관세 1.7%), 부가세 21%
□ 주요 유통채널
○ 체코에서 금형은 주요 소비자인 자동차 부품 업체 기업과 완성차 기업, 전자제품 제조사가 직접 주문, 납품이 이뤄짐.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주요 경쟁 제품 현황
자료원: 각 업체 웹사이트
○ 체코에서 주문, 납품하는 금형 대부분은 현지 생산품이 주를 이루며, 체코 내 외국계 기업의 경우 자국산 금형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짐. - 체코산 제품을 제외하고 현지 금형 생산국으로 인지도가 높은 국가로는 독일, 이탈리아, 중국, 프랑스 등
○ 체코 내 금형 주문 기업은 A/S 등 사후 관리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현지에 파트너 기업을 둬 확실한 A/S 제공이 가능할 경우 시장 내 경쟁에서 우위 선점 가능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인지도 - 아시아 생산 제품 수입이 증가 추세이나, 한국 제품의 현지인지도는 낮음.
○ 선호 브랜드 - Fortell의 경우 체코 내 납품뿐 아니라 독일 등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해 시장 내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추정되며 그 외에는 독일, 이탈리아 제품을 선호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금형 유지 보수 가능한 현지 파트너 기업 여부가 중요하게 작용 - 주문 기업 요구사양 및 변경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중요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현지 파트너 기업을 보유했는지, 제품 판매 후 금형 유지 보수가 가능한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 금형의 경우 기업별로 스펙이 다양하고 그에 따른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또한 중요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에서 금형 유지 보수를 해줄 수 있는 파트너 기업 발굴을 통해 안정적인 수주기반을 마련해야 하며 체코 및 독일 등 유럽 전시회 참가 또한 좋은 마케팅 방안이 될 수 있음.
○ 체코 내 1, 2, 3차 벤더 및 완성차 제조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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