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께서 죽으신 이유
지난가을에 몇 분 성도들과 여행하며 교제하던 중에, 한 분이 취미로 마라톤 동호회 활동을 하고 계심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난 코로나19 기간에 치과 의사인 아내가 먼저 그 클럽에 가입했고, 얼마 후에 본인도 합류했답니다. 그 형제님은 마라톤을 뛰면서 그토록 안 빠지던 뱃살도 쏙 들어갔고, 콜레스테롤과 혈압도 정상이 되었답니다. 그분은 지금처럼 단축 마라톤 단계에 머물지 않고, 기회가 되면 마라톤 풀 코스인 LA 마라톤과 보스턴 마라톤에도 참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사실 명실상부한 마라톤은 단축(미니) 마라톤이 아니라 42.195Km 전체를 뛰는 풀 코스 마라톤일 것입니다.
그런데 주님께서 하신 일이나 우리의 신앙 여정도 이 마라톤과 닮은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지 않은 분들이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이유를 구속, 즉 죄들을 용서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런 답변은 이를테면 위 ‘단축 마라톤’ 정도의 단계에 해당하나, 아침에 누린 아래 말씀은 그분께서 죽으신 더 전진된 이유를 제시합니다.
“그분께서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신 것은
살아 있는 사람들이 더 이상 자신을 향하여 살지 않고,
자기들을 대신하여 죽으셨다가 살아나신
분을 향하여 살도록 하려는 것입니다(고후 5:15).
위 본문을 읽을 때, 우리가 거듭난 후에 자신이 아니라 주님을 향해 살아야 하는 이유가 주님께서 바로 이것을 위해 죽으셨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새로웠습니다. 그래서 ‘주님을 향하여 산다는 것’(live to Him)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어떻게 그렇게 살 수 있는지를 좀 더 묵상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그 결과입니다.
첫째, 누가 다른 이를 위해(향하여) 살고자 할 때, 제일 먼저 필요한 일은 그가 무엇을 하기 원하는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한 예로, 공사장의 일용직 노동자는 작업 반장의 지시대로 일을 해야 합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우리 주님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도록 이 땅에 보내어지신 일종의 ‘작업 반장’이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은 그분의 형상과 모양대로 만들어진 우리를 “거룩하고 흠이 없게”하여 “(장성한) 하나님의 아들들(휘오데시아)”로 만드시는 것입니다(엡 1:4-5).
둘째, 주 예수님의 죽음도 이 뜻을 이루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즉 그분은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1) 죄와 2) 죄들과 3) 사탄과 4) 세상과 5) 옛 창조물과 6) 옛사람과 7) 규례들을 끝내셨고 8) 그분의 인성 안에 갇혀 있던 신성한 생명을 해방하셨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객관적이고 위치적인 ‘거룩과 흠이 없게 함(칭의)’은 그분의 죽으심으로 이미 성취되었습니다.
셋째, 그러나 주관적이고 체험적으로 거룩하고 흠이 없게 되는 것은 주님께서 부활 후에 생명 주시는 영으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우리의 영에서 혼으로 또 몸으로 자라가심으로 이뤄집니다(롬 8:10, 6, 11). 이것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 부인과 영적인 생명이 자라게 하는 우리의 믿음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관련하여 성경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그리스도께서 말씀 안에 있는 씻는 물로 교회(우리)를 깨끗이 하여 거룩하게 하시려는 것이며”(엡 5:26).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거룩함에 동참하는 데 유익하도록 징계하십니다”(히 12:10). “여러분은 … 거룩하게 되도록 추구하십시오(14절). “여러분 자신도 모든 생활 방식에서 거룩하게 되십시오”(벧전 1:15)
넷째, 사도 바울은 위 말씀대로 살려고 자기에게 유익한 것, 심지어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기고 그리스도를 (더) 얻는 믿음의 경주(마라톤)를 했고, 마침내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경주를 완주했습니다(빌 3장, 딤후 4:7). 따라서 위 본문의 “주님을 향하여 산다”는 것은 한 마디로 말한다면 우리가 바울처럼 사는 것입니다.
이 글을 마치려 할 때, 조심스러우나 꼭 다뤄야 할 것만 같은 한 가지가 제 안에 부담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것은 한국의 주류 교단이 성경 다음으로 존중하는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의 다음과 같은 내용입니다. “37. 신자가 죽을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습니까? 신자는 죽을 때에 그의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에 들어가고.” 아마도 이런 교리 때문에 “며칠 후 며칠 후 요단강 건너가 만나리”(새 찬송가, 606장)라는 찬송가 가사도 나오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만일 위 요리문답 내용 대로 신자가 죽는 순간에 완전히 거룩하게 된다면, 위 성경 본문이나 사도 바울처럼 살아 있는 동안 거룩하게 되기를 힘쓸 것이 아니라 차라리 믿은 후에 빨리 죽으면 된다는 역설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마태복음 25장의 열 처녀 비유는 장차 예비된 처녀들만 신랑과 함께 결혼 잔치에 들어가고, 어리석은 처녀들은 참여가 거부되니 깨어 있으라고 우리에게 경고합니다.
참고로 위의 결혼 잔치 참여가 거부된 처녀들이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8절)라고 말한 것을 볼 때, 그들은 불신자가 아닙니다. 불신자는 주님을 신랑으로 기다리지 않습니다. 그들은 거듭나서 그들의 영에는 기름이 있었지만, 그들의 혼(생각, 감정, 의지) 안에 여분의 기름이 없었을 뿐입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거듭난 후에 살아 있는 동안 우리의 혼 안에도 기름을 채우는 것이 어떤 봉사 보다 중요합니다.
첫댓글 =>예를 들어, 적지 않은 분들이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이유를 구속, 즉 죄들을 용서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미혹입니다..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이유를 구속, 즉 죄들을 용서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맞는 말씀입니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미혹
충분하고 남죠
“그분께서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신 것은
살아 있는 사람들이 더 이상 자신을 향하여 살지 않고,
자기들을 대신하여 죽으셨다가 살아나신
분을 향하여 살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서 대신 죽으심으로써 우리가 그렇게 살 수 있는 신분이 된 것이죠
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19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새로운 피조물이니까. 하나님과 화목하게 살라고 부탁하는 내용입니다.
하나님과 화목이 깨지는 것은 죄..
죄를 짖지 말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살아야 함을 부탁하는 것이죠
화목하게 살지 못하면
7 이는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하지 아니함이로라
8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거하는 그것이라
9 그런즉 우리는 거하든지 떠나든지 주를 기쁘시게 하는 자 되기를 힘쓰노라
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예수님을 만날때. 심판을 받죠
예수님이 죄로 인하여 지옥갈 운명에서 구원하셨네.
그 죄를 짖고 살았다는 판단을 받는 것이죠.
=>장차 예비된 처녀들만 신랑과 함께 결혼 잔치에 들어가고
이것도 틀린 말..
정혼자로 예비된 처녀는 신랑과 혼인을 하고.
혼인 잔치는 하객들에 배풀죠
혼신에 주인공은 신랑과 신부
혼인 잔치에 주인공은 하객입니다.
교회는 혼인잔치에 가는 자들이 아니고.
혼인식에 신부가 됩니다.
참고로 위의 결혼 잔치 참여가 거부된 처녀들이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8절)라고 말한 것을 볼 때, 그들은 불신자가 아닙니다. 불신자는 주님을 신랑으로 기다리지 않습니다. 그들은 거듭나서 그들의 영에는 기름이 있었지만, 그들의 혼(생각, 감정, 의지) 안에 여분의 기름이 없었을 뿐입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거듭난 후에 살아 있는 동안 우리의 혼 안에도 기름을 채우는 것이 어떤 봉사 보다 중요합니다.
이들은 혼인식의 신부가 아니고. 신부의 친구들입니다. 혼인 잔치에 참여하는 자들
신랑은 신부를 대리고 혼인식을 하고 이를 맞이한 처녀들은 혼인 잔치에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마 25:13)
열처녀비유에서 미련한 다섯처녀는
아들의영을 소멸시킨 자들로써
천국문이 닫혀져 들어갈수 없는 자들입니다
자기안에 보혜사성령만 있다고 중얼중얼
라라라 거리고(실상은 귀신의영임)
아버지가 삼위일체라고 모함하는 자들이
바로 그자들입니다
천국 아버지계신 곳엔 하나님의아들들만
올라갈수 있는데도
보혜사타령만 주구장창 씨부렁 씨부렁 거리는
미련한 다섯처녀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