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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오토바이 헬멧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3 | 작성자 | 손다윗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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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미국 | |||||||||||||||||||||||||||||||||||||||||||||||||||||||||||||||||||||||||||||||||||||||||||||||||||||||||||||||||||||||||||||||||||||||||||||||||||||||||||||||||||||
무역관 | 달라스무역관 | |||||||||||||||||||||||||||||||||||||||||||||||||||||||||||||||||||||||||||||||||||||||||||||||||||||||||||||||||||||||||||||||||||||||||||||||||||||||||||||||||||||
HSCODE | 650610000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미국 스포츠 보호장비제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0.27% 증가한 7억4,050만 달러이며, 보호장비시장의 41%를 차지하는 헬멧 시장 규모는 2억9,620만 달러로 추정됨.
최근 3년간 미국 스포츠 보호장비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US$ 백만, %)
자료원: IBIS World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석유 값 인상에 따른 연비효율이 좋은 오토바이 이용자 증가 및 여가생활용 이용자 증가, 오토바이 헬멧 착용 관련 법안 규제 강화, 오토바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률 증가로 인한 안전보호장비에 대한 소비자 구매 심리 증가, 헬멧을 통한 소비자들의 미적 감각이나 개성을 드러내고 싶은 심리 증가 등이 있음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교통사고 사망률 및 피해 증가에 따른 오토바이 소비자 구매 감소, 경기 침체로 인한 구매력 감소 등이 있음.
○ 무역관 전망 - 미국 내 헬멧 착용 관련 법안 규제는 주마다 다르지만, 모든 주가 18세 미만 청소년은 헬멧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텍사스, 오클라호마, 플로리다, 일리노이 등의 주들에서는 21세 이상 성인들에 대한 헬멧 착용은 선택사항인 것으로 조사됨. 그러나 오토바이 사고예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주들에서 오토바이 헬멧 착용 법안을 강화하고 있으며, 헬멧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 90% 이상이 남성 소비자이며, 16세에서 29세의 젊은 층과 40세에서 60세의 노년층들이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자동차에 비해 연비가 저렴하여 교통수단으로서의 용도, 스피드를 즐기거나 오토바이 여행을 즐기는 여가 생활 등이 있음.
□ 수입 동향
○ 2013년 미국 오토바이 헬멧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7.16% 증가한 8,425만 달러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일본, 한국 순이며, 중국은 전년 대비 1.23% 증가한 5,339만 달러를 수입, 일본은 26.23% 증가한 948만 달러, 한국은 15.32% 증가한 575만 달러 기록함.
미국 오토바이 헬멧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506103030 기준) (단위 : US$ 천,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별도의 수입규제는 없으나 미국 내 판매를 위해서는 미국 교통국(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안전성 품질규격 인증을 받아야 함. 또한, 더 자세하고 엄격한 규격 심사를 통해 고품질 브랜드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Snell Memorial Foundation(Snell) 인증을 받아야 함.
□ 관세율
○ 모든 국가의 물품에 무관세 적용됨. 쿠바 및 북한으로부터 직접수입 및 간접수입되는 물품에 특별세율 40% 적용됨.
□ 주요 유통채널
○ 미국 오토바이 헬멧시장 유통구조는 현지 업체의 경우 제조업체 → 도매업체 → 소매업체 → 소비자 형태의 구조를 갖고 있음. 미국으로 수출하는 경우 제조업체 → 해외지사 → 딜러상 → 소매업체 → 소비자 단계로 판매되고 있음. 온라인상거래의 발달로 직접 제조업체에서 소비자로 유통되거나 제조업체 → 온라인 유통업체 → 소비자 형태로 유통됨.
3. 경쟁동향
□ 미국 오토바이 헬멧 주요 경쟁사
주 : 소비자 가격은 브랜드사 모델별로 상이함. 오토바이 헬멧시장 점유율은 자료 확보에 애로사항이 있어, 미국스포츠 보호장비 시장의 점유율로 대체함.
□ 미국 스포츠 보호장비 주요 경쟁사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한국제품에 대한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은 미국의 주요 수입국 통계자료에서 2013년 기준 작년대비 15.32% 증가한 575만 달러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함, 한국 제품은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해 중고가 제품들 중에서는 선호도가 높은 편임.
○ 2014년 소비자들은 Bell, Shoei, GMax, HJC 등의 고품질 브랜드로 알려진 제품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짐.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미국 바이어 특성으로는 DOT 인증은 필수이며, 품질이 우수함을 증명하는 Snell 인증된 제품을 선호함. 또한, 세분화된 사이즈와 개인 성향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이 있는 회사 제품을 선호함.
○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 제품의 내구성, 품질 보증, 안전성, 디자인의 독창성, 신속한 부품 조달, 품질대비 가격 경쟁력 등을 고려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중국 제품의 경우 미국 수입규모에서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격경쟁력으로 승부를 하고 있음. 한국 제품은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이에 대응해 지속적인 품질 향상 및 독창성 있는 디자인의 제품 개발이 필요함.
○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독창성 있는 디자인을 고려하는 16세에서 29세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시장 진출시 신제품 소개 및 오토바이 장비 패키지 할인쿠폰 등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고려해볼 만함. 대체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는 40세에서 60세의 노년층 고객들을 대상으로는 안전성과 품질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미국 주마다 오토바이 헬멧 착용에 대한 법안들이 다르고 강화될 수 있음을 감안해 미국 내 오토바이 엑스포 등의 박람회 참석을 통해 시장 동향 파악이 필요하며 각 주정부의 웹사이트를 통하여 법안 변경사항에 주시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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