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위를 계승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며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본인은 그것을 갖추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금 부활한 왕정을 어떤 형태로 체계화 할 것인가? 그이유는?
3. 2006년 현재를 기준으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국정현안 문제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1. 왕위를 계승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자질은 국민의 대한 존경심과 자신의 나라에 대한 긍지, 국민을 하나로 이끄는 리더쉽,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정문제를 해결함에서는 현명함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국민의 대한 진정한 존경심이 있어야 할 것이다. 요즘 국회의원들이 연설할때 제일 처음 하는 말이 "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이다. 말은 그렇게 해놓고 하는일을 보면 전혀 존경심이 없다. 말뿐인 존경은 없는이 보다 못하다.
국민을 진정으로 존경해야 국민이하는 고충도 들릴것이고 국민이 원하는 나라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나라의 대한 긍지가 있어야 할것이다. 자신의 나라에 대한 자긍심은 왕 자신은 물론이거니와 자신이 통치하는 나라의 국민에게도 심어주어야 할것이다.
셋째, 국민을 하나로 이끄는 리더쉽이 있어야 한다. 리더쉽과 함께 대나무와 같이 곧은 성품(카리스마)도 수반 되어야 할것이다. 옛 선조 중 고종을 보면 항상 자신의 아버지인 흥선 대원군과 중전인 명성황후 사이에서 힘을 쓰지 못하였다. 그런 상황 때문에 파가 갈려지고 정계는 더욱 혼잡해져 결국은 나라까지 빼앗기는 고통을 겪어야 했다. 이것은 왕이 가지고있는 리더쉽이나 카리스마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넷째, 현명함이 있어야 한다. 왕의 현명함이야말로 인재 등용과 나라를 이끌어 가야함에 꼭 필요할 것이다.
2. 내가 왕이 된다면 지방자치제를 더욱 탄탄히 할 것이다. 오랫동안 민주주의 체계였기때문에 갑자기 왕권을 강화하려고 한다면 국민의 반감이 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 곳곳에 인재를 등용하여 왕의 손이 닿지 못하는 곳까지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계승문제는 우선은 가족 중심으로 계승하되, 어느정도 왕정 군주제가 자리 잡히게 되면 현명한 인재를 왕이 추천하는 자가 계승되는 것으로 하고싶다.
3. 2006년 현재 가장 시급한 국정 현안은 경제문제이다. 지금 한 5~6년 가까이 경제가 침체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청년실업이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 경제침체때문에 청년실업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정년퇴임에 대해 사오정, 오륙도 같은 신조어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청년실업과 정년제도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측면이 있다.
먼저 청년실업은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에게 심각한 고통을 줄수 있다는 점이다. 보통 국가마다 자연실업률을 포함해 청년실업이 8% 내외로 형성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9%를 넘고 특히 군입대나 대학진학등의 실질적인 실업군을 제외하고도 이만한 숫자가 존재한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일반적으로 청년실업을 줄이기 위해서는 청년들의 일자리를 늘려주어야 하는데 일정한 일자리를 청년들에게 배분하기 위해서는 결국 정년을 단축해서 잉여일자리를 청년에게 주자는것인데 나는 이런점에서 반대한다.
청년실업이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정년을 줄이는 방법으로 일자리를 창출 하려한다면 결국 노인복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먼저 지업군에 대한 교육을 통해 청년들이 취업의 눈높이를 낮추어 직업을 찾게 하는것이 중요하다. 즉 직업에 대한 폭을 넓혀주고 정년퇴임자에게는 정년을 보장해 사회를 안정화 시키는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응하여 기업 혹은 국가에서 정년퇴임자를 위한 복지 생활 공간을 만들어 주어 이들의 생활을 보장해 주고 청년실업자에 대한 기회를 늘려준다.
첫댓글 [3]1번:자질을 갖추기위한 노력 부분이 생략되어 있네요2번:좀더 큰 시각으로 바라보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3번:고민한 흔적이 보이네요.^^
[2] 2번 답변 내용이 다른 질문들에 비해 부족해보이네요. 좀 더 시간을 투자하여 왕정 체제 정비에 대해 생각해보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하지만 3번에서 자신만의 설득력 있는 답변은 훌륭합니다. 수고하셨어요 ~
[2]1번과 2번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잘읽었습니다.
[2]소신이 잘 나타나 보입니다. 왕의 자질에 대한 노력이 있었으면 소신이 더 돋보였을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3] 지방을 분권화 해 두면 나중에 어떻게 통합할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