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순환 듣다가 질문이 생겨 글을 남깁니다!
기울기가 다른 두 곡선이 있을 때, IS 곡선의 이동해야하는 경우 y 앞의 계수가 다를 땐, 두 곡선의 r 이동 (수직 이동 폭) 동일
+ r의 계수가 다를 때, 두 곡선의 y 이동 (수평 이동 폭) 동일로 이해하였습니다!
투자의 가속도의 경우, 좌변이 (1-c-v)y1= C-cT+I -br+G & 투자 가속도가 없는 경우: (1-c)y2= C-cT+I -br+G 이므로,
G가 증가하면, 우변이 증가하므로 조건식이 만족되려면 좌변 y가 늘어나야하는데, 앞에 곱해진 계수가 다르므로 y 조정폭은 다르고, r 의 계수 b는 같으므로 반대로 r을 같은 폭으로 높이면 우변이 작아진다로 이해하였습니다.
q. 이때 그러면 y 이동폭의 경우, 투자가속도가 붙은 좌변의 계수 (1-c-v)가 더 작으므로, G가 늘어난만큼 (우변이 늘어난만큼을) 좌변이 따라잡기 위해, 투자가속도가 붙은 y1이 투자가속도가 없는 y2 보다 더 큰 값으로 늘어나야 하는 걸까요? (수평 이동폭이 투자가속도가 붙은 등식이 더 크게 움직인다 로 이해해도 될까요? )
이 질문의 연장선상에서,
22쪽 LM 곡선의 이동 ( 두 곡선이 이자율의 탄력성이 다를 경우)에 적용할 때
m/p (화폐공급)=L+ ky-hr 일 때,
1. 이자율 탄력성이 작은 경우=h가 크다=화폐수요가 가파르다
이때 좌변의 m이 커질때, 우변은 y를 늘리거나 r을 줄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IS와 같은 논리로 y를 늘려 대응하는 경우, 다른 것은 h이니, 우측이동폭이 같다인 것같은데
q. 고민스러운 점이, m/p= L +ky - hr일때
이자율 탄력성이 작은 경우 h=1
이자율 탄력성이 큰 경우=2 라고 했을 때
m/p= L+ ky-1r
m/p=L+-ky-2r 일 때
r 값을 1로 고정한다고 하면 m/p=-ky-1 이고, m/p=1-ky-2 (-2이니, -1보다 더 우변이 작으므로 상쇄하려면 y 증가폭이 커야하는 것 아닐까?라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
다시 생각해보면, 원래 m이 늘어나기전에는 -1일떄도, -2일떄도 두 식이 모두 성립했다는 뜻이므로, y의 증가폭과는 무관하다고도 생각이드는데,
그럼, m/p=1-ky-1 일떄의 m/p의 균형 공급, m/p=1-ky-2일때의 균형 화폐공급이 다르다는 것인지등의 질문이 생겼습니다..!!
제 표현력이 부족해서 부정확하게 표현된 부분들도 있을 것같은데 혹시 부정확하게 표현된 곳이 있거나 이해가 잘못 된부분이 있으면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질문에 번호를 달았다면 답도 잘 매칭이 되었을 텐데요, 굵은 글씨에 맞춰서 답해드리면
1. 맞습니다. 그래서 우측이동폭이 더 큰 것이지요.
2. m이 같고 r이 1로 동일하다면 y값도 달라야 합니다. 그런데 이는 LM곡선의 위치를 분석하는 것이잖아요? m이 증가할 때에 기존의 그래프 위치에서 LM이 얼마나 움직여야 하는지를 논해야 하므로 m 증가에 대해 r이 고정되면 동일한 크기의 y 변동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그래프의 위치가 동일할 수 있냐는 것을 수식으로 논하자는 것이 아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