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에도 제목이 있듯이 모든 강의는 뚜렷한 주제가 있습니다. 주제는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며, 2~3가지 세부 원칙은 필수적으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우선 주제와 관련된 서적을 여러 권 읽으면서 강의안을 써 보십시오. 강의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강의를 잘 하려면, 풍부한 독서량, 다양한 실전 경험, 반복된 연습과 강의경험, 그리고 강연에의 열정과 욕구가 필요합니다.
짧은 지면에 방대한 양의 강의안 작성법과 스피치에 대해 다 기술할 수는 없지만2회에 걸쳐 노트하듯이 간략하게 설명하게 됨을 양해하시기 바랍니다.
원고 작성법 *먼저 주제를 정한 뒤 아이디어를 수집합니다. <아이디어 수집> ⓐ해당 주제와 관련된 전문 서적을 읽습니다. ⓑ자료 모음집을 만듭니다. ⓒ관련된 전시회나 회의, 강연에 가 보도록 하십시오. ⓓ파트너나 아는 사람과 함께 주제를 놓고 대화를 해 봅니다. ⓔ아이디어 수집 시에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표현법 -일화, 위트, 특히 생생한 경험담 -그래픽과 그림 -주제와 관련된 전문가로 간주되는 역사적인 인물뿐만 아니라 동시대인의 인용문 -주제와 관련된 반대의견(수집량이 많을수록 반증에 대한 준비를 더 잘 할 수 있다) <아이디어를 전개하는 창의적인 방법> ⓐ주제를 가능한 한 정확하게 규정하십시오. 즉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 것인가? 어떤 하위 주제를 다루어야 하는가? 반드시 말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 다음에 제한된 주제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찾고 수집하십시오. ⓒ정보를 분류하고 목차를 작성하십시오. ⓓ목차를 토대로 해서 주제에 중심사상이 있는지 그리고 정보가 체계적으로 나누어졌는지 점검하십시오. ⓔ당신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생생한 사례와 논거를 수집하십시오. ⓕ마찬가지로 반대 입장을 반박할 수 있는 생생한 사례와 논거도 수집하십시오. ⓖ일화, 경구, 정곡을 찌르는 말을 섞어 가면서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쓰고, 여기에 어울리는 연설 형식과 수단을 사용하십시오. *아이디어를 수집할 때는 다음과 같은 창의적인 방법들이 도움을 준다.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의 시각화: ⒞마인드 맵:
그 다음 단계는 원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분량을 정합니다. A4용지 1매(활자크기 11호* 자간 160폰트)는 약 3분 분량임. ⓑ3단계법(서론, 본론, 결론: 머리말, 주제, 맺는 말)으로 작성합니다. 우선 서론(머리말)에서 인사나 화제에 대한 예고와 암시를 하여 본론(주제)으로의도입부로 삼고, 본론에서는 주제를 말하고, 결론(맺는 말)에서는 자기의 생각을 정리해서 연결합니다. 이 방법은 이야기를 도입-전개-집약의 형태로 진행함으로써 말하는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고 발전시킬 수 있으며, 듣는 사람에게도 이해를쉽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단계로 작성합니다: 기승전결(起承轉結) 이것은 원래 漢詩(한시)의 완성법에서 나온 것입니다. 起(기)는 연극에서 말하는 개막이며, 문장에서는 첫 행의 시작부분에 해당합니다. 承(승)은 기를 받아 보다 깊은 내용으로 심화시킵니다. 全(전)에서는 변화를 주어 의표를 찌르는 내용을 전개하고, 結(결)에서는 매듭을 짓습니다. ⓓ재미있게: 모든 강의(강연)안은 재미있게 써야 합니다. ⓔ쉽게: 어떤 대상이 듣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써야 합니다. ⓕ순차적으로 ⓖ구체적으로 ⓗ객관적으로 ⓘ사례(예화)를 들어서 ⓙ솔직하게 ⓚ주제만 요약하여 메모하는 방식으로 씁니다. 원고가 완성되었다고 해서 원고를 들고 강단에 서면 저절로 강의(강연)를 술술 해나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원고에 쓴대로 그냥 읽는 것도 떨리고 힘이 듭니다. 그러므로 꾸준한 반복 훈련과 노력 그리고 수많은 강단 경험이 필요한 것입니다. @강의 연습법 처음에는 거울을 보며 혼자 연습할 수도 있고, 자신이 말하는 것을 녹음하여 들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공개강연을 하여 실전 경험을 쌓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우선 처음에는 자신과 관련이 없는 양로원이나 단체 등에서 몇 번 강연해 보십시오. 그러면서 강연 내용을 녹음, 녹화하여 청중들이 당신의 강연을 어떻게 듣고 있는가에 대해서 유심히 검토해 보십시오. 또한 연기 공부를 하는 것도 좋으며 다른 전문 강연자 들이 강연하는 모습을 잘 관찰해 보도록 하십시오. 여유가 있다면 지도교사(코치)를 고용하십시오. 좋은 교사는 당신이 프리젠테이션하는 모습을 보고, 당신의 말투, 몸짓, 음량, 음조, 타이밍 등을 교정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강의의 필수조건 인내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전진하십시오. 뛰어난 연설가로 성공할 수 있으려면 기본적으로 선천적인 능력 있어야 하고, 또 하나는 강연가가 되고자하는 강렬한 욕구가 있어야 합니다. @스피치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처음 연단에 서면 앞이 캄캄하고 다리가 후들거리며 호흡이 가빠서 고통스러움을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연단에 서는 모든 사람들이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인식하면 위로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려움은 무지와 불확실성의 산물입니다. 청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과용기를 기르기 위해서는 훈련과 연습 외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강의안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가지고 청중을 설득시키는 것은 어리석기 짝이 없으며 또한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마인드 컨트롤을 하십시오. -청중 가운데는 강의 주제에 대해 나보다 더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믿으십시오. -나는 ‘오늘의 스타’이며, 청중은 나의 팬클럽 회원들이라고 생각하십시오. -몇 시간 뒤의 강의에 성공하고 열렬한 박수를 받는 만족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십시오. @강의를 위한 제안 ⓐ미소를 지으십시오. ⓑ활력 있게 연설하십시오. ⓒ청중을 한 곳에 모이게 하십시오. ⓓ청중의 숫자가 적으면 작은 공간에 들어차도록 하고, 청중들과 같은 위치에 서십시오. ⓔ공기를 신선하게 유지하십시오. ⓕ강연할 곳에 빛을 비추십시오. ⓖ집기 뒤에 서지 않도록 하십시오. ⓗ연단 위에 손님이나 눈길을 끌만한 물건을 놓아두지 마십시오. @강의 계획 ⓐ청중들의 흥미와 관심을 집중시키십시오. ⓑ자신감을 확보하십시오. ⓒ준비한 사실들을 밝히고, 청중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덧붙이십시오.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동기에 호소하십시오.
@자신 있게 말하는 원칙 ⓐ청중의 마음을 사십시오. ⓑ자세를 바르게 하십시오. ⓒ시간, 장소, 상황을 생각하십시오. ⓓ자신감을 가지십시오. ⓔ자신의 말로 말하십시오. ⓕ천천히 말하고, 소리를 내시고. 그리고 자신의 말을 들으면서 말하십시오. ⓖ문자로 말하지 말고 그림으로 말하고, 감정을 넣고 구체적인 예를 삽입하십시오. ⓗ6하 원칙에 따라 말하십시오. ⓘ눈을 사용하십시오. 눈은 용기와 자신을 나타내는 창문입니다. ⓙ보거나 듣거나 생각나면 즉시 메모하십시오. 삼라만상 모두가 강의 소재입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입니다. 실패한 것을 너무 괘념치 마십시오. @청중을 사로잡는 강의 기법
ⓐ흥미진진한 목소리로 말하십시오. 강사의 말투가 흥미진진하면 프리젠테이션도 흥미진진해져서 청중이 계속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따라서 음량, 음의 고저, 억양, 그리고 어조를 변화시킴으로써 보다 흥미를 끌 수 있는 목소리로 말할 수 있을 때, 청중의 관심을 끌기 쉬워집니다.
ⓑ열정적으로 말하십시오. 열정이 넘칠 때 말에 힘이 있어 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시종 온화한 미소를 지으면서 말하십시오. 미소를 띠면서 말을 하면 강사에게 친근감을 느끼며, 편안히 들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예화를 활용하십시오. 예화 없는 강의는 오아시스 없는 사막과 같습니다. 내용과 관련된 적절한 예화를활용함으로써 강의의 이해를 돕고, 강의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유머를 활용하십시오. 유머가 없는 강의는 생명력이 없습니다. 특히 딱딱하고 지루한 주제의 강의에서 유머는 윤활유와 같습니다. ⓕ자신의 특별한 재능(노래, 춤, 수화, 마술, 그림, 자신의 체험담 등)을 활용하십시오.
ⓖ기타 -질문을 통한 반응을 유도하십시오. -강조할 사항을 따라 말하게 하십시오. -청중과 함께 또는 청중 중에서 교안을 읽도록 하십시오. -사진이나 소도구를 이용하여 연출해 보십시오. -보조(우정, 찬조)출연자를 활용하십시오.
@훌륭한 대중 강의를 할 수 있으려면 ⓐ훌륭한 강의에 대한 강하고 꾸준한 욕구에서부터 출발하십시오. ⓑ강의의 내용을 철저히 인식하고 준비하십시오. -강사가 머리와 마음속에 진정한 메시지를 담고 있으면, 강의는 거의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철저한 준비는 강의를 10분의 9이상 끝낸 것과 다름없습니다. -강의는 스스로의 생명력을 가져야 합니다. 일찌감치 주제를 선택하고, 그 다음에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그 주제에 대해 생각을 집중시켜야 합니다. -독자적인 생각이 어느 정도 정리되고 나면 도서관을 찾아 그 주제에 대한 참고 자료들을 검토해 봅니다. -직접 써먹을 수 있는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은 양의 자료를 수집하십시오. ⓒ자신감 있게 행동하십시오. ⓓ연습! 연습! 또 연습! 강의는 하나의 여행이고, 따라서 반드시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출발점을 제대로 잡지 못한 강사는 어디에도 다다를 수 없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명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강한 의지와 욕구, 철저한 준비, 자신감과 꾸준한 연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많은 제자들이 배우러 왔었지만 이와 같은 요건을 충족시킨 소수만이 명강사가 되어 성공적이고 왕성한 강의활동을 하고 있음을 밝혀드리고자 합니다.
글 | 김현섭 소장 스피치. 프리젠테이션 기법(나도 유명강사가 될 수 있다!) / 김현섭 저/ (2006) 참조 |
출처: 밝은 달을 맞이하다 원문보기 글쓴이: jamie
첫댓글 너무 좋은 조언들이입니다. 좋은 자료에 감사드립니다. 10분1만 노력해도 성공할것같습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