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치
경기도 고양시, 양주시 일대
2.교통
(갈때)부개역(05:07)~종로3가~원당역~원당농협앞 33번 마을버스로 식사동~도보로 5분(문봉동재, 07:58)
(올때)솔고개(16:30)~구파발~종로3가~부개역
3.초입
문봉동재
4.등산 발자취
문봉동재(07:52)~현달산(08:06)~원당삼거리(09:55)~농협대~숫돌고개(12:00)~옥녀봉(13:25)~노고산~솔고개(16:30)
5.등산일자 및 시간
2007.01.06(토) 8시간38분
@산 행 기@
천상의 꽃이 내리는 축복의 날의 한북의 산줄기를 밟아보며, 홀로 걷는 외로움도 자연의 비경에 그만 묻어버리고 추억으로 남겨질 발자취를 남기고 싶어 한없이 따라만 가고 싶구나! 백꽃이 만발하게 피어 있으니 산위에 산이 있고 세상이 너무나도 아름다워 만지고도 싶고 보기만해도 눈부시구나! 어머니처럼 포근하게 감싸주는 산이여! 은빛 찬란한 눈은 어느새 눈 사람이 되어버린 나를 보고 자연은 손짓하며 반가히 맞이하고 있네.저 멀리 좇아 가 보아도 여전히 그자리 서있는 침묵의 산이 너무 좋기에 머무르고 싶어도 엄습하는 바람이 있구나!
07:52 초입(문봉동재)
원당역에서 33번 시내버스로 식사동 종점인 한마음 슈퍼앞에서 하차한후 의정부 부대찌게 식당에서 조반을 먹고 문봉동쪽으로 5분여 진행하면 삼거리인 문봉동재에 이른다.
(문봉동재의 삼거리~정맥은 우측의 임도길)
08:06 현달산 정상(3개의 삼각점)
문봉동재에서 명진검사소라고 쓴 입간판이 있고 우측으로 진입하면 곧바로 컨테이너박스가 있는 곳에서 우측 산쪽으로 오르는 곳에 표시기가 나붓거리고 등로를 치고 오르면 현달산 정상에 이르고 3개의 삼각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각점1~일반용)
09:55 원당 삼거리
우측으로 등로를 따라 진행하여 51탄약대에 이르고 도로에서 좌측으로 가면 원당삼거리에 이른다.
(원당 삼거리~정맥은 우측으로 진행)
12:00 숫돌고개
원당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원당교가 있고 건넌후 지하도를 통과하여 임도길을 따라 가서 신촌교를 지나 서울외각 순환도로를 밑으로 진행하여 삼거리에 있는 구멍가게에서 좌측으로 가면 황토포크, 서삼능 보리밥집을 지나고 삼거리에 이른데 직진하여 가면 농협대 정문에 이르고 정문을 통과하여 종마장을 지난후 임도길을 따라가면 군부대가 있는 숫돌고개에 이른다.
(원당교~우측에 보이는 지하도쪽으로 정맥은 진행한다)
(허브랜드 이전 현수막)
(허브처럼 눈 덮인 고기부페집의 비닐하우스)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입표시 서삼능입간판~정맥은 직진)
(농협대 정문~정맥은 대문안쪽으로 진행)
(숫돌고개~부대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배수로가 보이는쪽으로 오른다)
15:30 노고산 정상(군부대)
횡단보도를 지나 배수로쪽으로 오르면 정맥이 이어지고 배수장이 있는 임도에 이른후 가로질러 우측으로 진행하면 일영까지 산책로같은 등산로 안내판이 있고 대로의 산책로를 따라 가면 녹미원이 있는 삼오조경에 이르면 349번 지방도에 도착한다.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으로 절개지를 가파르게 오른후 능선을 따라가면 헬기장이 있고 조금 더 오르면 군부대 초소가 있는 곳이 옥녀봉이고 좌측으로 내려서면 돌무더기가 있는 이정표가 있고 오던길은 옥녀봉이고 좌측은 삼막골이고 45도 방향의 우측은 북한산(노고산)으로 오르는 정맥길이다.철탑의 이정표에는 좌측은 182고지이고 우측은 노고산인데 북한산부대 제공이라고 쓴 것은 아마도 이곳이 사격장이 있는 곳이라 안전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사료되고 우측으로 진행하여 한참을 오르면 헬기장이 나오고 군부대가 자리잡고 있는 노고산 정상에 이른다.
(일영까지 진행하는 등산로 안내도)
(내려오는 곳에 녹미원 조경)
(349번 지방도~횡단보도를 건넌후 좌측에 보이는 절개지로 오른다)
(안부사거리 이정표~우측 북한산온천 방향진행)
(철탑이 있는 이정표~정맥은 우측 노고산)
(사격장의 분기 이정표~노고산으로)
(정맥은 등산로쪽으로 직진)
(노고산 정상의 군부대)
16:30 솔고개
군부대 철조망에서 우측으로 우회하여 정문에 이르고 시멘트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군인들이 쌓인 눈을 치우니라고 상당히 수고를 많이 하고 있다.한참을 내려가니 철문이 가로막고 있고 위병에게 부탁하니 부대입구 위병장에게 보고한후 승락을 얻고 대동하여 정문입구까지 친철하게 안내를 받고 도로에 접한후 좌측의 고갯마루에 오르니 솔고개이고 솔고개 버스정류장에서 704번 혹은 34번 버스로 구파발역까지 무사히 하루의 멋진 축복의 산행을 마무리한다.
(솔고개)
(솔고개의 정류장~이곳에서 704혹은 34번 버스로 구파발)
구원 산악회 김영도올림(016-305-8041)
첫댓글 낯 익은 지명들이 보여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솔고개의 "한북도야지식당"은 참으로 이름을 잘 지었습니다. 산경표를 보고 지은 것도 아닐텐데요...^^
킬문님의 지난날 거닐었던 추억의 한북정맥이 눈앞에 훤히 드러나 보이지요.저는 후답자로서 산행하지만 난감한 지대에 이르면 딜레머에 빠지는 고통이 있기에 인생의 수련장이 바로 산 인가봅니다.가야할 산줄기는 많고 시간은 초초하게 지나가 버려 아쉬움만 남는 것이 추억이려니 하고 뒤돌아봅니다.올 한해도 많은 산줄기가 기다리고 있는 저 산하로 힘껏 나아 가시기바랍니다.
힘이 닿는대로 마음껏 이 산하를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이 뒷받침 되어야겠지요... 김영도님! 올해도 항상 강건하시고 우리 산줄기 답사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