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춘란 인터넷구매시 주의사항
한국춘란도 바야흐로 1995년을 깃점으로 인터넷거래의 시대가 되었다.
한국춘란의 대중화, 보편화, 상업화 등 한편 바람직한 면도 있으나 국적불명의 춘란, 약해반의 판매, 상품의 품질저하 등 많은 부작용도 있는게 사실이다.
이러한 변화에 잘 적응하고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는 구매자의 부단한 공부 즉, 연구검토와 노력이 있어야 한다. 특히 초보 애란인들은 경험이 있는 선배 애란인의 도움을 받아 구매하거나 자문을 받는게 중요하다.
초보애란인이 춘란의 인터넷 구매시 주의해야 할 몇가지를 안내해 드리자면
1. 변이종인 경우 분명하고 활실한 품종을 선택해야 한다.
서반이라고 판매하는 경우 약반, 장해반, 사자반으로 원예적 가치가 전혀 없는데도 판매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판매자는 이럴 경우 안사면 되지 않느냐고 거품을 무는 경우가 종종 있다.
2. 변이가 선천성인지 후천성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구매해야 한다.
변이종의 경우 선천성인 경우 꽃에 무늬가 잘 발현되지만 후천성의 경우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다수가 나타나지 않음을 명심해야 한다. 미심쩍은 경우 직접 전화로 물러보고 구입하여야 한다. 필 자의 경우 금년 봄 사진상 보기에 후천성으로 보여 직접 전화를 하니 소멸이라고 하여 구입했는데 받아보니 99% 후천성이었는데..시기를 일실하여 반품하지를 못했다...이러니 초보애란인은 두말 할 필요도 없이 당하고 도 당할 것이다.
3. 너무나 많은 산채품을 등록하는 업체는 국적불명의 춘란이 아닌지 검토해야 한다.
산채를 다녀본 애란인이면 누구나 다 공감하겠지만 정말 산반떼기 한개도 건지기 힘든게 사실일 것이다. 뿌리가 다물르고 이상하게 되었는데도 경남**, 겨북**, 전남 **, 전북 ** 등등에서 산채한 품목이라고 올리는 경우가 참 많은 편이다.
4. 입변이나 환엽개체에 너무 기대하지 않는게 좋다.
두화가 필 것 같은 양 일반 민춘란을 두화목 도는 입변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입변 또는 두화목에서 두화가 피는 확율은 2%도 안될 만큼 미미하다. 아니 그보다도 확율이 낮을 것이다.
5. 색화, 특히 황화는 확실하지 않으면 구입하지 마라.
황화는 상당히 귀한 개채가 틀림없다. 부엽에서 금방피거나 햇볕에 노출된 꽃은 흡사 황화처럼 보인다. 황화는 가급적 선배애란인에게 문의하거나 아니면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6. 연소심, 끼소심은 가급적 구매 않는게 좋다.
소심은 땡감소심을 제일로 친다...연소심은 한단계 낮는 소심인데 일부 상인들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고가에 판매하며 또한 끼소심은 색소심 될 확율은 0.1%도 안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7. 건실하고 튼튼한 난초를 구입하라.
아무리 종자가 좋고 우수한 자질의 난초라도 살릴 수 없으면 안된다. 뿌리상태나 수세가 강하여 초보자가 키워도 무난한 난이어야 함은 필수적이다.
8. 구입시 가급적 전진촉을 구입하라
구입가격이 조금 차이가 나더라도 전진촉이 엄청난 폭발력을 지녔으며 뒷대는 한마디로 양양가가 없다...신아가 나오더라도 삐리리리 이쑤씨개가 될 확율이 높다..결과적으로 돈잃고 난초 잃고가 될 것이니 잠시의 유혹으로 부터 벗어나는 것이 좋다. 돈 있으면 난초는 얼마든지 있다...성급하게 구입하지 마라
9. 난초의 이력을 스크랩하여 두자.
산채품, 집채품 모두 산채일자, 규격, 촉수, 구입가격, 산채장소, 기타 난초의 이력을 스크랩해 두는 것이 난초구입 후 사후관리에 도움을 줄 것이다...또한 반품자료도 되고....
10. 인터넷 난초는 대다수가 과장되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직접보는 것 보다 대다수 난초가 접사촬영되어 보이지 않는 무늬까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예를 들어 나사지가 없는 산채품도 당겨서 찍으면 나사지가 나타나며 무늬도 아주 화려하게 보인다...실제 받아보면 이쑤씨개보다 못한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반드시 규격을 보고 구입해야 하며 사진보다 실제 난초모습이 50%정도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할 것이다.
11. 직거래장터의 경우 뜨내기 거래인을 주의해야 한다.
오랜 회원으로 활동하는 회원은 대다수가 오리지널 한국춘란을 배양하거나 산채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느날 갑자기 회원으로 가입하여 상품을 올리는 경우 한번쯤 의심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고, 개인간의 직거래이다 보니 문제가 되면 탈퇴해버리면 그만이고, 운영자는 이점에 대해서는 거의 책임을 안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만큼 직거래정터 이용시에는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12. 환상보다는 결과물을 보고 구입하는게 오히려 도움이 될 것이다.
기대를 걸고 종자목 구입했을 경우 꽃이 나올 확율은 5%로도 안된다...예를들어 전국의 산반중 꽃이 개화했을 경우 산반화가 제대로 핀 것은 열손가락에 들 정도이다. 삐리한 주금화 일지라도 미개화 기대(종자)목 보다는 나을 경우가 대다수 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