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드라빔이란
드라빔은 크기가 20-50Cm크기의 우상들을 말하는 단어입니다. 결국 복수명사이므로 하나의 신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신들을 우상으로 만들었음을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사사시 17:5을 보면 상당히 큰 것도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삿17:5 그 사람 미가에게 신당이 있으므로 그가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한 아들을 세워 그의 제사장으로 삼았더라)
2. 드라빔의 역할
1) 가문의 수장 역할
드라빔은 부모가 대를 이어갈 자녀에게 주는 것은 자신의 유산과 권위를 모든 넘겨 주는 상징적 행위이기도 하였습니다. 라헬이 드라빔을 홈쳐간 것은 혹시라고 라반이 야곱의 재산을 빼앗을 것을 걱정한 이유에서 였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이 말을 좀 더 해석하자면 라반은 야곱을 사위가 아닌 종이나 재산으로 생각하였기에 라헬은 혹시라도 라반이 죽을 때 자신의 형제들이 라반의 드라빔을 받고 나서 야곱과 그의 재산을 자기 것이라고 주장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에 라헬은 라반의 재산의 상징인 드라빔을 홈쳐 라반의 재산권의 상징을 재거하고 야곱을 라반에게서 자유롭게 하려 하였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2) 가정 수호신 역할
고대인들은 드라빔을 신으로 섬겼습니다. 집에서 모시고 있으며 화를 막고 복을 가져온 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히브리인들도 사사기 17장을 보면 미가가 가정에 수호신을 두고 있음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점을 치는 수단
드라빔은 점을 칠 때 사용합니다. 종종 제사장의 에봇과 연관되어 있으며, 신의 뜻을 물을 때 사용되었습니다.
(슥10:2 드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하지 않은 것을 보고 거짓 꿈을 말한즉 그 위로가 헛되므로 백성들이 양 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