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점=피부암? 암 의심 증상 5가지
검은 점=피부암? 암 의심 증상 5가지© 제공: 헬스조선
암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본인의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칫 지나치기 쉬운 증상도 알아두면 암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
◇장기간 기침, 쉰 목소리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거나 기침과 함께 쉰 목소리가 난다면 후두암이나 폐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기침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도 폐암의 의심 신호다. 물론 기침의 원인은 감기, 호흡기 질환 등 다양하다. 그러나 감기 등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기침은 대부분 3주 내로 멎는다. 따라서 기침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대소변 이상배변 시기, 양, 크기 등의 변화가 나타난다면 대장암의 전조증상일 수 있다. 변비가 오래 지속되거나 변이 가늘어지는 등의 증상도 이에 해당된다. 런던대 연구에 따르면, 대장암 환자의 18%는 배변상태의 변화를 경험한다. 소변도 마찬가지다. 소변 색이 평소와 다르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장암, 방광암, 전립선암의 신호일 수 있다. 이외에 대변이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도 주의해야 한다.
◇급격한 체중 감소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는 췌장암, 위암, 폐암 등의 적신호다. 특별한 이유 없이 급격한 체중 감소가 나타난다면 암을 의심해봐야 한다. 미국암학회에서는 이유 없이 4.5kg 가량 체중이 줄어든 경우, 암을 의심해 볼 것을 권한다.
◇피부에 나타난 점몸에 생긴 점이나 주근깨 등이 피부암의 신호이거나, 피부암으로 악화될 수 있다. 주위 피부와의 경계가 불분명하거나, 색깔이 균일하지 않고 눈에 띄는 크기 변화가 있다면 피부암을 의심해봐야 한다.
◇음식 삼키기 어려움음식을 씹고 삼키기 어렵다면 두경부암이나 식도암을 의심해 봐야한다. 목에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들고 목 넘김이 원활하지 않은 게 대표적인 증상이다. 목소리가 갑자기 변하는 증상이 함께 나타날 경우,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