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바이크메니아
 
 
 
 

친구 카페

 
 
카페 게시글
지식 게시판 오토바이용 변속기로 가능한 지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싸이미 추천 0 조회 241 10.02.17 12:47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첨부된 파일
댓글
  • 10.02.17 13:07

    첫댓글 위의 방식은 무선조종(R/C)에서 흔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자료1의 PPT에 있는 3단 방식은 거의 똑같이 일본 교쇼의 '매드포스'라는 차량에 쓰이고 있습니다. RC쪽에서는 대부분 2단 변속이며 몇몇차종만 3단으로 쓰이고 있지요. 기계부품은 단순할 수록 좋긴한데 위 방식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제어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말그대로 원심클러치이기 때문에 엔진회전수에 의한 원심력으로만 변속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제가 3단 미션의 매드포스라는 차량을 주행해본결과 회전수에 의한 변속충격도 발생합니다.

  • 10.02.17 13:10

    이것을 바이크에 적용한다면 또 다른 문제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변속기를 분리시켜야 된다는 것입니다. 기어내부에 원심클러치가 있다면 클러치 뿐만 아니라 변속기 자체도 흔히 알고있는 건식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어의 윤활이 문제가 되며, 이를 해결하려면 기어안에 클러치를 밀봉시켜야 하지만 아시다시피 원심클러치를 사용하는 스쿠터들의 그 원심 클러치도 소모품이 되지요. 그렇다면 원심 클러치의 교체를 위해 변속기를 다 뜯어내야 되며 엄청난 비용이 발생할것입니다.

  • 10.02.17 13:23

    http://www.buyrc.co.kr/design_main/manual_view.asp?ml_number=1&mm_number=1&mp_number=7&manual_number=13 이것이 매드포스의 전개도입니다. 우측 하단에 보시면 MA011이 말씀하시는 입력축 기어이구요 이녀석도 원심클러치로 구동이됩니다. KC45가 원심클러치 슈 어셈블리이구요. MA005는 출력축 샤프트, GTW20-2 등등이 말씀하시는 원심클러치 구성품들이 됩니다. 싸이미 님의 것과 다른점이라면 1단 원심클러치만 엔진에 붙어있고 2, 3단이 출력축에 붙어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과부하시 원심클러치는 어쩔수 없는 동력손실이 발생됩니다. 생각보다 많이요 ㅎㅎ

  • 10.02.17 13:24

    근데 싸이미님... 알씨하시는분 아니신지 모르겠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