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변속기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문의 드립니다.
저는 개인발명가로 가끔 아이디어로 떠오른 것을 특허출원하는데, 기계분야 전공이 아닌 지라 발명에 대한 객관적 평가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원심클러치를 이용한 자동변속기를 출원하였는데, 이것이 종래 오토바이의 수동 및 자동변속기에 비해서 경쟁력이 있는 지를 알고 싶습니다. 경쟁력이 없다 싶으면 폐기처분해야 겠지요?
개인적으로 저의 발명이 중형 오토바이의 변속기로 적당하다고 생각되는데, 모르겠습니다.
우선은 변속속도가 매우 빠르고, 변속 중에 동력단절현상이 없고, 일방향(정회전)으로 동력전달이 이루어지는 구조로 오토바이에 적합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의 아이디어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 지, 오토바이 변속기로 적당한 지, 혹은 종래 오토바이용 수동 및 자동변속기와 경쟁력이 있는 지를 알고 싶습니다.
참고로 기술적인 부분은 변속기설계 및 다수 기계관련 특허를 갖고 있는 공학박사(1명)에게 검토를 하였습니다. 그 친구는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 대기업에서 기술을 쓰지 않을 경우에 사실상 특허(아이디어)를 실현하기를 어려울 것이라고 하더군요.
싸이미 연락처 c y m e @ n a v e r . c o m
자료1. 원심클러치를 이용한 자동변속기안내
자료2. 일방향원심클러치를 이용한 자동변속기 명세서(특허출원 명세서)
자료3. 일방향클러치베어링 및 원심클러치를 이용한 자동변속기 명세서(특허출원 명세서)
원심클러치를 이용한 자동변속기안내2010.02.1.ppt
원심클러치자동변속기명세서 재출원본 2010.0.hwp
원심클러치자동변속기명세서(일방향베어링).hwp
첫댓글 위의 방식은 무선조종(R/C)에서 흔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자료1의 PPT에 있는 3단 방식은 거의 똑같이 일본 교쇼의 '매드포스'라는 차량에 쓰이고 있습니다. RC쪽에서는 대부분 2단 변속이며 몇몇차종만 3단으로 쓰이고 있지요. 기계부품은 단순할 수록 좋긴한데 위 방식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제어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말그대로 원심클러치이기 때문에 엔진회전수에 의한 원심력으로만 변속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제가 3단 미션의 매드포스라는 차량을 주행해본결과 회전수에 의한 변속충격도 발생합니다.
이것을 바이크에 적용한다면 또 다른 문제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변속기를 분리시켜야 된다는 것입니다. 기어내부에 원심클러치가 있다면 클러치 뿐만 아니라 변속기 자체도 흔히 알고있는 건식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어의 윤활이 문제가 되며, 이를 해결하려면 기어안에 클러치를 밀봉시켜야 하지만 아시다시피 원심클러치를 사용하는 스쿠터들의 그 원심 클러치도 소모품이 되지요. 그렇다면 원심 클러치의 교체를 위해 변속기를 다 뜯어내야 되며 엄청난 비용이 발생할것입니다.
http://www.buyrc.co.kr/design_main/manual_view.asp?ml_number=1&mm_number=1&mp_number=7&manual_number=13 이것이 매드포스의 전개도입니다. 우측 하단에 보시면 MA011이 말씀하시는 입력축 기어이구요 이녀석도 원심클러치로 구동이됩니다. KC45가 원심클러치 슈 어셈블리이구요. MA005는 출력축 샤프트, GTW20-2 등등이 말씀하시는 원심클러치 구성품들이 됩니다. 싸이미 님의 것과 다른점이라면 1단 원심클러치만 엔진에 붙어있고 2, 3단이 출력축에 붙어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과부하시 원심클러치는 어쩔수 없는 동력손실이 발생됩니다. 생각보다 많이요 ㅎㅎ
근데 싸이미님... 알씨하시는분 아니신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