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사도행전 13:13-41
2025.3.29(토)
▶ 요약과 요지
1. 바울과 그 일행들이 비시디아 안디옥에 도착해서 회당에서 전한 복음에 대한 말씀이다.
2. 첫 단락(13-25절)은 바울이 복음을 전하되 하나님께서 다윗의 후손에서 구주를 세우셨다고 하였다는 내용이다: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와 버가를 지나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갔다. 바울이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들으라며 우리 하나님이 우리 조상들을 택하시고 출애굽 후에 그들의 소행을 참으셨고 또 사사 시대를 지나 사울을 주셨다가 폐하셨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그의 후손에서 이스라엘을 위한 구주 곧 예수를 세우셨다. 둘째 단락(26-41절)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신데 그를 믿지 못할 것이라는 말씀이 미칠까 삼가라 하였다는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지만 예루살렘 사람들과 그 관리들이 예수와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예수를 정죄하되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지만 빌라도에게 죽여 달라 하였는데 하나님께서 무덤에 있는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여러 날 보이셨고 그들이 증인 되었는데 우리도 하나님이 예수를 일으키사 우리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을 이루셨음을 전파하고 있다. 여러 성경에 기록된 바와 같이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시고 다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이라 하셨는데 하나님께서 살리신 이는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였고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고 있다. 너희는 선지자들의 말씀과 같이 너희가 도무지 믿지 못할 것이라는 말씀이 미칠까 삼가라.
⇒ 바울이 복음을 전하되 하나님께서 다윗의 후손에서 구주를 세우셨다고 하였다는 내용이다.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신데 그를 믿지 못할 것이라는 말씀이 미칠까 삼가라 하였다는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바울이 복음을 전하되 하나님께서 다윗의 후손에서 구주를 세우셨다고 하였음을 말씀한다.
⇒ 바울과 그 일행이 바보와 버가를 지나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갔을 때 복음을 전할 기회를 얻었음을 말씀한다. 바울이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들으라며 우리 하나님이 우리 조상들을 택하시고 다윗의 후손에서 이스라엘을 위한 구주를 세우셨다고 하였음을 말씀한다.
⇒ 이것은 바울이 비시디아 안디옥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되 하나님께서 다윗의 후손에서 구주를 세우셨다고 하였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2.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신데 그를 믿지 못할 것이라는 말씀이 미칠까 삼가라 하였음을 말씀한다.
⇒ 하나님께서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지만 예루살렘 사람들과 그 관리들이 구주 예수를 정죄하되 죽였는데 하나님께서 무덤에 있는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고 여러 날 보이셨는데 그 제자들이 증인이 되었고 우리도 그를 전파하고 있다고 하였음을 말씀한다. 선지자들이 너희가 도무지 믿지 못할 것이라 한 말씀이 미칠까 삼가라 하였음을 말씀한다.
⇒ 이것은 구주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신데 그를 믿지 못할 것이라는 선지자들의 말씀이 미칠까 삼가라 하였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이스라엘의 어리석음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깨우쳐 주소서. 듣는 귀와 보는 눈을 허락하시고 성령으로 도우사 믿음과 충성 있는 믿음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