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다지 낫다는 느낌이 없다구요?
무엇을근거로 그런말씀을 하시는지. 두게임중 하나라도 해보시고 말씀하시는겁니까? 아마 기껏해야 인터넷에 올려진 스크린샷만을 보고 말씀하시는거겠죠?
물론 헤일로가 피씨게임이 아니라는 단점때문에 극찬을 받은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일반게이머들에게 덜알려지기도하고 온리인상에 형성된 커뮤니티 또한 많지 않습니다...하지만 단지 그런 이유많으로 그런말씀을 하시는건 딴지로밖에 보이지 않는군요.
제가 쓴글을 삭제한 이유는 충분한근거를 써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제가 충분한근거를 대서 말슴드리겠습니다..
일단 두게임의 수치상비교는 피씨와 콘솔이라는 시스템차이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일단 피씨용으로 나온 언리얼2가 해상도와 택스쳐 퀄리티에선 당연히 앞서겠죠. 그리고 헤일로는 뒤에 나올지도 모르지만 아직까지는 콘솔게임이기때문에 멀티플레이의 개념이 없습니다. 하지만 폴리곤처리능력이나 프레임레이트는 콘솔인 액스박스가 앞서겠죠. 저두 처음 스크린샷을 봤을때는 두게임의 비교를 감히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고해상도에 엄청난퀄리티로 나온 언리얼2가 당연히 좋아보였지요. 하지만 언리얼2는 전작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다만 디테일이 세밀해졌다는거뿐. 하지만 제가 헤일로를 해봤을때는 지금까지의 fps와비교했을때 한차원 높은 게임이다라는걸 느낄수있었습니다. 물론 정지 화면에선 그것을 느낄수없었죠.
일단은 맵구성에서 3D게임의 영원한딜레마인 디테일과 스케일 이 모두를 만족하고있습니다. 퀘이크3를 만든 id는 이딜레마에서 스캐일이라는걸 과감히 포기하고 디테일이라는걸 선택햇죠. 둠3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전히 스케일이라는걸 포기할겁니다. 언리얼 시리즈는 퀘이크시리즈에 비해선 맵스케일이 크긴했지만 역시 한계라는게 있었습니다. 하지만 헤일로에선 이두가지요소를 그것두 거의 완벽하게 만족하는 맵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오플포(오퍼레이션플레시포인트)의 스케일에 퀘이크3의 디테일, 이렇게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물론 퀘이크3보단 훨뒤어나져). 맵의 디테일에 있어서는 엄청난 범프매핑과 리플랙션 매핑등을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파도치는 해안가나 날아다니는 비행기에의해 생기는 그림자등 실로 엄청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사운드에있어서도 기본적으로 5.1체널을 지원하기때문에(5.1체널아 전부다 라는건 결코아닙니다) 현실과 가장 흡사한 사운드를 들을수있습니다. 특해 제가 감동을 먹은건 몬스터들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이건 지금가지 보아온 fps캐릭터 에니메이션에서 볼수없었던 엄청난 사실성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의 캐릭터 에니메이션은 모델화일에 저장되어있는 애니메이션 데이타의 제생에 불과했습니다. 때문에 움직임이 천편일률적이었죠. 예를 들어 죽는 동작이라봤자 많아야 4,5 가지. 하지만 헤일로의 그것은 실제 강체역학에 의한 움직임을 보여주어 죽는 동작이라해도 타격받는 방향과 세기 그리고 주위 지형에 따라 무한가지의 애니메이션이 나옵니다. 하지마 언리얼, 퀘이크의 물리엔진은 가속도운동과 탄성운동이 전부지여..
xbox가 처음나왔을때 doa3를 제치고 기대순위 1순위게임이라는게 결코 양넘들의 취향때문만이 아니었던겄입니다.
그냥 삭제하고 말려고 했는데 잘 알지도 못하면서 딴지를 거시는거같아 이렇게 답글을올립니다. 이렇게 이야기해도 님이 무슨말인지 이해못하시면 소용없을듯.
답글부탁드림니다. 반박의 글이라면 최소한의 근거와 더불어서..
(참고로 저두 아이디, 에픽의 광팬이었습니다. 이젠 여기에다가 번지소트를 추가...캬캬캬...-_-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