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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독완미(熟讀玩味)
자세히 읽고 그 뜻을 맛본다는 뜻으로, 문장(文章)의 뜻을 잘 생각하면서 차분히 읽고 음미(吟味)함을 이르는 말이다.
熟 : 익을 숙(灬/11)
讀 : 읽을 독(言/15)
玩 : 즐길 완(玉/4)
味 : 맛 미(口/5)
수그러들 줄 몰랐던 더위도 처서(處暑)가 지나니 아침저녁으로 조금씩 서늘한 바람이 불어온다. 명칭으로 볼 적에는 8월 7, 8일경에 드는 입추(立秋)가 가을의 시작이지만, 가을의 기운은 처서 때부터 시작된다. 모든 초목은 처서가 되면 생장을 멈추고, 저장의 단계로 들어간다.
서늘해지면 책 읽기에 좋으므로, 가을이 시작되는 9월을 국가에서 독서의 달로 정해 놓았다. 덥지도 춥지도 않아 책 읽기에 좋을 것으로 보고 정했지만, 이상하게도 각 공공도서관에서 통계를 낸 것을 보면, 1년 중 도서 대출이 가장 적은 달이 9월이라 한다.
책 읽기에 좋은 계절이지만, 놀기에는 더 좋은 계절이기 때문이다. 산들바람이 불고 오곡이 풍성하게 익고 산과 들이, 단풍이 울긋불긋 물들려고 하는 이런 풍경을 보면, 집이나 도서관에 틀어박혀서 책을 읽기보다는 밖에 나가고 싶은 충동이 더 생겨나기 때문이다.
정말 책을 읽으려면, 읽은 시간과 장소를 가려서는 안 된다. 퇴계(退溪) 선생께서 그 아드님 이준(李寯)에게 준 서신에서 이렇게 훈계하셨다. "책 읽는 데 어찌 장소를 가리겠느냐? 고향에 있거나 서울에 있거나 할 것 없이, 오직 뜻을 세우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모름지기 자신을 매우 채찍질하여 날마다 힘써 부지런히 애써 공부를 해야 한다. 어정어정 헛되이 세월을 보내서는 안 된다."
우계(牛溪) 성혼(成渾)이 율곡(栗谷) 이이(李珥)를 방문하니, 책상 위에 '시경(詩經)'이 펼쳐져 있었다. 우계가 묻기를 "금년에 책을 얼마나 읽었소?"라고 하자 율곡은 "금년에 사서(四書)를 아홉 번 읽었고, 이제 '시경'을 시작하여 왕풍(王風)에 이르렀소"라고 했다. 우계는 이 말을 듣고 탄복하고 부러워했다.
이 이야기는 우계의 일기에 기록되어 있다. 율곡 같은 대학자가 유학이나 한문학의 기초가 되는 사서삼경을 끝없이 반복해서 읽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나라 한문학 대가인 연민(淵民) 이가원(李家源) 선생이 20대 중반 일제 말기에 당시 한문학계의 대가로 일컬어지던 위당(爲堂) 정인보(鄭寅普) 선생 댁을 방문하였다. 그런데 그때 위당은 붓으로 '시경'을 베끼고 있었다.
연민은 너무 뜻밖이라 "선생님! 지금 무엇 하고 계십니까?"라고 물었더니, "시경을 베끼고 있는 중이네', "선생님 같은 대가께서 시경을 베끼다니요?", "아니야. 사서삼경 등 기초가 되는 고전은 밥 먹듯이 매일 매일 계속 공부해야 돼."라고 대답했다.
공부에는 기본적인 공부가 중요하다. 아무리 대가라 해도 기본 공부가 튼튼하지 않으면 그 학문이 대성할 수가 없다.
요즈음은 워낙 바쁘다 보니, 독서의 달이 되어도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일이 거의 없다. 학문의 기본은 결국 독서와 궁리다. 시간 장소 가리지 말고, 깊이 있게 읽어 책 속에 담긴 뜻을 차분하게 맛보기 바란다.
숙독완미(熟讀玩味)
최근 독학으로 일본 도쿄대에 입학해 수석 졸업한 변호사인 야마구치 마유의 독서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어떤 책이든지 빠르게 7번 읽으면 외우려고 애쓰지 않아도 책 한 권이 머리에 남는다'는 주장인데, 이를 보며 저는, 이 책 저 책 옮겨 다니기보다는 좋은 책 한권을 7번이든 100번이든 제대로 읽는 것이 낫다는 의미의 숙독완미(熟讀玩味)가 떠오른다.
숙독완미(熟讀玩味)에서 숙독은 글의 뜻을 잘 생각하면서 차분하게 하나하나 읽음을 말하고, 완미는 시문 등의 뜻을 잘 생각하여 음미함을 말하니, 숙독완미는 익숙하도록 읽어 뜻을 깊이 음미함을 말한다.
그런데 이 독서법을 가장 잘 실천하신 분이 율곡 이이 선생이다. 율곡은 숙독 공부법에서 한 단계씩 차근차근 밟아 올라가는 것을 공부의 모범으로 삼아, 공부할 때는 단번에 무언가를 이루고자 욕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하며, 입으로만 읽고 많은 지식을 얻고자 무분별하게 탐독하는 책 읽기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즉, 지식만을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책을 읽게 되면 겉으로 꾸미는 말을 많이 하게 되고 책을 읽은 것을 남에게 자랑하게 되며 읽지 않은 책도 읽은 척하게 되니 공부하는 사람은 이를 반드시 경계하라고 한 것이다.
또 책을 읽어도 생각이나 행동이 조금도 바뀌지 않고 그저 지식의 축적과 습득만을 일삼는다면 올바른 공부를 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그러므로 깊이 생각하며 '한 권의 책을 완전히 이해하여 숙독하고, 통달하여 의문이 없을 때까지 읽는 것'이 율곡의 공부법이었다.
되도록 많은 책을 읽어서 폭넓게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풍요롭고 지혜로운 삶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독서이기에, 아무런 생각없이 많은 책을 읽기만 한다면 별로 남는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러니 이번 주말만이라도 문장(文章)의 뜻을 잘 생각하면서 차분히 읽고 음미(吟味)하는 독서를 해보심은 어떨지? '몇 권의 시리즈를 다 읽을거야'라고 각오하기보다는 한 권을 제대로 숙독완미하는 시간이 진정한 지혜를 자신에게 가져다 줄 듯하다.
▶️ 熟(익을 숙)은 ❶형성문자로 孰(숙)이 본자(本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연화발(灬=火; 불꽃)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孰(숙)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향(亠+口+曰)은 신에게 바치는 일, 羊(양)는 양, 극(尹을 반대 방향으로 쓴 자)은 일을 함의 이 세 글자의 합자(合字)인 孰(숙)은 잘 삶다, 익숙하여짐, 나중에 글씨 쓰기 쉽게 享(향)과 丸(환)을 합(合)한 모양으로 쓰게 되었다. 孰(숙)은 누구, 어느의 한 뜻으로도 쓰게 되었으므로 본디의 잘 삶는다는 뜻은 연화발(灬=火)部를 덧붙여 熟(숙)이라 쓴다. ❷회의문자로 熟자는 '익다'나 '익히다', '여물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熟자는 孰(누구 숙)자와 火(불 화)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런데 孰자의 갑골문을 보면 사당 앞에서 제를 지내는 모습이 그려져 있었다. 그래서 고대에는 孰자가 익힌 제물을 바친다 하여 ‘익다’라는 뜻으로 쓰였었다. 소전에서는 여기에 羊(양 양)자가 더해지면서 익힌 제물을 바쳐 올린다는 뜻을 명확히 전달하였다. 그러나 후에 孰자가 '누구'라는 뜻으로 가차(假借)되면서 여기에 火자를 더한 熟자가 '익다'는 뜻을 대신하고 있다. 그래서 熟(숙)은 ①익다 ②여물다 ③무르익다 ④익히다 ⑤무르게 되다 ⑥숙련하다 ⑦익숙하다 ⑧정통하다 ⑨면밀(綿密)하게 ⑩상세히 ⑪깊이 ⑫곰곰이 ⑬익히 ⑭정련(精鍊)한 ⑮정제(精製)한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잘 알고 있는 손님을 숙객(熟客), 삶아서 익힌 달걀을 숙란(熟卵), 잘 아는 땅을 숙지(熟地), 잘 살펴봄을 숙찰(熟察), 깊이 잠이 듦을 숙침(熟寢), 충분하게 이루어짐을 숙성(熟成), 충분히 휴식함을 숙식(熟息), 불에 익힌 음식을 숙식(熟食), 찌꺼기를 없앤 맑은 꿀을 숙청(熟淸), 연습을 많이 하여 익힘을 숙련(熟練), 곤하게 깊이 자는 잠을 숙면(熟眠), 익숙하게 앎을 숙지(熟知), 곰곰이 잘 생각함을 숙고(熟考), 초목의 열매가 충분히 여묾 또는 생물이 충분히 발육이 됨을 성숙(成熟), 열매가 채 익지 못함이나 음식 따위가 덜 익음 또는 일에 서툼을 미숙(未熟), 능하고 익숙함을 능숙(能熟), 나이에 비하여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발육이나 발달이 올됨을 조숙(早熟), 늘 사귀어 사이가 가까움을 친숙(親熟), 과실이나 곡식이 반쯤 익거나 여묾 또는 음식 따위가 반쯤 익음을 반숙(半熟), 오랜 경험을 쌓아 익숙함을 노숙(老熟), 충분히 생각한 끝에 과감하게 실행함을 일컫는 말을 숙려단행(熟慮斷行), 무슨 일이 익숙한 사람에게는 남이 당하여 내기가 어려움을 이르는 말을 숙습난당(熟習難當), 몸에 익숙하게 밴 버릇은 남이 고쳐 내기가 어렵다는 말을 숙습난방(熟習難防), 한 번 익힌 음식은 날것으로 되돌아 갈 수 없어 그대로 두면 쓸데없다는 뜻으로 남에게 음식을 권할 때 쓰는 말을 숙불환생(熟不還生), 문장의 뜻을 잘 생각하면서 차분히 읽고 음미함을 이르는 말을 숙독완미(熟讀玩味), 경쾌한 수레를 타고 익숙한 길을 간다는 뜻으로 일에 숙달되어 조금도 막힘이 없는 모양을 이르는 말을 경거숙로(輕車熟路), 깊이 생각하고 깊이 고찰함 또는 신중을 기하여 곰곰이 생각함을 일컫는 말을 심사숙고(深思熟考), 머리를 삶으면 귀까지 삶아진다는 뜻으로 중요한 것만 해결하면 나머지는 따라서 해결됨을 일컫는 말을 팽두이숙(烹頭耳熟), 오이가 익으면 꼭지가 자연히 떨어진다는 뜻으로 때가 오면 무슨 일이든지 자연히 이루어짐을 두고 이르는 말을 과숙체락(瓜熟蒂落) 등에 쓰인다.
▶️ 讀(읽을 독, 구절 두)은 ❷형성문자로 読(독)의 본자(本字), 读(독)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말씀 언(言; 말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賣(매, 독)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❷회의문자로 讀자는 '읽다'나 '이해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讀자는 言(말씀 언)자와 賣(팔 매)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賣자는 물건을 파는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팔다'는 뜻을 갖고 있다. 물건을 팔고 나면 얼마를 벌었는지 셈을 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팔다'는 뜻의 賣자에 言자가 결합한 讀자는 물건을 팔아(賣) 돈을 센다(言)는 것을 뜻했었다. 讀자에는 아직도 '계산하다'나 '세다'는 뜻이 남아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래서 讀자는 돈을 세며 중얼거린다는 뜻으로 쓰였었지만, 후에 이러한 뜻이 확대되어 '읽다'는 뜻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讀(독, 두)은 ①읽다 ②이해하다 ③세다 ④계산하다 ⑤구절(句節) ⑥읽기 그리고 ⓐ구절(두) ⓑ구두(읽기 편하게 구절에 점을 찍는 일)(두) ⓒ이두(두) ⓓ풍류의 이름(두)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책을 그 내용과 뜻을 헤아리거나 이해하면서 읽는 것을 독서(讀書), 책이나 신문이나 잡지 따위의 출판물을 읽는 사람을 독자(讀者), 글을 읽는 소리를 독음(讀音), 글을 읽어서 이해함을 독해(讀解), 지도나 도면을 보고 그 내용을 해독함을 독도(讀圖), 글을 막힘 없이 죽 내려 읽음을 독파(讀破), 글을 읽어서 익힘을 독습(讀習), 그림을 관상하며 음미함을 독화(讀畫), 책을 읽고 난 뒤를 독후(讀後), 단어 구절을 점이나 부호 등으로 표하는 방법을 구두(句讀), 자세히 살피어 읽음을 정독(精讀), 소리를 높이어 밝게 읽음을 낭독(朗讀), 처음부터 끝까지 내리 읽음을 통독(通讀), 책이나 신문이나 잡지 등을 사서 읽는 것을 구독(購讀), 풀이하여 읽음을 해독(解讀), 차례나 방법 및 체계가 없이 아무렇게나 읽음을 남독(濫讀), 식사나 축사 등을 대신 읽음을 대독(代讀), 글을 빨리 읽는 것을 속독(速讀), 많이 읽음을 다독(多讀), 열심히 읽음을 열독(熱讀), 글에 맛을 들여 자세히 읽음을 세독(細讀), 글을 소리내어 읽음을 송독(誦讀), 소리를 내지 않고 글을 읽음을 묵독(默讀), 익숙하게 읽음으로 글의 뜻을 잘 생각하면서 읽음을 숙독(熟讀), 독서를 하기에 적당한 세 여가 즉 겨울이나 밤이나 비올 때를 이르는 말을 독서삼여(讀書三餘), 책을 읽느라 양을 잃어 버렸다는 뜻으로 마음이 밖에 있어 도리를 잃어버리는 것 또는 다른 일에 정신을 뺏겨 중요한 일이 소홀하게 되는 것을 비유한 말을 독서망양(讀書亡羊), 책을 읽음으로써 옛 현인과 벗한다는 말을 독서상우(讀書尙友), 아무 생각 없이 오직 책읽기에만 골몰하고 있는 상태 또는 한 곳에 정신을 집중하는 것을 이르는 말을 독서삼매(讀書三昧), 글 읽기를 백 번 한다는 뜻으로 되풀이 하여 몇 번이고 숙독하면 뜻이 통하지 않던 것도 저절로 알게 된다는 말을 독서백편(讀書百遍), 낮에는 농사 짓고 밤에는 공부한다는 뜻으로 바쁜 틈을 타서 어렵게 공부함을 이르는 말을 주경야독(晝耕夜讀), 쇠귀에 경 읽기란 뜻으로 우둔한 사람은 아무리 가르치고 일러주어도 알아듣지 못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우이독경(牛耳讀經), 갠 날에는 밖에 나가 농사일을 하고 비오는 날에는 책을 읽는다는 뜻으로 부지런히 일하면서 틈나는 대로 공부함을 이르는 말을 청경우독(晴耕雨讀) 등에 쓰인다.
▶️ 玩(희롱할 완)은 형성문자로 忨(완), 翫(완), 貦(완)과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구슬옥변(玉=玉, 玊; 구슬)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同時)에 '둥글다'의 뜻을 보이기 위한 元(원)으로 됨. 둥근 구슬의 뜻. 전(轉)하여 둥근 구슬을 손바닥으로 '가지고 놀다', '만지작거리다'의 뜻이다. 그래서 玩(완)은 ①희롱하다(戱弄--)(=頑) ②장난하다 ③놀다, 놀이하다 ④사랑하다 ⑤익히다 ⑥업신여기다(=翫) ⑦깔보다 ⑧경시하다(輕視--) ⑨얕보다 ⑩감상하다 ⑪구경하다 ⑫장난감 ⑬감상품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즐길 기(嗜), 즐길 오(娛), 즐길 종(悰), 즐길 긍(肯), 즐길 락(樂), 즐길 탐(耽) 등이다. 용례로는 좋아서 구경함 또는 아름다움을 보고 즐기는 것을 완상(玩賞), 장난감으로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여러 가지 물건을 완구(玩具), 장난감이나 놀림감처럼 희롱함을 완롱(玩弄), 음식을 잘 씹어서 맛봄 또는 시문試文의 의미를 잘 생각하여 맛봄을 완미(玩味), 명령이나 법령을 가볍게 여김을 완령(玩令), 편안함을 즐김을 완일(玩逸), 재앙을 가볍게 여김을 완재(玩災), 사랑하여 가까이 두고 다루거나 보며 즐기는 것을 애완(愛玩), 비밀히 아끼며 가지고 노는 노리개를 비완(祕玩), 몸에 차는 노리개를 패완(佩玩), 두 손으로 받들고 읽음을 봉완(捧玩),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생각이 습관으로 됨을 유완(狃玩), 소경이 단청 구경이란 뜻으로 보이지 않는 눈으로 단청을 구경해 봤자 아무런 소득이나 분별이 있을 수 없듯이, 사물을 보아도 전혀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것을 이르는 말을 맹완단청(盲玩丹靑), 불을 가지고 놀다가 자신을 태워 버린다는 뜻으로 무모한 일로 남을 해치려다 결국 자신이 해를 입게 됨을 이르는 말을 완화자분(玩火自焚), 쓸 데 없는 물건을 가지고 노는 데 정신이 팔려 소중한 자기의 의지를 잃는다는 뜻으로 물질에만 너무 집착한다면 마음속의 빈곤을 가져와 본심을 잃게 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완물상지(玩物喪志), 소인과 희롱하면 덕을 잃게 됨을 이르는 말을 완인상덕(玩人喪德), 신기하고 희롱하면 덕을 잃게 됨을 이르는 말을 완호지물(玩好之物), 설법의 공력으로 돌까지도 술을 마신다는 말을 완석점두(玩石點頭), 밝은 달을 벗삼아 오래도록 술을 마심을 일컫는 말을 완월장취(玩月長醉), 문장의 뜻을 잘 생각하면서 차분히 읽고 음미함을 이르는 말을 숙독완미(熟讀玩味) 등에 쓰인다.
▶️ 味(맛 미, 광택 매)는 ❶형성문자로 苿(미)와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입 구(口; 입, 먹다, 말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未(미)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음(音)을 나타내는 未(미)는 나무 끝의 가느다란 작은 가지, 잘고 희미하다의 뜻이다. 나무 끝에 여는 과일도 각각 조금씩 다른 데가 있고 미묘한 맛이 난다. 그래서 未(미)를 맛이란 뜻으로 썼으나 나중에 未(미)의 다른 쓰임과 구별(區別)하여 먹는 것에 관계(關係)가 있음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입 구(口; 입, 먹다, 말하다)部를 붙여서 味(미)라 쓴다. ❷회의문자로 味자는 '맛'이나 '기분', '의미'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味자는 口(입 구)자와 未(아닐 미)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未자는 '아직~하지 못하다'라는 뜻을 가지고는 있지만, 본래는 나무 끝의 가느다란 가지를 뜻하던 글자였다. 음식의 맛을 느끼거나 구별하는 데는 세밀한 감각이 필요하다. 그래서 가느다란 나뭇가지를 강조한 未자는 맛의 미세한 차이를 느낀다는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味(미, 매)는 ①맛 ②기분(氣分) ③취향(趣向) ④뜻, 의의(意義) ⑤육진의 하나 ⑥오랑캐의 음악(音樂) ⑦맛보다 ⑧맛들이다, 그리고 ⓐ광택(光澤), 윤(매) ⓑ빛깔(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맛을 느끼는 감각을 미각(味覺), 내용을 충분히 음미하면서 읽는 일을 미독(味讀), 양념으로 쓰는 재료를 미료(味料), 어떤 맛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 또는 그러한 사람을 미맹(味盲), 말이나 글이 지니는 뜻이나 내용 또 그 의도나 동기나 이유 따위를 의미(意味), 어떠한 사물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감정을 흥미(興味), 마음에 끌려 일정한 방향으로 쏠리는 흥미를 취미(趣味), 음식을 대하거나 맛을 보았을 때 느끼게 되는 먹고 싶은 충동을 구미(口味), 시나 노래를 읊어 그 맛을 봄 또는 사물의 의미를 새겨 궁구함을 음미(吟味), 맛이나 재미가 취미가 의미가 없음을 무미(無味), 유달리 좋은 맛으로 늘 먹는 것과는 다르게 만든 좋은 음식을 별미(別味), 음식에 다른 식료품이나 양념을 더 넣어 맛이 나게 함을 가미(加味), 음식의 맛을 고르게 맞춤을 조미(調味), 음식의 썩 좋은 맛 또는 그런 음식을 진미(珍味), 맛 보기 위하여 조금 먹어봄을 상미(嘗味), 음식의 고상한 맛 또는 사람의 됨됨이가 멋들어지고 아름다움을 풍미(風味), 산과 바다의 산물을 다 갖추어 아주 잘 차린 진귀한 음식이란 뜻으로 온갖 귀한 재료로 만든 맛이나 좋은 음식을 일컫는 말을 산해진미(山海珍味), 살진 고기와 좋은 곡식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을 일컫는 말을 고량진미(膏粱珍味), 말이나 글의 뜻이 매우 깊음을 일컫는 말을 의미심장(意味深長), 하는 말이 재미없다는 뜻으로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의 말은 맛없음을 이르는 말을 어언무미(語言無味), 근심이나 걱정 따위로 음식 맛이 없음을 일컫는 말을 식불감미(食不甘味), 재미나 취미가 없고 메마름을 이르는 말을 무미건조(無味乾燥), 흥미를 잃어 가는 모양을 이르는 말을 흥미삭연(興味索然)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