셈의 족보 11:10~26
10 셈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셈은 백 세 곧 홍수 후 이 년에 아르박삿을 낳았고
11 아르박삿을 낳은 후에 오백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2 아르박삿은 삼십오 세에 셀라를 낳았고
13 셀라를 낳은 후에 사백삼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4 셀라는 삼십 세에 에벨을 낳았고
15 에벨을 낳은 후에 사백삼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6 에벨은 삼십사 세에 벨렉을 낳았고
17 벨렉을 낳은 후에 사백삼십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8 벨렉은 삼십 세에 르우를 낳았고
19 르우를 낳은 후에 이백구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0 르우는 삼십이 세에 스룩을 낳았고
21 스룩을 낳은 후에 이백칠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2 스룩은 삼십 세에 나홀을 낳았고
23 나홀을 낳은 후에 이백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4 나홀은 이십구 세에 데라를 낳았고
25 데라를 낳은 후에 백십구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6 데라는 칠십 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
데라의 족보 11:27~32
27 데라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데라는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고 하란은 롯을 낳았으며
28 하란은 그 아비 데라보다 먼저 고향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죽었더라
29 아브람과 나홀이 장가들었으니 아브람의 아내의 이름은 사래며 나홀의 아내의 이름은 밀가니 하란의 딸이요 하란은 밀가의 아버지이며 또 이스가의 아버지더라
30 사래는 임신하지 못하므로 자식이 없었더라
31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류하였으며
32 데라는 나이가 이백오 세가 되어 하란에서 죽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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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셈의 족보입니다. 셈은 홍수 후에 아르박삿을 낳습니다. 셈의 자손인 데라는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습니다. 하란은 롯을 낳고 우르에서 먼저 죽습니다. 아브람의 아내는 사래, 나홀의 아내는 밀가입니다. 아브람과 사래, 롯을 데리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 했던 데라는 하란에서 거류하다 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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셈의 족보 11:10~26
하나님은 인류 구원 계획을 위해 사람을 택하십니다. 10장의 족보는 노아의 후손이 번성해 나감에 초점 맞추었으나, 여기서는 셈의 족보만 기록해 ‘아브람’(아브라함)이 태어나기까지 과정을 요약해 서술합니다. 새로운 역사는 데라와 아브람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성경은 이례적으로 데라에 대해 심도 있게 기록합니다(24~32절). 데라가 거주하던 ‘우르’는 우상 숭배가 만연한 곳이었습니다. 이는 바벨탑 사건 후에도 사람들이 하나님 명령에 순종하기보다 불순종하는 삶을 살았음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우상을 섬기던 한 가정을 불러 그분의 구원 계획을 이루어 가십니다. 하나님이 데라와 아브람을 부르신 일은 ‘은혜’의 사건입니다.
● 더 깊은 묵상
셈의 족보에서 데라와 아브람까지 언급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 가정에 이루어진, 또는 이루어질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어떠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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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라의 족보 11:27~32
데라의 족보에 대한 언급은 특별합니다. 데라의 아들인 아브람, 나홀, 하란뿐만 아니라 그들의 아내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사래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자식이 없었더라”(30절)라는 표현은 아브람의 후손이 끊겨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하나님의 복이 실현되지 못할 위기에 처했음을 말해 줍니다. 아브람은 우르에서 자기 집을 세울 수 없었을 것입니다. 가장이던 데라는 달(月) 신 숭배 중심지 우르를 떠나 가나안으로 향하기로 결단합니다. 우르가 어디인지 확언할 수 없지만, 가나안으로부터 수백 km 떨어진 곳임은 분명합니다. 데라와 그 가족이 우르를 떠난 결단을 통해 하나님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됩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새로운 역사를 위해 순종할 사람을 부르십니다.
● 더 깊은 묵상
데라가 아브람과 롯을 데리고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새로운 역사를 위해 내가 순종할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인간에게 주어졌던 풍성한 생명력이 죄로 인해 줄어들었음을 보며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소망 없는 인류를 위해 하나님이 구원의 새 역사를 준비하고 계셨다는 사실이 얼마나 감사한지요. 하나님 계획에 쓰실 한 사람을 찾으실 때, 제가 하나님 눈에 발견되게 하소서.
오늘의 찬송(새 542 구주 예수 의지함이)https://youtu.be/bpIsy5yRN-w
구주 예수 의지함이 심히 기쁜 일일세 영생 허락받았으니 의심 아주 없도다/ 구주 예수 의지하여 구원함을 얻었네 영원무궁 지나도록 주여 함께하소서/ (후렴) 예수 예수 믿는 것은 받은 증거 많도다 예수 예수 귀한 예수 믿음 더욱 주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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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1:10-32,인류 구원을 위해 선택하신 가족
본문으로 들어가기: 새로운 톨레도트와 더불어 서사의 무대가 바뀐다. 이것은 택자의 계열인 셈의 족보다. 이 족보는 아브람의 아버지 데라의 등장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12장에서 등장할 아브람의 뿌리를 직전에서 추적한다. 셈의 후손들은 많은 자녀를 낳았지만, 비택자의 후손들은 모두 가지 쳐지고 하나의 선택된 계열만이 이어진다. 마지막에 데라의 등장과 더불어 셈의 족보는 마무리된다.
단락 구분
10~15절 셈에서 아르박삿까지
16~26절 에벨에서 데라까지
27~30절 데라의 족보
배경이해
데라와 아브람이 떠났던 그들의 고향 우리의 위치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북부에 소재했던 우르파(Urfa)나 역시 북부의 하란(인물 하란과 다름)과 가까운 또 다른 우르(Ur)일 가능성을 제시한다. 하지만 만일 우르가 메소프타미아 북부 도시로 하란과 가까웠다면, 그곳은 남부의 갈대아 지역과 멀기 때문에 들어맞지 않는다. 또한 아브라함이 근처에서 거처를 옳긴 것이 아니라 메소포타미아에서 하란까지 이동했다는 스데반의 설교와도 어울리지 않는다(행 7:2~4).
* 흐름 문장 *
1.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시대에 셈의 자손들을 통해 아브람의 준비하심(10~15v)
2. 벨렉이 태어난 후 벨렉은 선택된 계보를 이어가고 그의 동생 욕단은 선택되지 못한 계보를 이어갔음(16~26v)
3. 아브람과 그의 아내 사래에겐 자식이 없었으나, 하나님께서 특별한 일을 이루시기 위한 상황들을 준비하심(27~30v)
* 본문의 정리: 폭력과 살인으로 얼룩진 세상에 하나님과 의인에게 위로가 되는 노아가 등장했듯이(5:3~32), 혼돈과 흩어짐의 바벨론 사건 후에 구원의 통로가 되는 아브람이 나옵니다.
* 본문의 명제: 하나님께서 특별한 구원을 이루시기 위해 셈의 자손들을 통해 오랫동안 준비하셨다.
대지와 소지:
1. 먼저, 믿음의 사람들을 예비하셨습니다.
a. 에벨의 두 아들 욕단과 벨렉 때 바벨의 흩어짐이 있었는데, 욕단의 족보는 바벨의 저주로 끝났지만, 벨렉의 후손은 아브람으로 이어지는 구원의 족보가 됨
b.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을 예비하시고, 특별한 구원을 이루어 가심
2. 둘째로, 오랜 시간동안 구원의 계획을 예비하셨습니다.
a. 바벨에서의 혼동과 흩어짐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약속은 취소되지 않았고,
오랫동안 구원의 계획을 이루어가심
b. 하나님께서는 오랫 시간 동안 구원의 계획을 예비하셨고, 특별한 구원을 이루어 가심
3. 마지막으로, 특별한 일을 이루실 상황을 예비하셨습니다.
a. 사래가 잉태하지 못하므로 자식이 없었다라고 말함으로써 앞으로 전개될 아브람의 이야기가 자손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 어떻게 성취될지를 보여주실 것임
b.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일을 이루실 상황을 예비하셨고, 특별한 구원을 성취하실 것임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들을 예비하시고, 오랜 시간 동안 구원의 계획들을 준비하셨으며, 특별한 상황을 통해 구원의 약속을 온전히 성취시키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우리에게 주신 약속들을 이루어 가시기 위해 믿음의 사람들을 예비해 놓으신 주님께 감사하고, 주님의 뜻과 계획을 이루어 가는 믿음의 사람으로 바로 서서 언제든 주님께서 쓰시겠다고 하면 나를 주님의 도구로 내어 드릴 수 있도록 하나님께 시선을 고정하게 하옵소서
오랜 시간 동안 우리의 구원을 이루어 주시기 위해 예비하셨고,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의 마침표를 찍으신 주님께 감사를 올려 드리고, 앞으로 다시 오실 그 날까지 이루어 가실 더 큰 구원의 역사를 기대하면서, 두럽고 떨므로 구원을 이루워 나아가게 하옵소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특별한 상황들은 하나님께서 이루어 가실 구원의 역사 속에서 한 페이지를 장식할 하나님의 특별한 예비하심임을 기억하고, 그 상황을 통해 역사하시고, 우리를 인도해 가시는 주님을 더 풍성히 경험하고, 주님의 뜻과 계획을 깨달아 알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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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롬3:27, 고전1:29
10.우리는 그의 만드신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후1:19
"우리 곧 나와 실루아노와 디모데로 말미암아 너희 가운데 전파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예 하고
아니라 함이 되지 아니하였으니 저에게는 예만 되었느니라 "
사41:8.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나의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
약2:23. 이에 경에 이른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25.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영혼 없는 몸이 죽은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요15:14. 너희가 나의 명하는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15.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니라
16.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벧전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8.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9.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10.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간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시편 121장
1.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꼬
2.나의 도움이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3.여호와께서 너로 실족지 않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자가 졸지 아니하시리로다
4.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자는 졸지도 아니하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5.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자라 여호와께서 네 우편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6.낮의 해가 너를 상치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 아니하리로다
7.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케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8.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산상수훈/마태복음5~7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25.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