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래 감독이 박근혜 블랙리스트가 되어서 상영이 어려웠을때도 세번이나 귀향 상영회를 열어 공동 관람 했음 그 이후로 사적 만남은 하지 않았고 공과 사가 확실함
밑에 글은 독일 베를린 시장에게 소녀상 철거 철회 요청한 전문이야
민주주의와 평화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베를린시가 최근 한-독 양국 시민들의 노력으로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철거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저는 대한민국의 경기도민을 대표하는 경기도지사로서 우려를 표합니다.
일단 14일까지의 철거명령은 법원 절차로 인해 보류됐지만 베를린시와 미테구의 입장에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기에 한국의 국민은 마음을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일 평화의 소녀상이 철거된다면, 전쟁범죄와 성폭력의 야만적 역사를 교훈으로 남겨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고자 염원하는 한국인과 전 세계의 양심적 시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게 될 것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 회복을 위해 만든 조각상인 평화의 소녀상은 이미 수개월 전 베를린시 도시공간문화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공공부지에 설립되었습니다. 이 같은 당국의 허가가, 일본의 노골적인 외교적 압력이 있은 뒤에 번복되는 것은 독일과 오랜 친선우호 관계를 맺어온 한국인들에게 커다란 상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일본은 세계 곳곳에 세워진 소녀상이 반일 국수주의(nationalism)를 부추기는 도구라고 주장합니다. 포용과 자유의 정신이 살아있는 베를린에 걸맞지 않은 철거 공문에도 그러한 일본의 논리가 스며 있었습니다. 그러나 위안부 문제를 대하는 한국인의 인식은 한국 대법원의 판결에서 보듯이 ‘개인의 청구권은 국가 간 합의로써 포기될 수 없다’는 것으로서 철저하게 국제인권법의 정신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소녀상을 꼭 한 번 찬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소녀상의 머리칼은 거칠게 잘려나갔습니다. 그것은 사랑하는 가족들과의 끊긴 인연을 드러냅니다. 어깨 위의 작은 새는 결국 돌아오지 못한 영혼을 기리며, 소녀상 옆의 빈자리는 미래세대에 대한 약속을 나타냅니다. 소녀상의 어떤 면을 반일주의나 국수주의라 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과거사를 진정으로 사죄하고 그 책임을 철저하고 지속적으로 이행하는 독일 정부와 국민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한국인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 빌리 브란트 전 총리는 책임을 잊지 않는 것이야말로 잘못된 역사를 반복하지 않는 길임을 보여주었습니다. 하물며 사죄하지도 않는 과거를 청산할 길은 없습니다. 회복하지 못한 피해자들의 인권과 소녀상의 역사적 무게를 숙고하여 귀 당국의 철거 입장을 공식적으로 철회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첫댓글 잼시 꼭 대통령 하자
내 대통령아
진짜 이런 거 국민들이 몰라주는 거 너무 슬퍼ㅜㅜ
잼 대통령 되자…
이거하나만으로도 뽑을 이유 충분함
이런 정치인이 어디있냐 이게 바로 대통령감이지
와 진짜 자칭 언론들 저런거는 안비추고
악마화만 하고 너무 속상함
제발 자칭중도 분들 정신좀 차려
내 대통령이야
내 대통령임
ㅠㅠㅠ
역시 이재명ㅠ
흑흑 내 대통령 ㅠ
진짜 이건 연기로도 못해 이런건..
행보들 찾으면 찾을수록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야 ㅠㅠ
진짜 눈물나네...ㅠㅠㅠ
행보를 봐라..대통령감이다..
내대통령이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내 대통령...ㅜ
갓벽함 진짜 악마화때문에 너무 늦게 알아봄 ㅠㅠ
저러니 극우2찍들이 이재명 싫어하는구만 ㅋㅋㅋㅋ 이재명 화이팅!!!
이게 대통령이지 좆본에 나라팔아먹는게 대통령이냐
이재명밖엔 없어
대통령 하시라구요!!!!!🥲💙
대통령이야...내 대통령...
조선총독부인짘ㅋㅋㅋㅋㅋㅋㅋㅋ 저때도 말 개쎄게 했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꼭 이재명이 대통령 되야하는 오조오억개의 이유 중 하나가 추가됐네...💙💙
아 제발ㅜㅜ 대통령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