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18장
32 이에 주인이 그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33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하고
34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그를 옥졸들에게 넘기니라
35 너희가 각각 마음으로부터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빚을 탕감 받은 악한 종의 비유의 말씀도 난해 구절에 속한다.
32절 말씀을 보면 여기서 악한 종이 은혜로 죄사함 받은 하나님의 자녀를 비유하여 말씀하시는 것일까?
하나님의 자녀는 종이 아니라 아들이다.
32절 악한 종은 아들이 아니고 종인데 이 비유는 악한 종처럼 살아서는 안 된다는 말씀이다.
성경은 반어법적으로 말씀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마태복음
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이 말씀이 형제에게 화를 한번 내고 미련한 놈이라고 말했다고 심판받고 지옥에 간다는 말씀인가?
이 말씀은 반어법적으로 믿는자는 형제들을 무시하고 함부로 대하지 말고 사랑으로 대하라는 말씀이지 그 말 한마디로 지옥에 간다는 소리가 아니다.
그러므로 신자는 은혜 아래 있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께 빚을 크게 탕감받은 아들로서 형제를 용서하며 불쌍히 여기라는 말씀이다.
왜냐하면..
34절에서 이 종은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그를 옥졸들에게 넘기니라" 옥졸들에게 붙이었다고만 말씀 되어 있다.
은혜 아래에서 우리들은 종이 아니라 "아들"인 것이다.
이 비유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사랑을 알기때문에 그 사랑을 나타내어 형제를 용서하라는 말씀이지 형제를 용서하지 않으면 지옥으로 보내겠다는 말씀이 아니다.
그렇다고 형제를 용서하지 마라는 소리가 아니다.
구원론적 관점에서 난해구절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다.
용서한다는 것이 겉으로만이 용서가 아니다.
마음 속 중심으로 용서해야만이 진정으로 용서한 것이다.
위의 비유의 말씀은 참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거듭 났으면 형제를 용서하며 사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말씀이다.
그러나 고의적으로나 사기를 당한 경우에도 다 용서하고 없었던 거로 할 것인가? 법정에서 시비를 가릴 것인가?는 생각을 해 볼 문제이다.
어쨓든 말할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그리스도인은 용서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 합당한 신자로서의 삶이다.
종의 의미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므로 우리가 자발적으로 섬길때 우리는 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만 종이 될 수 있다)
고린도 후서 5장
14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하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은혜 아래에서 용서의 원리는 다음 말씀에 잘 나타나 있다.
에베소서 4장
32. 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하나님께서는 그의 자녀들을 징계하시지만 그것이 영원히 정죄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을 그의 뜻에 합당하도록 만들기 위하여 징계하시는 것이다.
곧 하나님의 뜻은 "우리로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인 것이다.
고린도 전서 11장
31 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 판단을 받지 아니하려니와
32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