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류와 함께 진출하는 한국 안경 스토어 -
- 디자인 트렌드 이해와 함께 시장 특성 파악 필요 -
- 유연한 거래조건으로 현지 바이어 공략 -
□ 상품명: 안경(HS Code 900311)
□ 선정 사유
ㅇ 한류를 통해 한국안경의 긍정적인 수요예측 가능
- 최근 싱가포르의 안경 총 수입량은 감소하고 있지만 SNS, 다양한 정보전달 매체를 통해 한국패션과 액세서리 등이 싱가포르 젊은 고객층을 상대로 급속하게 퍼져나가고 있음. 이러한 이유로 현지 유통·판매업자들은 한국 제품의 시장진입이 상대적으로 긍정적일 것이라 예상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싱가포르 안경 시장규모
- 2016년 기준 싱가포르 안경류 시장 규모는 약 5억4670만 싱가포르 달러로 조사되며, 지난 3년간 연평균 약 5%씩 증가했음.
- 2016년 안경류 판매수량은 전년 대비 6.0%가 증가했고, 세부 카테고리 별로는 렌즈와 안경이 각각 6.0%, 3.0% 증가했음.
최근 3년 싱가포르 안경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시장규모 | 성장률 | 시장규모 | 성장률 | 시장규모 | 성장률 |
498.5 | 6.0 | 526.2 | 6.0 | 546.7 | 4.0 |
주: 안경류는 렌즈와 안경을 포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최근 3년 싱가포르 안경류 판매수량
(단위: 백만 개)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렌즈 | 39.8 | 44.3 | 47.1 |
안경 | 3.7 | 3.9 | 4.0 |
전체(안경류) | 43.5 | 48.3 | 51.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 동향
ㅇ 중국, 이탈리아제품 수입시장 과반 차지
- 2016년도 기준 싱가포르 수입시장의 과반인 약 70.0%는 중국과 이탈리아가 각각 37.0%, 32.0%씩 차지하고 있음.
- 한국과 필리핀은 전체 총 수입량의 약 1%를 차지하고 있지만, 전년 대비 수입증가율을 보인 국가는 오직 해당 두 국가로 각각20.0%와 355.0%로 조사됨.
- 현지 유통·판매업자에 따르면, 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많은 공장들이 대부분 중국에 위치하며 OEM·ODM 방식으로 대량이 수입되며 유럽 고가 브랜드의 경우는 자국 내 생산을 통해 수입되고 있다고 전함.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HS Code 900311)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2015/2016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1 | 중국 | 8.5 | 9.0 | 7.7 | 39.0 | 34.0 | 36.0 | -14.0 |
2 | 이탈리아 | 6.6 | 7.0 | 6.6 | 30.0 | 29.0 | 32.0 | -12.0 |
3 | 말레이시아 | 0.1 | 4.8 | 2.6 | 1.0 | 18.0 | 12.0 | -46.0 |
4 | 오스트리아 | 1.5 | 1.4 | 1.2 | 7.0 | 5.0 | 6.0 | -16.0 |
5 | 일본 | 0.8 | 0.8 | 0.8 | 4.0 | 3.0 | 4.0 | -1.0 |
6 | 홍콩 | 0.7 | 0.7 | 0.6 | 3.0 | 3.0 | 3.0 | -19.0 |
7 | 한국 | 0.5 | 0.4 | 0.5 | 2.0 | 2.0 | 2.0 | 20.0 |
8 | 미국 | 0.4 | 0.4 | 0.4 | 2.0 | 2.0 | 2.0 | -3.0 |
9 | 프랑스 | 1.4 | 0.8 | 0.2 | 7.0 | 3.0 | 0.8 | -76.0 |
10 | 필리핀 | 0.06 | 0.02 | 0.1 | 0.3 | 0.1 | 0.4 | 355.0 |
| 전체 | 20.50 | 25.32 | 20.70 | 95.3 | 99.1 | 98.2 | -18.0 |
자료원: IE Singapore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Owndays
- 일본 기업으로 2013년 'Fast Fashion Eyewear'의 콘셉트로 싱가포르 시장에 처음 진출했으며, 2016년 4월 기준 싱가포르 내 총1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Owndays는 강력하고 공격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시장 초기진입 단계에서 젊은 고객층을 탄탄하게 확보했으며, 합리적인 가격과 간단한 제품가격대를 구성(Simple Pricing Format)함과 동시에 질좋은 제품을 통해 고객들에게 쉽게 그리고 신뢰성 있게 다가가고 있음.
- 전통적인 Locked behind the counter 콘셉트와는 다르게 적극적인 'Open 콘셉트'를 지향함으로써 고객들 중 누구라도 희망할 경우 Eye Care Practitioner(ECP)에 접근할 수 있음. 특히 '30분 이내(Within 30 minutes) 제품 준비의 전략'을 통해 바쁜 현대인을 상대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는 동시에 매장 내 방문 고객들로부터 충동구매까지도 유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
자료원: Owndays 홈페이지
ㅇ Better Vision
- 태국의 체인 스토어 기업으로 High street fashion 콘셉트로 3년 전부터 싱가포르 내에서 판매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및 필요 인증사항
ㅇ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는 싱가포르는 안경류의 제품에 별도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지 않음. 오직 모든 수입물품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7% GST(Goods & Service Tax)만 부과됨.
ㅇ 안경테(Spectacles)의 경우 특별한 규제와 필요 인증사항은 없음.
□ 시사점 및 진출전략
ㅇ 한류를 통한 제품의 시장진입 가능
- 증가하는 한류(Korean wave)를 타고 한국 패션·액세서리와 스타일에 로컬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미디어 매체를 통한 연예인들의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가 소비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
- Richard Atelier은 한국인 소유의 안경 스토어로써 매장 내 한국 가요(K-POP)와 한국 드라마를 상영함으로써 한류를 적극 활용해 홍보·판매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특히, 한국 드라마를 통해 해외시장에 널리 알려진 브랜드 '젠틀 몬스터(Gentle Monster)'도 취급하고 있음.
· 2017년 기준 싱가포르 내 약 4곳의 판매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1100명 이상의 SNS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음.
ㅇ 초도 거래물량보단 일단 시장진입이 중요
- 한국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안정적인 수요확보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제조사측의 M.O.Q를 수용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임. 현지 바이어들은 거래 초기단계에 소량의 제품이라도 공급이 가능하다면 충분히 거래를 진행할 의사가 있으며, 점차 M.O.Q 수량을 늘려 나가기를 희망함.
ㅇ 디자인 트렌드 이해와 현지 기호 파악 필요
- 현지 바이어 N사의 담당자는 덥고 습한 싱가포르의 기후적 특성 때문에 다수의 소비자들이 스포티(Sporty)한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다고 말하며, 특히 노즈패드(Nose-pad)의 중요도가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고 전달함.
자료원: Spectacle Hut 홈페이지
자료원: IE Singapore, Euromonitor International, Spectacle Hut, Ownday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