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분 제품군에서 두 자릿수 성장 기록 -
□ 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및 제품 시장 동향
ㅇ 2016년 기준 7000만 달러 판매 기록
- 2016년 기준 애완동물제품 시장 판매는 전년 대비 10.0% 증가한 7043만 달러를 기록했음.
- 개·고양이 사료 판매가 해당 제품군 판매 중 72.8%(5124만 달러)를 차지했고, 애완동물 건강제품(Health Care 제품), 기타 제품이 애완동물 제품 판매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함.
ㅇ 연평균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
- 2013년까지 5~10% 사이 성장을 기록했으나, 2014년부터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면서 성장세가 매년 늘어나고 있음.
최근 3년간 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및 제품 판매액 및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4 | 2015 | 2016 |
판매액 | 증감률 | 판매액 | 증감률 | 판매액 | 증감률 |
애완동물 사료 | 44,950 | 10.4 | 49,514 | 10.2 | 54,412 | 9.9 |
- 개·고양이 사료 | 42,124 | 10.7 | 46,518 | 10.4 | 51,240 | 10.2 |
- 기타 애완동물 사료 | 2,828 | 6.0 | 2,996 | 5.9 | 3,172 | 5.9 |
애완동물 제품 | 13,124 | 11.0 | 14,526 | 10.7 | 16,014 | 10.2 |
- 고양이 깔개 | 292 | 7.4 | 312 | 6.8 | 336 | 7.7 |
- 애완동물 건강제품 | 5,444 | 14.0 | 6,124 | 12.5 | 6,798 | 11.0 |
- 애완동물 건강보조제 | 34 | 13.3 | 36 | 5.9 | 38 | 5.6 |
- 기타 애완동물 제품 | 7,356 | 9.0 | 8,054 | 9.5 | 8,844 | 9.8 |
합계 | 58,074 | 10.5 | 64,040 | 10.3 | 70,426 | 10.0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수입현황
ㅇ 전년 대비 수입량 23.9% 증가
- 필리핀은 2016년 기준 애완동물(개, 고양이) 사료를 4239만 달러 수입하면서 전년 대비 23.9% 증가함.
- 미국, 태국산 사료가 약 8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산 사료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수입이 증가했음.
- 국산 제품은 2015년까지 수입이 거의 없었지만 2016년 7000달러 규모의 사료를 한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나타남.
개·고양이용 사료 수입현황(HS Code 2309.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4 | 2015 | 2016 | 증감률 2016/2015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울 |
- | 전 세계 | 26,141 | 100.0 | 34,204 | 100.0 | 42,392 | 100.0 | 23.9 |
1 | 미국 | 4,517 | 17.3 | 9,580 | 28.0 | 15,971 | 37.7 | 66.7 |
2 | 태국 | 9,630 | 36.9 | 12,347 | 36.1 | 14,432 | 34.0 | 16.9 |
3 | 호주 | 6,666 | 25.5 | 7,062 | 20.7 | 7,126 | 16.8 | 0.9 |
4 | 프랑스 | 660 | 2.5 | 741 | 2.2 | 1,227 | 2.9 | 65.5 |
5 | 네덜란드 | 1,397 | 5.4 | 955 | 2.8 | 1,134 | 2.7 | 18.7 |
6 | 브라질 | 216 | 0.8 | 199 | 0.6 | 415 | 1.0 | 108.7 |
7 | 이탈리아 | 83 | 0.3 | 61 | 0.2 | 372 | 0.8 | 510.0 |
8 | 중국 | 1,522 | 5.8 | 1,694 | 5.0 | 334 | 0.8 | -80.3 |
9 | 캐나다 | 230 | 0.9 | 327 | 1.0 | 326 | 0.6 | -0.2 |
10 | 남아공 | 0 | 0.0 | 34 | 0.1 | 266 | 0.6 | 691.1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Global Trade Atlas
□ 애완동물 제품 최신 경향
ㅇ 애완동물 카페의 급격한 증가
- 필리핀에서 그동안 찾기 힘들었던 애완동물 카페가 2016년부터 기존 업체는 매장을 확장했고, 신규 업체까지 설립되는 등 현재 필리핀 애완동물 제품 관련 시장이 전체적으로 확대 중에 있음.
- 기존 업체는 주로 개와 고양이 위주의 카페를 창업했다면 최근에는 토끼 등의 다른 동물 카페도 설립되면서, 점차 애완동물의 종 및 제품 판매도 같이 증가함.
ㅇ 프리미엄 사료 필리핀 시장에 등장
- 2016년부터 애완동물 사료 유통업체는 필리핀 시장에 수입산 프리미엄 사료를 유통하고 있음.
- 오메가(Omega)-3, 비타민 E, 타우린 함유제품 등이 시장에서 인기있다고 함.
ㅇ 필리핀 쇼핑센터에 애완동물 클럽 개설
- 애완동물과 같이 쇼핑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필리핀 대형 쇼핑센터 중 한 곳인 로빈슨(Robinson) 쇼핑센터는 2015년 한 곳을 시작으로 2016년 두 곳을 더 개설하는 등 애완동물을 소지한 소비자들을 배려하고 있음
- 필리핀도 점차 애완동물 숫자 증가와 함께 사료 및 제품 판매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애완동물 사료 대표브랜드
ㅇ 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시장은 현재 두 개의 기업이 전체 시장의 절반을 장악
- 세계적인 식품제조 기업인 마르스(Mars Inc)와 네슬레(Nestle)가 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시장에 50%를 점유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점유율 2위 기업인 Nestlé Philippines Inc의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으며 기타 브랜드의 점유율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음.
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시장 기업별 점유율
(단위: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Mars Philippines Inc | 30.0 | 30.3 | 30.3 | 30.5 | 30.7 |
Nestlé Philippines Inc | 21.9 | 21.6 | 21.5 | 20.9 | 20.3 |
Hill's Pet Nutrition Inc | 6.1 | 6.2 | 6.1 | 6.2 | 6.3 |
Iams Co, | 3.7 | 3.7 | 3.8 | 3.6 | 3.4 |
The Royal Canin Philippines Inc | 2.9 | 3.0 | 3.0 | 3.1 | 3.2 |
SM Retail Inc | 2.3 | 2.5 | 2.6 | 2.7 | 2.9 |
Pet One Inc | 0.8 | 0.8 | 0.9 | 0.9 | 0.9 |
Spectrum Brands Inc | 0.9 | 0.9 | 0.9 | 0.8 | 0.8 |
Consumer Care Products Inc | 0.6 | 0.7 | 0.7 | 0.8 | 0.8 |
Bio Research Inc | 1.0 | 1.0 | 1.0 | 0.8 | 0.8 |
Universal Robina Corp | 0.6 | 0.6 | 0.7 | 0.7 | 0.7 |
기타 | 29.2 | 28.7 | 28.5 | 29 | 29.2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애완동물 사료 대표브랜드의 제품
주: 필리핀에서 개 사료는 현재 20kg당 2000필리핀 페소(약 4만6000원) 정도에 판매 중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www.nestle.com.ph, www.facebook.com/pages/Mars-Philippines-Inc)
□ 향후 애완동물제품 시장 전망
ㅇ 2020년 1억 달러 시장 전망
- 현재 성장률을 유지한다면 2020년 최초로 판매 1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사료뿐만이 아닌 기타 애완동물 제품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됨.
향후 3년간 필리핀 애완동물제품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7 | 2018 | 2019 |
판매액 | 증감률 | 판매액 | 증감률 | 판매액 | 증감률 |
애완동물 사료 | 59,846 | 10.0 | 64,112 | 7.1 | 68,716 | 7.2 |
- 개·고양이 사료 | 56,486 | 10.2 | 60,668 | 7.4 | 65,190 | 7.5 |
- 기타 애완동물 사료 | 3,360 | 5.9 | 3,444 | 2.5 | 3,526 | 2.4 |
애완동물 제품 | 17,560 | 9.7 | 18,862 | 7.4 | 20,334 | 7.8 |
- 고양이 깔개 | 360 | 7.1 | 378 | 5.0 | 396 | 4.8 |
- 애완동물 건강제품 | 7,478 | 10.0 | 7,888 | 5.5 | 8,282 | 5.0 |
- 애완동물 건강보조제 | 40 | 5.3 | 42 | 5.0 | 46 | 9.5 |
- 기타 애완동물 제품 | 9,684 | 9.5 | 10,554 | 9.0 | 11,610 | 10.0 |
합계 | 77,406 | 9.9 | 82,974 | 7.2 | 89,050 | 7.3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ㅇ 수출 기업은 현지 바이어를 구하고 제품등록 과정만 필요
- 애완동물 사료는 제품의 별도 인증이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가 수산자원국(BFAR)으로부터 위생검역 승인(선적건별 취득)을 받아야 수입이 가능함.
- 우리 기업 중에서는 이미 현지에 공장을 설립해 제조 및 판매, 해외 수출하는 기업도 존재함.
ㅇ 국산 사료의 수출 가능성
- 2016년부터 국산 애완동물 사료가 소량이지만 필리핀에 본격적으로 수출되기 시작함.
- KOTRA 마닐라 무역관에서도 현지 바이어를 접촉해 본 결과, 바이어들이 국산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확인함. 따라서 현지 소비자의 선호제품을 파악하고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만들어 수출을 도모할 적기임.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현지 언론 종합,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