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즈베키스탄 가공식품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4 | 작성자 | 안성준 | |||||||||||||||||||||||||||||||||||||||||||||||||||||||||||||||||||||||||||||||||||||||||||||||||||||||||||||||||||||||||||||||||||||||||||||||
---|---|---|---|---|---|---|---|---|---|---|---|---|---|---|---|---|---|---|---|---|---|---|---|---|---|---|---|---|---|---|---|---|---|---|---|---|---|---|---|---|---|---|---|---|---|---|---|---|---|---|---|---|---|---|---|---|---|---|---|---|---|---|---|---|---|---|---|---|---|---|---|---|---|---|---|---|---|---|---|---|---|---|---|---|---|---|---|---|---|---|---|---|---|---|---|---|---|---|---|---|---|---|---|---|---|---|---|---|---|---|---|---|---|---|---|---|---|---|---|---|---|---|---|---|---|---|---|---|---|---|---|---|---|---|---|---|---|---|---|---|---|---|---|---|---|---|
국가 | 우즈베키스탄 | |||||||||||||||||||||||||||||||||||||||||||||||||||||||||||||||||||||||||||||||||||||||||||||||||||||||||||||||||||||||||||||||||||||||||||||||||
무역관 | 타슈켄트무역관 | |||||||||||||||||||||||||||||||||||||||||||||||||||||||||||||||||||||||||||||||||||||||||||||||||||||||||||||||||||||||||||||||||||||||||||||||||
HSCODE | 2001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지속적인 개혁으로 식용유지, 축산업, 낙농업, 청량음료, 기타 식품생산과 관련 기업의 현대화를 통한 생산량 증가가 이뤄짐. - 2013년 1월 집계된 자료에 의하면 우즈베키스탄 내 식품산업 관련 업체 수가 6600개로 작년 동기 대비 약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식품 소비량의 증가 및 국내 생산량 부족으로 우즈베키스탄은 여러 나라에서 식품을 수입하며 정부는 국민의 식품 확충을 위해 식품산업 발전에 큰 관심을 기울임. - 최근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산업개발 계획 및 국산품 생산 프로그램을 추진함에 따라 가공식품 생산이 증가
우즈베키스탄의 식품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우즈베키스탄 통계청
○ 시장전망 - 기술력 부족 및 투자 미흡으로 순수 농작물 생산 및 판매에 머물렀던 우즈베키스탄의 농업경제활동이 최근 정부의 산업개발계획 및 국산품 생산프로그램에 따라 농산물 가공식품 생산으로 범위가 확대됨. - 과일 및 야채 주스, 음료, 통조림 등 가공제품 생산의 확대를 위해, 2013~2015년에 80개 이상의 투자 프로젝트가 실행 - 프로젝트 실행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제품 품질의 향상과 수출량의 증대가 기대됨.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우즈베키스탄 ‘식품산업위원회’ 설립 - 2012년 2월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은 기존의 유지공업위원회(Maslozhirpischeprom)와 축산 및 낙농업위원회(Uzmyasmolprom)를 폐지하고, 통합기구인 식품산업위원회 설립을 승인함. 우즈베키스탄 식품산업 발전의 기반을 구축함. - 식품산업위원회는 39개의 유지공업업체, 21개의 기타 식품산업종사업체, 46개의 낙농업 및 축산업체, 16개의 기타 서비스 제공업체가 모여 위원회를 설립 및 구성함. - 주요 활동은 식품 및 가공업계와 유통업계 간 협력 지원, 국내외 식품시장 조사, 원자재 가공처리 지원 및 수출 지원 등임.
○ 2013년 식품산업위원회 프로젝트 진행 - 식품산업위원회는 2013년 우즈베키스탄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106조6000억 숨(약 5억5000만 달러)에 달하는 347개의 프로젝트를 실행 - 주요 프로젝트는 Kungrad Natriy Sulfa에 요오드첨가식염(iodine salt) 생산공장 설립, Angrenshakar에 설탕 생산공장 설립, Tashkent Yog-Moy Kombinat에 유지 생산공장 설립, Sariasia 및 Kamashi 지역에 각각 300톤, 800톤의 우유 생산공장 설립을 포함 - 식품산업위원회는 여러 식품산업 관련 기업으로 구성, 2013년도 식품산업 관련 업계의 성장률을 8%대 이상으로 달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각종 지원을 전개할 예정
2013년 식품생산 증감률
자료원: UzA, 식품위원회 발표 자료
2. 수입동향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관세 - 가공식품 수입 시 부과되는 세금은 관세 30%이며, 소비세는 30%임. - 부가가치세는 0%임.
○ 수입 품목 - 우즈베키스탄에는 가공식품 제조업체가 많지 않아 필요한 식료품목이 외국에서 수입되어 판매됨. - 우즈베키스탄으로 수입되는 주요 한국 가공식품은 과자, 음료 및 주스, 라면 및 국수 제품, 김, 미역, 된장, 고추장, 조미료 등이 있음.
○ 수출 시 필요한 서류 - 우즈베키스탄 기관에서 발급한 적합성 증명서 - 위생 증명서 - 상업 송장 및 포장목록 - 무역상공회의소에 서명된 원산지 증명서 - 한국에서 발행된 수출확인서(한국어 세관 당국에 의해 서명 날인된 원본 또는 복사)
○ 절차 - 당사 간 계약을 체결 후 우즈베키스탄어로 상표 등록을 해야 함.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시장
○ 재래식 유통(전통시장)과 현대식 유통시장(슈퍼마켓, 백화점, 전문점 등) - 2011년 상반기 기준 재래시장이 소비유통의 56%를 점유하는바, 우즈베키스탄 유통시장은 재래시장 중심의 유통구조를 보임. - 재래시장의 제품 가격은 슈퍼마켓보다 평균 20~30% 저렴하며, 소비자는 낮은 국민소득 수준으로 비교적 저렴한 재래시장을 선호함.
○ 유통시장 현황 - 2011년 상반기 우즈베키스탄의 소매유통액은 전년 대비 14.6% 증가한 약 68억 달러(12조 숨)를 기록함. - 소매유통액 중 식품류가 49.5%, 비식품류가 50.5%를 이루며, 연평균 17%의 성장률을 보임.
○ 업태별 점유율 - 업태별 점유율 중 유통업체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수도 타슈켄트를 중심으로 식료품 판매 중심의 슈퍼마켓이 증가함. 이는 꾸준한 경제성장과 함께 중산층의 증가 및 국민 소비패턴의 선진화에 기인함.
업태별 점유율
자료원: 우즈베키스탄 통계청
○ 백화점은 1개의 국영 백화점이 타슈켄트 시내에 있으며, 식품점과 같은 소형 전문점은 도심에 산재함.
유통업체 분포 현황
자료원: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보유 통계
□ 대표적인 슈퍼마켓 체인점
○ 유통업체는 아직 미성숙된 편이나, 연간 평균 15%의 성장세를 보이며 점유율을 확대함.
○ 대표적인 슈퍼마켓 체인으로 korzinka.uz와 Dunyo가 있고, 최근 타슈켄트에 대형마트 Kontinent와 Mega planet이 설립
자료원: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보유 자료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 러시아로부터의 가공식품 수입은 많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가공식품 시장 점유율도 매우 크게 차지함.
○ 근래 한국산 가공식품이 점차 수입되면서 시장 점유율을 점차 넓히는 추세 - 예전과 같이 별다른 마케팅 없이 시장으로 진출함과 동시에 광고 및 새로운 가공식품의 개발 속도가 미비함.
○ 우즈베키스탄인의 입맛에 맞는 한국산 가공식품을 더욱 개발하고 저가제품으로 현지인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광고 그리고 질과 양의 동시 개발과 진출 경로 모색이 필요함.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주요 유망 품목
○ 한국산 제품이 많지 않아 광범위한 바이어의 객관적인 평가를 얻기는 다소 어려움. - 한류 열풍을 통해 드라마 및 영화 방영으로 우즈베키스탄 젊은이에게 한국제품 및 식품은 인기가 상승하는 추세 - 한국 음식은 현지에서 우즈베키스탄인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한국 과자 및 음료, 라면, 소스 등 한정적인 가공식품만이 존재 - 점차 성장하는 한류 열풍 및 한국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종류의 가공식품이 유통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한국 가공식품의 수입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주요 유망품목 - 현재 우즈베키스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한국산 라면, 과자 및 음료 등이 있으며 앞으로 우즈베키스탄과 한국의 외교 실리에 따라 다양한 품목이 유통 가능함. - 우즈베키스탄 국민 소득수준 향상과 다양한 입맛 추구에 따라 즉석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가공식품 또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진출방안
○ 바이어 발굴 - 국내에 유통망을 갖추고 결제 능력이 있는 업체 선정이 필요함. 이러한 바이어의 경우 통상적으로 수입등록, 판매 등에 노하우를 보유
○ 환전 - 우즈베키스탄 진출 시 최대 애로사항은 환전 문제임. 가공식품 역시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대금 지불을 위한 외화 환전에 최소 6개월 내지 1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많은 수량을 판매할 경우 분할 대금 회수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함.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우즈베키스탄 가공식품 진출을 위해서 식품 관련 잡지를 통해 홍보하거나, 현지에 유통망을 갖추고 한국에 문화 지식과 경험이 있는 바이어 발굴이 중요함. 현지 국제 식품산업전시회 및 박람회를 통해 제품을 직접 출시하거나 구체적인 설명회를 진행하는 방법, 현지 인터넷 사용자 증가에 따른 인터넷 홍보 등을 고려할 수 있음.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우즈베키스탄 가공식품 시장은 기술 부족 등 이유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것으로 보임. HEINZ, Nestle, Procter &Gamble GmbH 사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의 점유율이 큼.
○ 매년 국제 식품산업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도 투자 유치 및 프로젝트 마련을 통해 식품분야 발전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임. - 이러한 상황으로 볼 때 우즈베키스탄 식품산업 가공식품의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임.
○ 한류 열풍으로 한국 식료품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우즈베키스탄 국민에게 호평을 얻음. 가격을 저렴하게 낮추고 품질면에서 인정을 받는다면 성공적인 경쟁력을 지닐 것임.
○ 중국산, 러시아산, 유럽산 및 기타 아시아 제품이 선점하므로 차별화를 통한 제품 홍보 및 다양한 포장기법도 한국 제품의 이미지에 성과를 더해줄 것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