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한국 여성이 군인의 장전된 소총 총열을 두려움 없이 움켜잡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언한 직후 포착된 이 장면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대변인인 안귀령(35)이 법안 처리에 참여하려는 국회의원들의 집결을 막으려는 군인들과 싸우는 모습을 담고 있다. 안귀령은 이후 이 충돌에 대해 "내 머릿속엔 오직 그들을 막아야 한다는 생각만 들었다. 그들을 밀쳐내고, 떨쳐내고,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다"고 말했다. 안귀령의 굳건한 결단력과 나아가 그의 옷에서 반짝이는 강철 같은 빛은 영국 화가 존 길버트의 19세기 수채화인 잔다르크 초상화를 떠올리게 한다.
잔다르크 초상화
*이 기사의 숫자는 순위를 나타내지 않으며, 각 항목을 최대한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됐다.
https://x.com/jini3126/status/1868293931907301622
+ 다른 선정된 사진들
어떤 사진들은 그 자체로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영원한 상징성을 예고하기라도 하듯 자연스럽게 연출된다. 예를 들어, 이오지마에서 미군이 미국 국기를 게양하는 모습이나 1968년 멕시코시티 하계올림픽에서 미국 선수들이 시상식에서 흑인 인권운동을 상징하는 '블랙 파워 경례'를 하며 주먹을 든 장면을 떠올릴 수 있다. 이 역사적인 두 순간을 모두 떠오르게 하는 사진이 있다. 바로 지난 7월 선거 캠페인 집회에서 암살 시도를 당해 오른쪽 귀에 총알이 스치며 피가 얼굴에 묻은 상태에서, 몸을 일으키며 주먹을 쥔 도널드 트럼프의 모습이다. 그 뒤로는 다소 균형이 맞지 않는 기울어진 성조기가 펄럭이고 있다. 이 장면을 본 많은 이들은 이것이 그가 선거에서 승리한 순간이었는지 궁금해했다.
2024년 2월 29일, 가자 남부의 붐비는 난민 캠프에서 두 명의 팔레스타인 소녀들이 라마단을 준비하며 등불을 밝히고 있다. 등불의 부드러운 빛은 멀리서 깜빡이는 불확실한 일몰의 음침한 어둠과 극명하게 대비된다. 여름이 되면 가자 지구 주민의 90%인 약 200만 명이 전쟁으로 인한 피난민이 될 예정이다. 등불을 밝히는 이 아름다운 행위는 예술 역사에서 유명한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존 싱어 사전트가 1885년 가을, 영국 남서부 정원의 황혼 속에서 친구의 딸들을 담은 그림 카네이션, 백합, 백합, 장미는 매일 저녁 몇 분간만 빛이 적당할 때 그리기 위해 여러 달에 걸쳐 인내심을 가지고 완성한 작품이다. 이 사진에서 빠진 것은 푸른 풀밭과 야생화, 그리고 지속적인 평화의 감각뿐이다.
2024년 7월 29일,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타히티 섬에서 열린 올림픽 남자 서핑 예선 3라운드에서 거대한 파도를 넘은 브라질의 가브리엘 메디나가 하늘로 솟구치는 장면은 즉시 화제가 됐다. 메디나의 거침없는 비상은 서양 미술에서 지오토에서 렘브란트, 일 가로팔로에서 살바도르 달리까지 신비로운 승천을 묘사한 수많은 종교적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메디나가 오른팔을 높이 들고 검지 손가락을 펼쳐 하늘로 찌르는 자세는 운동적 상승과 영적 상승의 놀라운 조화를 완성시킨다. 손가락 끝의 움직임은 그의 몸과 영혼이 향하는 곳을 정확히 가리키고 있는듯한 모습이다.
첫댓글 존나멋있어진짜
부끄럽지도 않냐!!!!!!!!!
잔다르크진짜 전사다
안다르크ㅠ
안다르크…💙
안귀령 대변인 최고다
진짜 멋있다!!
이 사진만 보면 눈물남ㅠㅠ 안귀령헴 최고 💙
여자가최고다진짜💙
안다르크 개멋지다ㅠ ㅠㅠ💙
와
마이퀸💙
공익 김재섭은 총잡는 기분이 뭔지 모르겠지
멋지다
크으.. 안다르크
저 사진 보고 한남들 졸라 욕했었음ㅡㅡ
군무새들이 총기탈취 토독토독 족발로 아무리 키보드 두드려봤자 ㅋ
귀령헴 너무 멋짐
이제 진짜 퀸이지
귀령헴 ㅠ💙
안다르크ㅠㅠ
밀덕한남들아 쳐나와봐
나라를 구한 안귀령
귀령햄 ㅜㅠㅠ
한남이 잡았어봐 후장 오지게 빨아줬을텐데 개새키들
안귀령 영웅!
안다르크ㅠㅠ
저 영상에서 안귀령 얼굴이 잠깐 일그러지는데 그게 인간이 극한의 공포 상황에서 얼굴이 저렇게 일그러진대ㅠ 실제로 안귀령 저 당시에 기억 별로 없고 막아야겠다는 생각밖에 없었대 ㅈㄴ멋있어ㅡㅓ 진짜
안귀령 최고
멋져ㅠㅠㅠㅠㅠ
진짜 멋있으심 ㅠㅠ
ㅠㅠㅠ
계속 끌올하면서 회자시켜야 됨
눈물이왜나지ㅠㅜ
진짜 엄청난 용기와 기개
교과서에 나올듯
ㅠㅠㅜㅠ진짜 응원합니다
멋져 진짜
멋져
헐랭 35살이시라고?
멋져ㅠㅠㅠ
~한남만 부정하는 중~
진짜 자랑스럽다.....너무너무
미친 언니야
나도 반했잔아 기개 ㅎㄷㄷ
한국사 그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