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례
막시밀리아노 마리아 콜베 성인은 1894년 폴란드의 즈둔스카볼라에서 태어났다. 14세 때 꼰벤뚜알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입회한 그는 1917년 성모 신심 단체인 ‘성모의 기사회’를 설립하였다. 이듬해 로마에서 사제품을 받은 콜베 신부는 평생을 선교사로 살아가다가 독일의 폴란드 침공 때 체포되어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갇혔다.
여기서 한 수감자가 탈출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수용소에서는 한 명이 탈출하면 열 명을 지목하여 처형하는 벌이 있었다. 이에 따라 지목된 열 명 가운데 한 사람이 자기에게는 가족이 있다며 울부짖자, 콜베 신부는 그를 대신하겠다며 나섰다. 결국 콜베 신부는 다른 아홉 명과 함께, 굶겨 죽이는 아사 형벌을 받고 처절한 옥중 생활을 하다가 1941년 지하 감방에서 죽음을 맞았다. 이러한 그를 1982년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자비의 순교자’라 부르며 시성하였다.
본기도
하느님,
거룩한 순교자 막시밀리아노 마리아 사제가
티 없이 깨끗하신 동정녀를 열렬히 사랑하여
영혼들을 돌보며 이웃을 사랑하게 하셨으니
그의 전구를 들으시어
저희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언제나 이웃에게 봉사하며
죽기까지 성자를 닮게 하소서.
제1독서
<너희 마음에 할례를 행하여라. 너희는 이방인을 사랑해야 한다. 너희도 이방인이었기 때문이다.>
▥ 신명기의 말씀입니다.10,12-22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12 “이제 이스라엘아,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겠느냐?
그것은 주 너희 하느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모든 길을 따라 걸으며 그분을 사랑하고,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여 주 너희 하느님을 섬기는 것,
13 그리고 너희가 잘되도록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주님의 계명과 규정들을 지키는 것이다.
14 보라, 하늘과 하늘 위의 하늘,
그리고 땅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주 너희 하느님의 것이다.
15 그런데도 주님께서는 너희 조상들에게만 마음을 주시어 그들을 사랑하셨으며,
오늘 이처럼 모든 백성 가운데에서도
그들의 자손들인 너희만을 선택하셨다.
16 그러므로 너희 마음에 할례를 행하고, 더 이상 목을 뻣뻣하게 하지 마라.
17 주 너희 하느님은 신들의 신이시고 주님들의 주님이시며,
사람을 차별 대우하지 않으시고 뇌물도 받지 않으시는,
위대하고 힘세며 경외로우신 하느님이시다.
18 또한 그분은 고아와 과부의 권리를 되찾아 주시고,
이방인을 사랑하시어 그에게 음식과 옷을 주시는 분이시다.
19 너희는 이방인을 사랑해야 한다.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이방인이었기 때문이다.
20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을 경외하고 그분을 섬기며,
그분께만 매달리고 그분의 이름으로만 맹세해야 한다.
21 그분은 너희가 찬양을 드려야 할 분이시고,
너희가 두 눈으로 본 대로, 너희를 위하여
이렇게 크고 두려운 일을 하신 너희 하느님이시다.
22 너희 조상들이 이집트로 내려갈 때에는 일흔 명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제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를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해 주셨다.”
복음
<사람의 아들은 죽었다가 되살아날 것이다. 자녀들은 세금을 면제받는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7,22-27
제자들이 22 갈릴래아에 모여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사람의 아들은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23 그들 손에 죽을 것이다. 그러나 사흗날에 되살아날 것이다.”
그러자 그들은 몹시 슬퍼하였다.
24 그들이 카파르나움으로 갔을 때, 성전 세를 거두는 이들이 베드로에게 다가와,
“여러분의 스승님은 성전 세를 내지 않으십니까?” 하고 물었다.
25 베드로가 “내십니다.” 하고는 집에 들어갔더니
예수님께서 먼저, “시몬아,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세상 임금들이 누구에게서 관세나 세금을 거두느냐?
자기 자녀들에게서냐, 아니면 남들에게서냐?” 하고 물으셨다.
26 베드로가 “남들에게서입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그렇다면 자녀들은 면제받는 것이다.
27 그러나 우리가 그들의 비위를 건드릴 것은 없으니, 호수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올라오는 고기를 잡아 입을 열어 보아라. 스타테르 한 닢을 발견할 것이다.
그것을 가져다가 나와 네 몫으로 그들에게 주어라.”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성전세를 대신 내주는 물고기?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먼저 당신께서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할 것이지만, 사흗날에 되살아날 것이라고 예고하십니다. 제자들은 몹시 슬퍼하면서도 그 뜻을 깨닫지 못합니다.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에 합당한 자녀임을 보여주시기 위해 그렇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다음 나오는 이야기는 예수님께서 왜 돌아가셔야만 부활하실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카파르나움에서 예수님께서 성전세를 내시냐고 세금을 걷는 이들이 다가와 베드로에게 묻습니다. 베드로는 내신다고 대답하고는 깊은 생각에 잠겨 돌아옵니다. 예수님은 이 모든 것을 아시고 베드로에게 성전이 곧 아버지의 집임을 일깨우십니다.
“시몬아,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세상 임금들이 누구에게서 관세나 세금을 거두느냐? 자기 자녀들에게서냐, 아니면 남들에게서냐?”
예수님은 성전세를 내지 않아도 성전에 들어갈 자격이 있는 유일한 분이십니다. 그 집의 주인이 아버지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은 성전세를 내시기를 원하십니다. 그것도 베드로의 것까지 내시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녀들은 면제받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들의 비위를 건드릴 것은 없으니, 호수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올라오는 고기를 잡아 입을 열어 보아라. 스타테르 한 닢을 발견할 것이다. 그것을 가져다가 나와 네 몫으로 그들에게 주어라.”
여기서 왜 굳이 물고기를 잡아 그 동전을 바치라고 하시는 것일까요? 물고기가 당신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굳이 성전세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베드로의 것까지 내주시기 위해 목숨을 바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살과 피 덕분으로 하늘 나라에 들어갈 자격을 얻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하신 예수님께서는 하늘 나라에서 어떤 대접을 받으실까요? 분명 하늘 나라에 사실 자격이 있으시지만, 아버지와 백성들로부터 더 큰 대접을 받으실 수밖에 없으십니다.
개는 가만히만 있으면 사랑을 받습니다. 그런데 ‘개는 훌륭하다’에 보면 집에 들어오는 이들뿐만 아니라 주인까지 무는 개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한 번은 그런 개를 강 훈련사가 훈련하다가 손을 물렸습니다. 그러자 강 훈련사가 목줄을 잡고 단번에 제압합니다. 이때 가족들은 물린 강 훈련사가 아니라 자신들의 개가 그런 꼴을 당하는 것을 안타까워합니다. 그러나 결국 그런 개와 살면 지옥입니다. 나중에는 자신들도 감당할 수 없어서 안락사시켜야 할 것입니다.
이와 반대되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EBS 다큐 중 유튜브에 ‘귀여운 섬마을 강아지가 해녀 엄마 출근 시켜놓고 11년 동안 몰래한 행동?’이란 동영상이 있습니다. 욕지도라는 섬에 오월이란 열한 살 강아지가 있습니다. 그 강아지는 선착장에 서 있다가 관광객이 내리면 관광객들을 이리저리 안내합니다. 여행하러 온 사람들은 강아지의 안내를 따라 구경하고 강아지를 안고 사진도 찍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이 개가 욕지도에 버려진 개이고 먹을 것을 얻으려 이런 행동을 하는 줄 압니다.
그러나 오월이는 욕지도의 유명인입니다. 이미 TV에도 여러 번 출연하였습니다. 그리고 엄마도 있습니다. 엄마는 해녀인데, 엄마가 외로울까 봐 육지에 나간 딸이 5월에 선물해 준 강아지가 오월이입니다. 엄마는 아침에 배를 타고 나가 저녁에 돌아옵니다. 엄마를 배웅하고 오월이는 엄마가 돌아올 때까지 관광객들을 이끄는 역할을 했던 것입니다. 11년 동안 보니까 관광객이 어디로 가는지 잘 알아서 그 일을 하고는 엄마가 돌아올 시간이 되면 선착장에 꼭 나가 있곤 하였습니다.
오월이 덕분으로 욕지도도 조금 더 유명해질 수 있어서 마을 사람들은 오월이가 지나가면 먹을 것을 줍니다. 덕분에 오월이 엄마도 어깨가 으쓱해집니다. 오월이는 굳이 그런 일을 하지 않아도 엄마에게 사랑받습니다. 하지만 관광객들에게 욕지도를 소개하며 엄마와 마을 사람들에게 ‘더’ 사랑받습니다. 이를 위해 굳이 하지 않아도 하는 고생을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개와 비교해서 죄송하지만,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도 아버지께 사랑받는 분이시지만, 당신 나라를 자랑스럽게 하고 사람들에게 그 나라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 주심으로써 더욱 사랑받으십니다.
우리도 아버지께 사랑받고 이미 하늘 나라에 살고 있는 분들에게 더 사랑받으려면 그 하늘 나라를 소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하늘 나라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욕지도에 개가 오월이 혼자만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지만 오월이는 욕지도에 엄마도 있고 자신을 사랑하는 마을 사람들도 있고 더군다나 섬도 아름답기에 욕지도를 떠날 마음이 없습니다. 이런 자랑스러운 마음이 그곳에 오는 사람들에게 더 친절하게 대할 힘이 된 것입니다.
욕지도에 들어오는 관광객을 보고 짖고 하는 개가 있다면 그 개는 결국 욕지도에 머물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하늘 나라를 자랑스러워하고 그 나라에서 우리를 기다리시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자랑스럽게 여긴다면 어떻게 내가 하늘 나라를 소개하기 위해 십자가를 지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이 십자가의 열매는 결국 하늘 나라에서의 영광스러운 부활입니다.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책을 읽다가 재미있는 그러나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글을 읽었습니다.
“지금 당장 ‘남’이라는 글자를 써보아라. ‘남’이라는 글자는 ‘ㅁ’ 위에 ‘나’를 올려놓은 것이다. 그렇다. 남을 위해 살면 내가 더 돋보이고 내가 원하는 곳으로 올라갈 수 있는 것이다.”
‘나’만을 위해 사는 사람을 향해서 사람들은 좋은 소리를 하지 않습니다. 이기주의자, 위선자라는 말을 하면서 계속해서 깎아내립니다. 그에 반해 남을 위해 사는 사람에게는 존경과 사랑이 멈추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위로만 올라갑니다. 결국 ‘남’을 위해 사는 것이 곧 ‘나’를 위해 사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존경과 사랑을 받고 싶다면, ‘나’만을 위한 삶이 아닌 ‘남’을 위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즉, 남을 위해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남보다 먼저를 나를 바라보려는 마음이 생길 때, ‘ㅁ’ 위에 올려진 ‘나’를 떠올려 보았으면 합니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계속해서 높아지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사랑을 강조하셨고, 자기를 낮추는 겸손을 이야기하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반드시 이를 따라야 하기에 당신이 먼저 그 모범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주님의 모범을 따라 ‘남’을 위한 삶을 살고 있습니까?
모든 유다인은 매년 스타테르 반 닢의 성전 세를 바쳐야 했습니다. 이는 예루살렘 성전의 유지, 관리, 보수 등의 운영을 위해 유다인에게 부과된 종교세였습니다. 단, 사제와 율법 학자는 성전 세를 내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성전에서 봉사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예수님을 사제나 율법 학자로 평가하곤 했었지요. 그래서 “여러분의 스승님은 성전 세를 내지 않으십니까?”(마태 17,24)라고 베드로에게 성전 세를 거두는 이들이 물었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사제와 율법 학자처럼 단순히 성전에서 봉사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보다 더 높으신 하느님의 아드님으로 성전의 주인이십니다. 주인이 세금을 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지요. 오히려 세금을 받아야 할 분이십니다. 그러나 불필요한 논쟁과 충돌을 피하십니다.
성전 세를 내지 않는 예수님과 제자들을 향한 공격은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드님이 아니라는 이유가 됩니다. 예수님의 신원을 부정하는 것으로 죄의 영역에 들어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이 죄의 영역에 갇히는 것이 아니라, 구원하러 오셨지요. 그래서 성전 세 논쟁으로 걸려 넘어질까 봐 베드로에게 낚시를 던지라고 하시며, 잡힌 물고기 입 속에 있던 스타테르 한 닢을 가지고 자신과 베드로의 몫으로 성전 세를 내게 하셨던 것입니다.
주님의 이런 배려와 사랑을 보면서 우리의 배려와 사랑을 바라봅니다. 정의만을 외치면서 사랑의 마음을 완전히 버리는 모습, 합리적이지 못한 모습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사랑할 수 없다고 단정하는 모습, 세상의 법칙을 내세워서 주님의 법칙인 사랑을 잊어버리는 모습 등을 당연하게 여깁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처럼 ‘나’보다 ‘남’에 대한 사랑이 우선이었습니다.
진정한 독해력이란 문자를 정확히 읽어내는 능력이 아니라, 무엇을 읽건 거기에서 삶을 바라보는 능력이다(정혜윤).
성 막시밀리아노 마리아 콜베 사제 순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