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 제3주간 금요일 (마르12,28-34)
하느님 사랑과 이웃사랑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하느님을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있겠지만 기본이 되는 것은 믿는 사람은 하느님의 계명을 지켜야 합니다. 그렇다면 먼저 계명에 대해서 알아야 하고 그 계명에 근거하여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계명? 하면 십계명을 떠올립니다. 요약하면, 하느님 사랑과 이웃사랑입니다. 과연 나에게 첫째가는 계명은 사랑인가요? 내가 무엇을 행하거나 판단할 때 하느님의 계명이 기준이 되고 있느냐에 따라 나의 신앙의 현주소가 드러나게 됩니다.
율법 학자 한 사람이 와서 예수님께 “모든 계명 가운데에서 첫째가는 계명은 무엇입니까?” 질문을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마르12,30).는 것과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마르12,31). 는 이중 계명을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을 의도적으로 시험하였던 여러 부류의 종교 지도자들과는 달리 악의가 전혀 없이 열린 마음으로 질문하고 그 계명에 대하여 “훌륭하십니다. 스승님, ‘그분은 한 분뿐이시고 그 밖에 다른 이가 없다.’ 하시니, 과연 옳은 말씀이십니다. 또 ‘마음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그분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이 모든 번제물과 희생제물보다 낫습니다”(마르12,32-33). 하며 동의를 표하는 율법 학자도 있었습니다. 그에게 예수님께서 “너는 하느님의 나라에서 멀리 있지 않다”(마르12,34). 하고 이르셨습니다.
그러나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 있습니다. ‘하느님 나라에 가까이 와 있다.’고 하였지, 아직 들어간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축구 경기에서 골인을 한 것과 골인할 뻔한 것은 분명 다른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자캐오 이야기(루카19,1-10)를 기억하시지요? 예수님께서 “오늘 이집에 구원이 내렸다.”고 하셨습니다. 율법 학자에게 말씀하신 것과 다른 점이 무엇일까요? 율법 학자는 학자답게 이론으로 알고 있었고, ‘훌륭하십니다. 과연 옳은 말씀입니다.’라고 말하는 것으로 끝났지만, 자캐오는 “보십시오, 주님! 제 재산의 반을 가난한 이들에게 주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다른 사람 것을 횡령하였다면 네 곱절로 갚겠습니다.” 하며 즉시 행동으로 옮겼습니다. 그야말로 “믿음에 실천이 없으면 그러한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야고2,17).
하느님 사랑과 이웃사랑에 충실하여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열매 맺는 삶입니다. 하느님 나라는 머리로 아는 것이 아니라 실천함으로써 들어가는 것입니다. 하느님 사랑과 이웃사랑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이 이중 계명의 사랑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십계명의 핵심 정신이고, 동시에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님의 기도의 핵심 정신이기도 합니다. 사실 예수님의 전 생애는 하느님 아버지와 그분의 뜻을 이루기 위해, 그리고 이웃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헌신으로 요약됩니다(손희송).
사랑은 사랑을 낳습니다. 예수님께서 사랑한 그 사랑으로 사랑하여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더 많아진다면, 그리하여 사랑 자체이신 주님을 만날 수 있다면 그것이 열매 맺는 삶입니다. 특별히 주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나는 세례성사로 인도되어 구원을 선물로 얻는다면 그보다 더 큰 열매가 어디 있겠습니까?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느님께서 우리 안에 머무르시고 그분 사랑이 우리에게서 완성됩니다”(1요한4,12). 그러므로 실행함으로써 열매 맺는 사랑에 목말라하는 오늘이기를 바랍니다. “머리로 알고 있는 것과 그 ‘앎’이 온몸 세포 하나하나에 배어 있는 것과는 분명 다릅니다.” 더 큰 사랑을 담아 사랑합니다.
첫댓글 아멘 _, 감사합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
하느님나라는 머리로 아는것이 아니라 실천함으로써 들어가는 것입니다. 아멘
아멘
신부님 고맙습니다
아멘!~~~
묵상 하고갑니다.^^
아멘, 신부님 감사합니다.
사랑은 사랑을 낳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