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판결하는 데 (최장) 6개월이 걸리지만, 불가피하게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가까운 장래에 역사의 쓰레기통에 던져질 것이다."
'한국전쟁의 기원'의 저자로 유명한 브루스 커밍스(81) 시카고대 석좌교수는 '한국 가부장제의 가을'이란 미국 주간지 <더 네이션> 19일 자 기고에서 이렇게 예상하고 앞으로 진행될 헌재의 탄핵안 심판을 통해 윤 대통령이 파면되고 탄핵에 반대한 국민의힘도 뒤를 따를 것으로 봤다. 커밍스는 "윤석열 탄핵은 한국 민주주의의 견고함을 드러내는 증거다"라고 강조했다.
커밍스 교수는 "지금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유일한 건 윤 대통령에게 보통 시민의 삶은 더는 없을 것이란 점"이라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감옥에 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한민국과 온두라스 혼동, 푸틴의 PT 독재 복원처럼 시대착오"
그는 21세기 대한민국에서 군을 불법 동원해 친위쿠데타를 벌인 윤 대통령을 제정신이 아니라고 봤다. 커밍스 교수는 "윤석열은 서울과 테구시갈파, 세계 12대 경제국인 대한민국과 2022년에 바나나 560톤을 생산한 온두라스를 혼동하는 것 같다"고 논평했다.
이어 "윤석열은 또한 한국에서 마지막 계엄령이 선포되고도 45년이 지나지 않은 듯한, 괴기한 시간 왜곡(time warp) 속에서 사는 듯하다"며 "이는 (러시아 대통령인) 블라디미르 푸틴이 프롤레타리아 독재 복원을 선언한 것처럼 시대착오적이다"라고 비판했다.
커밍스가 보는 윤석열은 "워싱턴과 도쿄의 꼭두각시이길 즐기는 첫 한국 대통령"이다. 그래서 중국 봉쇄를 위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한·미·일 군사 동맹화를 뒷받침하고자 참혹했던 일제의 식민지 과거사에 앞장서서 면죄부를 주는 친일 굴종 외교를 벌였다고 봤다.
...
탄핵 시위에 젊은 여성 '진출' 주목 유교 가부장제 퇴락과 연관 짓기도
한편 커밍스는 윤석열을 유교 가부장제의 상징적 인물로도 묘사했다. 커밍스는 "무표정한 얼굴에, 집에서 염색한 새까만 머리를 하고 지나치게 격식을 차리며 꼿꼿하게 서 있는 윤석열은 잘 차려입은 유교 가부장제의 대표다"라면서 "또한 거버넌스와 관련해 그는 부하에게 명령할 때마다 튀어 오길 바라는 상명하복 접근법으로 유명하다"고 소개했다.
그 연장선에서 커밍스는 이번 내란 저지와 탄핵 시위 과정에서 목도된 수많은 젊은 여성들의 '진출'과 '승리'를 윤석열로 상징되는 조선조 이래 600년을 이어져 온 유교 가부장제의 '퇴락'과 연관 짓기도 했다. 커밍스는 "윤석열 자신이 터무니없이 쓸모없는 과거로 돌아갔더라면, 그의 대통령직은 한국의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에겐 사라져가는 과거의 유물처럼 비쳤을 것이다"라면서 "한국에서 세대 격차는 크게 벌어진 깊은 틈이다"라고 덧붙였다.
첫댓글 진짜 빨리 던져지길🙏🙏
그냥 쓰레기통에도 던져야
맞말만 하시네 참교수님이십니다 👏👏
시카고대에서 민주주의 강연할 때 앞으로 우리나라 사례도 나오겠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존나 자랑스러운 국민이지만 그와 반대되는 미친무속대갈통대통령이라고 ㅅㅂ
진짜 똑똑한 사람들이 다 이렇게 말한다고 하바바
옳소.
역사의 쓰레기통!!너무 좋다ㅋㅋ
하바바
브루스 당신도 함께 연대해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하바바
대박멋져
맞지 얼른 쓰레개통에 처박히길
하바바 제발요~~~
ㅇㅇ 기달
"무표정한 얼굴에, 집에서 염색한 새까만 머리를 하고 지나치게 격식을 차리며 꼿꼿하게 서 있는 윤석열은 잘 차려입은 유교 가부장제의 대표다"
와..
개잘패 맞는말만 하시네오
👍🏻
맞는 말씀!!!!!!하바바!!!!!!
맞말만 하시네
한국 여타 교수보다 낫누...
하바바
제발!!!
이사람도 cia 신고당했을까??
존경합니다
근데 그걸 당사자들만 몰라
하바바
하바바
아니 그 부르스커밍스??:: 한국현대사 쓴 그 분???? 대학교재에서 보던분을...;;;
하바바
당연함 그게 순리임
브루스헴 오래오래 건강하셔유
전문읽고왓다 올려줘서고마워
"윤석열 자신이 터무니없이 쓸모없는 과거로 돌아갔더라면, 그의 대통령직은 한국의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에겐 사라져가는 과거의 유물처럼 비쳤을 것이다"
이부분 제일 인상적이다...
하바바
헴 감사
동이
건강하셔 할배
좋은글고마워
정치철학 배울 때 보던 할배... 계속 관심 가져줘서 고맙슈.. 우리가 더 힘낼게ㅠ
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