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생명안에서(롬5:12~19) 2022.3.20(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지난 3월 9일은 대통령 선거의 날이어서 이번 주는 계시록 말씀 대신 오늘 본문을 통해 은혜 받기 원합니다.
매라비안 법칙에 따르면 상대에게 의사를 전달할 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목소리와 말의 내용(45%)보다 표정과 태도(55%)가 더 크다고 합니다. 어떤 글이나 특히 하나님 말씀을 읽기만 할 때 10%, 듣기만 할 때 10%, 보기만 할 때 30%, 보면서 들을 때 50%, 배운 내용을 남한테 가르칠 때 99%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배운 말씀을 익히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남에게 전하며 행동하는 것입니다. 깨달은 말씀을 남에게 전하고 직접 실천함으로 주님의 말씀이 생명이 되고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우리 모두가 되시길 소망합니다.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여 독생자 예수를 보내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인류의 죄를 사하시고(롬4:25), 부활하여 우리에게 새 생명을 주셨습니다(롬6:4). 이제 우리는 사망이 왕노릇 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이 왕 노릇 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아담 한 사람의 범죄 때문에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죽음이 왕 노릇 하게 되었다면 넘치는 은혜와 의의 선물을 받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으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게 되리라는 것은 더욱 더 확실합니다”(롬5:17). 그러나 주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옛사람이 죽고 주님과 함께 부활하여 나는 죽고 내 속에 주님이 주인으로 사실 때만 생명(조에 아이온)이 왕 노릇 하게 됩니다.
Ⅱ. 내 용
1. 주님 안에서 생명이 왕 노릇 하리라. 엔 조에 바실뤼쑤신(바실레이아)
예수님을 영접함으로 새 생명(조에 아이온)으로 태어납니다. ‘조에 아이온’, ‘조에’는 성령과 복음을 통해 거듭난 생명을 말합니다. 이 새 생명은 하나님 나라에 속한 생명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지배와 통치를 받습니다. ‘바실레이아’는 하나님나라를 말합니다. 히브리어로는 ‘말쿠트’로 역시 하나님나라를 의미합니다. 이 세상에 하나님나라를 가지고 오신 분이 구주 예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그 예수님을 주로 영접한 사람들은 그분과 함께 왕 노릇합니다. 단, 예수님을 주로 믿고 살 때 왕 노릇 하게 되겠지요?
1) 주님이 내 속에서 왕 노릇 할 때 결코 율법의 정죄함 없이 하나님의 의가 됩니다.
(1) 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2) 고후5:21 “하나님께서는 죄를 모르시는 분에게 우리 대신으로 죄를 씌우셨습니다. 그것은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①이 땅에서 빛의 나라 생명의 나라에 들어가야 합니다. 우리의 몸은 죄를 지을 수 있지만 정죄 받지 않습니다. 만일 실수로 죄를 지었다면, 발 씻듯 회개해야 합니다.
②새 생명(조에 아이온) 안에서 왕 노릇한다는 것은 ‘죄책감’에 붙들려 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죄를 다스리고 죄를 밟는다’는 것입니다.
③그러므로 성령과 말씀을 통해 새 생명의 충만함을 받아야 합니다. “도둑이 온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을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10:10)
2) 주님이 내 속에서 왕 노릇 하실 때 질병을 물리치고 강건해 집니다.
(1) 사5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을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①예수님이 간고는 고통을 말합니다. 고통을 많이 겪었습니다, 또 질고를 안다는 말은 질병의 공격을 받고 고통을 겪었다는 말입니다.
②그러나 예수님이 질병 때문에 몸소 들어 눕거나 입원한 적이 있습니까? 질병 때문에 천국 복음을 전하시고 착한 일을 하시는데 포기하거나 지장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③예수 믿는 우리도 우리 주 예수님의 영과 생명으로 충만하면 주님과 함께 왕 노릇 할 줄로 믿습니다. 몸이 아파 불행하거나 해야 할 일 못하고 포기하고 병원에 입원하는 일 없을 줄 믿습니다. 질병에서 왕 노릇한다는 것은 ‘질병을 다스린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할 줄 믿습니다.
④그러나 그 나라에 들어가면 아예 질병이 뭔지도 모르게 됩니다. 늙지도 쇠하지도 앓지도 않게 됩니다. 천국에는 약국도 병원도 백신도 필요가 없습니다. 할렐루야!
(2) 벧전2:24 “그는 우리 죄를 자기의 몸에 몸소 지시고서 나무에 달리셨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죄에는 죽고 의에는 살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그가 매를 맞아 상함으로 여러분이 나음을 얻었습니다”
①생명이 왕 노릇하면 병이 없습니다. 우리는 병이 들 수 있지만, 투병에 승리할 수 있습니다. 믿음으로 물리치면 됩니다.
②이미 주님께서 내 병을 다 해결하셨다고 믿으면 됩니다. 믿음이 병을 이길 수 있습니다. 주님과 연합된 내 몸은 내 몸이 아니라 주님의 몸입니다. 주님이 주인이면 주인이 고칠 일입니다.
③사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3) 주님이 내 속에서 왕 노릇 하실 때 부요해 집니다.
(1) 빌4:11~13 “내가 궁핍함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2) 고후8:9 “여러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알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부요하나 여러분을 위해서 가난하게 되셨습니다. 그것은 그의 가난으로 여러분을 부요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①돈은 내가 쫓는 것이 아니라 돈이 나를 쫓아와야 합니다. 죄가 없으신 그분이 우리를 위해 난도질을 당하셨습니다. 주님은 부요하신 분으로 가난하게 사셨습니다. 그분이 왕 노릇 하심으로 우리를 부요하게 하셨습니다.
②예수님과 함께 왕 노릇하면 가난 때문에 불행하지 않습니다. 자족하게 됩니다. 물질을 다스리게 될 줄 믿습니다.
4) 주님이 내 속에서 왕 노릇 하시면 두려움을 물리치고 사랑의 사람이 됩니다.
(1) 딤후1:7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비겁함의 영을 주신 것이 아니라 능력과 사랑과 절제의 영을 주셨습니다”
(2) 요일4:18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①두려움의 반대는 담대함입니다.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사랑의 반대말이 두려움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두려운 것입니다.
②두려움에 붙들리면 이기주의가 됩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못하고 자기밖에 모릅니다. 사랑의 능력은 행복입니다. 돈이 행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사랑이 행복을 줍니다.
③주님과 함께 왕 노릇하면, 그리스도의 심장을 갖게 됩니다. 누구라도 용서할 수 있습니다. 누구라도 사랑할 수 있습니다. 행복바이러스가 됩니다.
Ⅲ. 적 용
1. 새 생명 안에서 왕 노릇하게 됩니다.
1) 처음 인류인 아담과 하와는 세상 임금이었습니다.
그러나 사단의 미혹을 받아 범죄함으로 왕의 자리를 사단에게 넘겨주고 말았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은 통치자가 바뀌는 것입니다.
2) 하나님 나라는 말 그대로 ‘Kingdom of God’입니다.
(1) 왕이 절대주권을 가지고 통치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왕의 말이 곧 법이 되는 곳입니다. 이 땅에서 승리하려면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2) 하나님 나라는 우리 입술의 선포로 이 땅에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임재하는 곳이 바로 하나님 나라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이 미치는 곳이 바로 하나님 나라입니다.
3)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우리는 ‘생명이 왕 노릇(엔 조에 바실레이아)’ 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거할 곳은 그리스도 안(in Christ)입니다. 주님이 우리의 주인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통치가 나를 통해 흘러가도록 날마다 기도해야 합니다. 그래야 더는 사망이 우리에게 왕 노릇하지 않게 됩니다.
4)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새로운 피조물로 살아갈 때 생명이 왕 노릇 하게 될 것입니다. 내 안에 주님이 계십니다. 그분은 나의 주인이십니다. 오늘 하루 내가 그분의 통로로 살아가는 것이 주님의 통치 안에서 사는 것입니다. 그분이 내 안에 계시므로 하나님 나라는 이미 내 안에 와 있습니다. 그분으로 살아야 합니다.
☛ 우리가 왕 노릇하려면 ;
* 왕 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 영접해야 합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려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 왕 노릇하려면, 복음과 성령을 통해 ‘새 생명’으로 충만해야 합니다.
Ⅳ. 결론
벧전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