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리즈는 체리사운드 기술진이 오토그라프 복각을 진행하면서 수집한 자료및 제작된 결과에 대한 자료들입니다. 부족한 부분, 오류 가능성이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바라며 댓글로 지적해 주시면 흔쾌히 수정하겠습니다.
--오토그라프 통은 몸통 기준으로 높이-1516cm, 넓이-1026cm, 깊이- 614cm 의 플로워형으로 전면은 중고역을 담당하고 후면 백로드는 저음역을 담당하는 콤파운드 혼 타입의 인클루저입니다.
---두께및 재질 - 몸통은 대부분 나왕합판입니다.
- 상판 - 18mm 두께로 모니터실버 유닛 장착통은 상판 탈착형, 그 이후 모델은 전면 혼 탈착형입니다
-전면혼 - 12mm 두께이며 74도의 확산각으로 중역대 250hz 이상을 담당합니다.
-뒷판 - 12mm 두께이며 3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배플(하단) - 12mm 두께이며 울림의 강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설계치보다 두껍거나 판재를 추가로 덧붙이면 소리의 변화가 큽니다.
-하판 - 18mm 두께이며 대부분의 중요 부품들을 지탱하는 역활을 합니다.
-걸레받이 - 100mm 높이이며 몸통과 바닥과의 진동을 차단하거나 상쇄하는 역활을 합니다.
-각 부품 도면
- 전체 몸통은 몸통 베이스, 전면 혼부, 유닛 배플부, 걸레받이등 총 4개의 어셈블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조립, 분리가 별도로 되는 구조입니다.
몸통 도면
전면 혼 도면
유닛 배플 도면
걸레받이 도면
--음로와 역활
-전면 혼
--중,고역을 담당하며 유닛을 전면에서 덮어 누르는 형태로 조립되어 있습니다. 고역은 혼 트윗에서 나오고 중역부를 확산하는 역활이 주 임무입니다. 확산각도는 74도 이며 이는 대부분의 대형 빈티지 통들의 혼에 채용된 구조와 같은 설계입니다. 유닛 중심부의 높이는 대략 1m 정도에 위치하며 의자에 앉아서 청음시 얼굴 높이로 향하도록 세팅 되어 있습니다.
-백로드 1차 혼
--폭 30cm ,길이 1m 정도의 좁고 긴 음로이며 이는 저음역의 진행에 가속도를 붙이는 역활을 합니다. 긴 음로는 백로드형의 특징인 여운을 발생시키며 가속력을 더해 쉽게 저음이 배출되도록 해줍니다. 음로가 짧은 동급 빈티지 대형 통들과 비교시 독보적인 설계이며 저음의 질과 탄력성은 오토그라프 통 만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백로드 2차 혼
--유닛에서 직하 이동한 저음은 전면 판넬에서 두갈래로 갈라져 양 옆으로 배출됩니다. .마지막 배출구는 20도의 수평 확산각도와
33도의 수직 확산각도를 가지며 저음역의 양과 질을 향상시킵니다. 회절되는 반사각을 크게 잡아 중음을 제거하고 순수한 저음만 통과 시킵니다.
--보조 부목 조립
--복잡한 음로로 이루어진 통의 조립 특성상 작업자의 손길 접근이 쉽지 않는 구석이 많습니다. 못 질을 할 수 없는 좁은 공간입니다 . 어쩔수 없이 부목 등을 덧대어 접착제등으로 고정을 시켰으나 최근에는 에어건등 작업공구의 발달로 금속핀을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예전 제작된 통보다 수명이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현대적으로 숙련된 목공기술이 적용되면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굳이 예전 방법을 고수하느라 조립의 완성도를 떨어뜨릴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오토그라프 몸통은 40여개의 주요부품과 60여개의 보조 부목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회절각의 비밀
--유닛 후면에서 출발한 소리는 저음과 중음이 섞여 있는 상태입니다 . 이 상태 그대로 배출된다면 상호 간섭작용으로 소리가 벙벙거리게 됩니다. 고, 중음은 반사판등 장애물을 만나거나 흡음재를 거치면 소멸되는 성질이 있는데 한 두번으로는 그 역활을 수행하기 어려우므로 총 540도의 회절각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통 재질이 소리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자세한 분석은 재질편에서 다루겠습니다. 회절횟수는 90도 각도 기준으로 총 아홉번의 꺽임을 지나면서 중음은 소멸되고 순순한 저음만 배출되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걸러진 후 배출되는 저음은 오토그라프 통 고유의 탄력과 순수성을 나타내며 음악적 경험이 풍부한 청감자면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동시대 백로드 구조 통들은 대부분 540도 회절각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외장
--몸통 작업 후에 무늬목, 도장등의 추가 작업을 진행하여 디자인의 완성도와 상품성을 높입니다. 소리는 몸통상태일때가 가장 좋다는 평가도 있기에 무겁고 두터운 외장이 좋은 건만은 아닙니다. 수성, 유성락카 도장등을 하게 되며 최근의 우레탄 도장은 단단하여 소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아름다운 외장 결과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