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LPC Player's instrument.nki 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LPC Basic set에 있는 악기 패치중 하나인데요.
C1에서 D#2까지 키스위치에 각각 다른 12가지의 테크닉이 지정되어있어서
해당 테크닉 연주를 위해선 지정된 키스위치 건반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keyswitch에 대한 얘기는 예전 kontakt 관련 글에서 언급했으니까
LPC 글에선 keyswitch 지정된 각 nki파일내에 어떠한 작은 단위의 패치들이 지정되어 있는지만
알아보겠습니다...
< Dist LPC Player's instrument.nki 입니다... LPC 없으신 분들만 받으세요., 내용물 따로 저장을 하셔도 되고,
가상드라이브로 띄우셔서 컨탁에서 불러오셔도 됩니다. >
기본적으로 벨로시티레벨은 2가지(해당 패치 map editor참조) 밖에 나눠져 있지 않구요,
down picking (stroke) 표현만 가능합니다.
cf . 다른 패치의 경우는 벨로시티 4단계인것도 있고, cc#4 foot controller 값으로 down,up을 표현해주기도 합니다.
다음에 언급할 기회가 있을거에요.
Key Switch는 다음과 같습니다.
C1 ; single note (+ vibrato + mute)
single note sustain + single note vibrato + single note mute .nki 의 조합이라는
의미입니다.
자 그러면.... 하나의 패치속에서 어떻게 표현할까요?
바로 midi cc를 이용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midi cc#1 mod wheel 값이 0-63일때는 sustain 이지만, 64-127일때는 mute입니다.
vibrato의 경우엔 after touch값이 127일때이죠(after touch기능이 있는 건반의 경우, 끝까지 꾸~욱 눌러줘야한다는 뜻입니다)...
1-126 까지는 실음과 비브라토음이 크로스페이드 되는 정도의 차이가 나구요.
다른 패치의 경우에는 CC#5 값에 따라 비브라토 정도가 나눠지기도 하는데
이 경우는 deep fast만 가능하네요.
(당분간은 LPC dist로만 예제 만들께요. LPC 사용법과 인서트 단에 기타앰프, 이펙터 시뮬 걸어줘서
톤 잡는 문제, 이쁘게 메이크업^^; 하는 문제는 전혀 별개의 문제이니까요..)
각각 다른 값을 줘서 간략하게 비교해 보았습니다..
D1 ; 5th-dyad chord (+ vibrato + mute)
E1 ; 4th-dyad chord (+ vibrato + mute) 도 같이......
( 5th-dyad chord의 경우에는 비브라토가 거의 먹질 않네요... 실제 연주에서도 그런 경우가 거의 없다고 봐야하니
크게 염려하실 부분은 아니에요.)
마우스로 작업, 수정하실때는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키에디터에서 midi cc 선택하시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C#1 ; single note picking noise
D#1 ; 5th-dyad chord picking noise
F1 ; 4th-dyad chord picking noise
샘플들이 지정된 노트에 따라 소리가 조금씩 다르니, 다른 노트 찍어보시면서 익혀두시면 나중에 곡에서 쓰실일 분명히
있으실 거에요...
F#1 ; barre chord brash noise
G1 ; octave (+ vibrato)
G#1 ; open chords & low chords
G 와 G/B 로 선택해 보았는데요. mod wheel값에 따라 다운스트로크 스피드가 fast/slow로 나눠지네요.
A1 ; tremolo picking
A#1 ; scrape
이 패치도 각 노트에 따라 느낌이 조금씩 다르니, 다른 노트로도 연주해 보세요..
B1 ; trill
C2 ; hammer-on (+ vibrato)
반음/한음 차이
C#2 ; pull-off (+ vibrato
D2 ; unison bend
2줄을 이용한 초킹 테크닉중 하나입니다.. mod wheel값에 따라 초킹의 속도가 달라지네요..
느껴지시죠?
D#2 ; pinch harmonics
picking harmonics라고도 합니다...
간략하게,, 사용방법 정도의 선에서 만들어보았습니다...
하나하나 악기패치들의 키스위치와 midi cc 정보는 메뉴얼과 컨트롤 차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앞으로는 이렇게 하나하나 하는건 힘들거 같구요....
언급되지 않는 것들. 까다로운 것들? 자주 쓰이는 패치 들에 대해서만 예제파일 만들어 보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레퍼런스 카피해서 어느정도 까지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눠보았음 좋겠네요
다음 글에서는 [1] [2]에서 다루지 않은 Basic set 내의 패치에 대해 적어볼께요
감사합니다 (_ _)
p.s 부족한 점이나 좋은 의견 있으시면 꺼리낌 없이 댓글에 남겨주세요.. 풀어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0^
첫댓글 댓글 첫번째는 제껍니당..이히히히 ㅋㅋ 먼저 남기고 읽으로 슝~~ ㅋ
계속 수정중이에요 ㅎㅎ .... 감사합니다~ ^^
옷~ 너무 빨리 봤나 보네요..엑박이 밑에 첨부 파일이군요...벌써 두번째 이야기라니...날 밝으면 '열공모드' // 전개 될 방대한 강의 내용에 감사의 말씀 미리 드립니다...
윈도우 미디어 플러그인 설치 하니 엑박 다 없어졌네요..^^ 정상..!!
분량만 많아 겉만 번지~르하고, 알맹이는 없게 되는거 아닌지 걱정이 앞서네요 ^^;;; ... 감사합니다~ .. 힘내서 다음글 준비하러 으샤으샤~
너무 감사합니다..ㅎ..이거 키보드없이 하려니..죽갔네요..ㅎ..그래도 열심히..ㅎㅎ..근데 바이슨님 결국 위의 패치에서는 키보드가 없다면 결국 비브라토는 안된다는 건가요??이리저리 헤매다가 질문올려봅니다..
한가지만 더질문요..g#1스위치경우는 G와 B밖에 소리가 안나는거지요??또 피킹하모닉스는 휠값과는 상관이 없나봐요..하긴 피킹하모닉스를 실연에서 뮤트할리는 없겠지만요..안되는거 맞죠?...에궁 많이 배웁니다...감사감사...ㅎㅎ
비브라토 샘플들이 더해진 패치의 경우(+vibrato)에 키에디터 하단에 컨트롤 편집창에서 after touch 선택하시고 값 입력해 주시면 되요 0 ; sustain -비브라토 x ,, 1-126 ; 실음과 비브라토 음이 크로스페이드 ,, 127 ; vibrato 순수 비브라토음 .... 그리고 위 패치의 경우에는 비브라토 정도가 deep fast밖에 안되지만 2~3단계정도 비브라토 느낌을 다르게 표현해 줄수 있는 패치도 있어요..
G#1 키스위치의 경우 표현할수 있는 코드는 E,F G,A,B,C,D (C2~D3 노트) ,,,,G omit3 ,Bm , Cadd9, D on A, G on B, D on F# (각 G3, B3, C4, D4, G4, D5 노트) 에요 ..
오우..질문 너무 많이하네요..죄송..진짜 딱 한개만요..ㅋ..D1이 파워코드잔아요??근데 큐베서 D1이아닌 E1으로 설정하고 플레이하니까 파워코드느낌이 나네요.D1은 파워코드보다는 한옥타브위의 소리로 들리구요..제가 잘못알고있는지...시퀀싱할떄야 뭐 상관은 없겠지만..키스위치를 외우려니까 좀 헷갈려서요..암튼 질문만 잔뜩올려 죄송합니다..좋은정보를 알려니 뭐..바이슨님 괴롭히는수밖에 없네요..ㅎ..암튼 수고많으십니다..감사감사..
워니님 말씀이 맞아요, D1의 경우에는 1도5를, E1의 경우에는 1도4도를 표현하기 때문에 느낌이 비슷하긴 한데 느낌이 조금은 달라요. 그리고 두 패치의 노트에 할당된 샘플들이 옥타브차이 나는거 같아요.. .. 1도 4도를 인버젼 시키면 결국 5도차이1도 5도 인버젼은 4도차이가 나잖아요. 대신 베이스노트, 탑노트가 달라지기만 하는거겠구요.. 원하시는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어요... 4th-dyad 패치의 경우, 이 다음글에 Top note 맵핑과 Bottom note 맵핑이 차이가 나니 사진올려 두었어용...
오..바이슨님 세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너무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몸둘바를...ㅎ..제가 좀 더 연구했어야 했는데 너무 성급하게 질문만 올렸던거 같네요..간단한 문제인데..ㅎ..암튼 얼른 사용해보겠습니다..위에 강의가 하나더 올라왔던데..일단 이강의를 먼저 마스타한후에 봐야될거같네요..암튼 감사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