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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 특성
□ 개요
ㅇ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매출규모는
2019년 기준 약 2억 달러 수준으로
해마다 성장하고 있음.
- 프랜차이즈 업종으로는 약 200개 이상의
브랜드가 있으며, 패션 서비스 부문
(의류, 미용실) 33%, 외식업28%, 소매업 20%가
전체의 약 80% 차지. 그 외 교육,
의료 부문의 분포를 보이고 있음.
- 프랜차이즈 산업 종사자는 2019년 기준
약 20,000명으로 2016년 약 15,000명에 비해
33%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정책 및 규제
ㅇ 파라과이 내 프랜차이즈 산업 분야
정책 및 규제 담당기관
- 재무부 (Ministerio de Hacienda):
국가 상업 강화를 위해 정책 수립,
제안 및 실행을 담당하는 관리기관
- 산업통상부 (Ministerio de Industria y Comercio):
상업, 무역, 공업, 통상에 관한 총괄 기관
- 국립식품영양연구소 (INAN):
국민의 영양건강, 안전 및 식품 품질
개선을 담당하는 관리 기관
- 위생관리국(DINAVISA):
업소 위생 및 제품의 품질 안전을
관리하는 기관
- 파라과이 상공회의소(CAPASU):
파라과이 상공업의 개선 및 발전을
목적으로 회원제로 운영되는 공익 경제 단체
- 파라과이 창업 프랜차이즈 협회 (APEF):
IBEROAMERICANO 프랜차이즈 연맹
-프랜차이즈 직원 고용 관리
- 프랜차이즈업 회의소(CPF):
파라과이 산업연맹(UIP)과 함께
프랜차이즈 시장을 개발하는 회원제 단체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협회
Cámara Paraguaya de Franquicias (CPF)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회의소(CPF) 홈페이지www.cpf.org.py 전화번호: +595 21 445410 |
Asociacion Paraguaya de Emprendedurismo y Franquicias (APEF) 파라과이 창업프랜차이즈협회(APEF) 전화번호: +595 21 683604 |
자료: CPF, APEF 홈페이지
ㅇ 프랜차이즈 산업 기본 법령
- 파라과이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특정 법률이 없으므로 계약에 관한 상법
및 민법에 명시된 법률을 준수해야 함.
- 상법은 상인의 활동, 권리와 의무,
상업 시설의 양도 및 상업 행위의 특성을
규정하는 목적으로 법률 제 1084/83호에 의거함.
- 프랜차이즈 거래에 대한 기술 용어와
문구의 의미를 결정하고 상거래와 동일한
성격의 행위 또는 규칙으로 해석할 수 있음.
ㅇ 참고 법률
- 상표등록에 관한 프랜차이즈 계약은
상공부 법률 제1294호 38조항에
의거한 규정에 따름.
- 관세청 법률 제 130/10에 의거,
해외 무역을 간소화하고 위조품 방지와
지적 재산권 침해에 대한
효과적인 보안 조치를 마련하기 위해
상표등록 부문 생성. 상표 등록을 위해
해당 제품은 산업통상부 지적 재산권
사무소에 사전 등록이 되어야 함.
상표 등록은 상표 소유자 또는 정당한
권한을 가진 대리인이 관세청에
등록을 하여 진행할 수 있음.
- 프랜차이즈 직접 진출 할 경우 사업규모,
자본금, 투자자의 국적, 유효기간,
투자 지역, 분야 등에 대한 제한이 없으나,
동 제도의 혜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지 법인 설립이 필요함.
- 파라과이 법에 따르면, 법인 설립에는
* 합명회사(Sociedad Colectiva)
* 합자회사(Sociedad en Comandita)
* 주식회사(Sociedad Anonima-SA)
* 유한책임회사(Sociedad
* 지사/에이전시/대표사무소
5가지 종류의 회사 형태가 있음.
Responsabilidad Limitada-S.R.L)
- 합명회사와 합자회사는 소규모 기업,
유한책임회사는 중소기업, 주식회사는
주로 대기업이 이용하고 있음.
외국인 투자 진출기업의 경우
주식회사(S.A.)
또는 유한책임회사(S.R.L.)로
등록하는 것이 일반적
□ 주요 이슈
ㅇ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산업 매년 20% 성장
- 파라과이의 프랜차이즈 중 요식업과 의류,
서비스 분야는 매년 15~ 20%의 성장률을
보이며 가장 큰 발전을 보이고 있음.
- 프랜차이즈업 회의소(CPF)의 Claudio Bullon
임원은 연간 미화 1억 5천~ 2억 달러의
매출이 있으며, 70여개의 파라과이의
토종 브랜드 중 이미 40%가
프랜차이즈라고 언급했음.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산업은 초기 단계로
대규모 쇼핑센터 건립과 함께 주요 도시와
국경 도시를 중심으로 증가 추세임.
- 파라과이 광고주 협의회
Carlos Jorge Biedermann 소장은
전세계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가장 중요한 10개 프랜차이즈 중 5개사가
파라과이에 진출했으며, 그 분야는 기술,
직업 교육, 혁신 및 경쟁을 제공하고
경제성장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글로벌 브랜드라고 언급함.
코노라19의 팬데믹에서도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20~30대를 겨냥한
글로벌 브랜드가 진출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것이라 언급함.
□ 주요기업 현황
ㅇ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현황
- 파라과이는 경제 발전 속도가 더디고,
산업이 세분화되지 않아
유통산업 종류가 다양하지 않음.
업종은 슈퍼, 편의점, 약국,
주류판매점 등이 주를 이룸.
- 주유소 내 간이 식당, 편의점이 함께 있는
주유소 편의점 프랜차이즈가 가장 많은 매장 보유
* Rapidito(전국 300개 매장), Copetrol(100개),
Axion(15개) 등이 도시 및
고속도로 편의점으로 성행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모습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현지 진출한 외국계 프랜차이즈 현황
- 파라과이 도소매 유통분야 프랜차이즈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등 주변국 자본이
대다수이며 외식 브랜드로는 미국의 글로벌
브랜드인 McDonald’s, KFC, Burger King,
Pizza Hut, Domino's Pizza가 인기가 많음.
- 업종별로는 가구, 인테리어 소품, 침구류 등
대다수 단일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음.
파라과이에 진출한 외국계 프랜차이즈 모습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직접 촬영
나. 산업의 수급현황
□ 파라과이 프랜차이즈 업종별 시장규모
ㅇ 외식 프랜차이즈
- 외식 프랜차이즈는 업종구분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형 쇼핑몰 증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파라과이는 실제 인구의 70%가
경제활동이 가능한 젊은 층(30대 미만)으로
파라과이 현지식의 프랜차이즈화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포장판매가 가능한
간편식을 주력으로 하는 프랜차이즈가
증가하고 있음.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단위: 개)
연번 | 프랜차이즈명 | 주요품목 | 국가 | 지점수 |
1 | Grido Helados | 아이스크림 | 아르헨티나 | 62 |
2 | Burger King | 햄버거 | 미국 | 38 |
3 | Mc Donalds | 햄버거 | 미국 | 20 |
4 | Pizza Hut | 피자 | 미국 | 20 |
5 | Sammy's | 피자 | 미국 | 11 |
6 | Havanna | 커피 | 아르헨티나 | 8 |
7 | Cafe Martinez | 커피 | 아르헨티나 | 7 |
8 | Domino's | 피자 | 미국 | 7 |
9 | Yogurberry |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 한국 | 5 |
10 | Freddo | 아이스크림 | 아르헨티나 | 4 |
11 | Johnny B Good | 햄버거 | 아르헨티나 | 3 |
12 | Mostaza | 햄버거 | 아르헨티나 | 3 |
13 | Yogolatte |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 브라질 | 3 |
14 | TGI fidays | 펍 레스토랑 | 미국 | 3 |
15 | Kentucky Fried Chicken | 프라이드 치킨 | 미국 | 3 |
16 | SushiClub | 스시 | 아르헨티나 | 2 |
17 | Almacen de Pizzas | 피자 | 아르헨티나 | 2 |
18 | Negroni | 펍 레스토랑 | 아르헨티나 | 2 |
19 | Parrilla La Cabrera | 스테이크 | 아르헨티나 | 2 |
20 | Patagonia/Patagonia Brewing | 팝바 | 아르헨티나 | 2 |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정리
ㅇ 유통 프랜차이즈
- 도소매 유통 프랜차이즈는 대형업체
위주로 주로 수도 아순시온을 포함한,
시우닷 델에스떼, 엔카르나시온 등
대도시에 분포되어 운영하고 있음.
주요 유통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단위: 개)
연번 | 프랜차이즈명 | 주요품목 | 국가 | 지점수 |
1 | Dia | 슈퍼마켓 | 스페인 | 6 |
2 | SR Sierra | 인테리어 소품 | 브라질 | 1 |
3 | Saccaro | 인테리어 소품 | 브라질 | 1 |
4 | Florense | 가구 | 브라질 | 1 |
5 | Giro Didactico | 장난감 | 아르헨티나 | 1 |
6 | Springwall | 매트리스 | 아르헨티나 | 1 |
7 | Anjos | 매트리스 | 아르헨티나 | 1 |
8 | Colchones Ortobom | 매트리스 | 아르헨티나 | 1 |
9 | Color Shop | 그림, 액자 | 아르헨티나 | 1 |
10 | Poliplas | 플라스틱, 종이 | 브라질 | 1 |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정리
ㅇ 서비스 프랜차이즈
- 파라과이 서비스 분야 프랜차이즈는
미용관련 업종이 가장 우세하며
그 뒤를 이어 교육, 청소, 세탁 등이 있음.
- 서비스분야 프랜차이즈의 주요 소비자는
중상류층으로 기존 사업장에 비해
고가이기는 하나 서비스 편리성과
고품질 서비스를 선호함.
주요 서비스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단위: 개)
연번 | 프랜차이즈명 | 주요품목 | 국가 | 지점수 |
1 | Re/max | 부동산 | 미국 | 20 |
2 | IGA | 교육 | 아르헨티나 | 4 |
3 | IGI | 교육 | 아르헨티나 | 4 |
4 | Universo Garden Angels | 미용 | 아르헨티나 | 4 |
5 | VZ | 미용 | 아르헨티나 | 3 |
6 | Plaza España | 미용 | 아르헨티나 | 2 |
7 | Medical Hair | 미용 | 아르헨티나 | 2 |
8 | Fën Hoteles | 호텔 | 아르헨티나 | 2 |
9 | 5aSec | 세탁소 | 프랑스 | 2 |
10 | Limport | 청소 | 우루과이 | 1 |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정리
다. 진출전략
□ SWOT 분석
Strength (강점) | Weakness (약점) |
ㅇ 소득 수준 상승으로 구매력 증가 ㅇ 저렴한 인건비 ㅇ 프랜차이즈 관련 법이나 규정이 없어 까롭지 않게 창업할 수 있음. | ㅇ 작은 인구와 시장규모로 내수시장의 한계 ㅇ산업이 세분화되지 않아 프랜차이즈 종류가 다양하지 않음. ㅇ상권이 제한적이며 주요 쇼핑가에 밀집되어 임대료가 비쌈. |
Opportunities (기회) | Threats (위협) |
ㅇ 코로나19 여파로 포장판매 및 유통망 확장세 ㅇ 젊은 층 사이에 국제 브랜드에 대한 인식 상승 ㅇ 빈곤층 감소 및 중산층 비중 증가 | ㅇ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인구 감소 ㅇ 가격 경쟁으로 수익성 저조 가능성 ㅇ 주변국 브랜드 시장 진입 증가 |
□ 유망분야
ㅇ 외식 프랜차이즈
- 파라과이 외식 서비스는 프랜차이즈 중
진출이 가장 활발한 분야이나,
글로벌 브랜드 외, 대부분의 브랜드가
아르헨티나, 브라질에 집중
- 아순시온의 경우 한식당이
트립 어드바이저 상위에 랭크되는 등,
현지화 시킨 한식의 성공 사례가 있어
한국 식당 진출도 유망하리라 예상
- 파라과이 고유의 차 문화가 발달되어
까페와 베이커리가 보편화된 편이나
베이커리 수준이 크게 높지 않아
한국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진출 시
현지 공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
ㅇ 도소매유통 프랜차이즈
- (편의점) 도심지역
(아순시온, 엔까르나시온, 시우닷델에스떼)
중심으로 도시화가 진행되는 만큼,
주거지 및 상업지역 중심으로
식료품 및 생필품 구입이 가능한
편의점 진출도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아울렛)
파라과이 상류층을 위한 쇼핑 품목이
다양하지 않아, 인근국가(아르헨티나,
브라질) 원정 쇼핑이 빈번함.
구매력이 높은 상류층을 겨냥한 아울렛,
명품 편집샵의 경우 소비자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ㅇ 서비스 프랜차이즈
- (미용실, 네일)
파라과이는 파티 문화가 있어 여성들의
미용실 이용이 잦고, 네일 관리를
필수로 생각하는 문화가 있음.
파라과이 유행을 파악하여
시장을 공략할 경우 미용분야 진출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
- (키즈카페)
자녀 생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로
저소득층에서도 수 개월치 급여를
자녀 생일에 소비하는 경우가 있음.
자녀 생일 파티가 가능한 키즈 카페의 경우
수요대비 공급이 적어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파악. 행사 전문 유망
ㅇ 기타 프랜차이즈
- (온라인 관련사업) 한국의 온라인 기술과
노하우가 접목된 PC방, 온라인 게임장,
스크린 경마장 등의 사업은 놀이문화가
부족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시사점
ㅇ 경제성장과 소비인구가
증가하는 반면, 편의시설 부족
- 파라과이 내 외식, 문화, 쇼핑,
오락 시설 등이 부족하다 보니
파라과이 중산층은 국경을 넘어 브라질,
아르헨티나에서 쇼핑 및
여가 활동 등을 즐기고 있음.
- 국경을 넘는 수고보다 편리한 접근성과
양질의 서비스 제공 필요
ㅇ 현지화 전략
- 타겟 수요층을 명확히 정하여
집단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져야
초기 정착에 성공할 수 있음.
- 중산층을 기준으로 시장이
분화되는 양상이 뚜렷한 바,
계층별 선호 품목 사전조사가
선행되어야 함.
- 사업 운영에 있어 기존 운영방식과
현지 실정을 융화한 탄력적인
사업 전략수립과 추진이 필요
자료:파라과이 창업프랜차이즈 협회(APEF),
파라과이 프랜차이즈업 회의소(CPF),
파라과이 지식재산청(DINAPI), abc일간지,
5dias일간지.2020-11-09
서주영 파라과이 아순시온무역관
첫댓글 파라과이도 우리만의 체인점을 계획하고 있답니다.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도움주고 받을 수 있도록~
몇가지 아이템을 시도중에 있답니다,
과연 파라과이 국민들이 좋아하는 거시기는?
파라과이에 가장 적합한 프랜차이즈를
하나만 만들어 놓고 싶습니다.. 우뚝이 가족과 함께~
먹는 음식이 가장 적합한 파라과이 아닐까요?
아직은 먹어야 살아가는 현실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