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필리핀 계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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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필리핀 계급은
필리핀의 경제적 사정에 따른 사회계층은 어떻게 분류하면
좋을까?
최저 한의 영양을 갖춘 식사를 하루 세 번 제대로 하지 못하고, 돈을 모을 수도 없고,
아파도 병원에 갈 수 있는 여유가 없는 가난을 ‘절대 빈곤’이라 하고,
절대 빈곤의 위치보다 훨씬 잘 사는 경우에도, 주위 사람들이 외식을 할 때,
휴양지로 휴가를 떠날 때, 고급 옷을 살 때, 좋은
차를 살 때
같이 따라할 수 없어서 보다 잘 사는 사람과 비교하여 느끼는 가난을 ‘상대 빈곤’이라 한다.
절대 빈곤층이 상대 빈곤을 느끼게 되려면 보다 잘 사는
사람들이 수시로 눈에 띄는 곳에 살고
있어야 하고 같은 인종, 같은 민족, 같은 인간이라는
‘동류’인식과 ‘평등’사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한국 사람이 멀리 떨어져서 살고 있는 영국 사람들과 비교하여 상대 빈곤을 절실하게 느끼지는 않는다.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비교 자체도 제대로 안 된다.
필리핀은 전체 국민(약 1억명) 중 서민층이 약 90%(9천만명)
정도인데,
1.절대 빈곤층이 30%(약 3천만 명)
------대부분 초등학교가 최종학력.무직 혹은 단순노동.
2.일반 서민층은 40%(약 4천만 명)
-------고졸이상의 학력으로 .공장노동자.가게점원.각종 서비스업 종업원등
3.다소 여유 있는 서민층은 20%(약 2천만명) 정도다
-------대졸자들로 교사.관공서 중하위 공무원.기업체의
사무직.기타 전문직.
이들 계층들과
중산층(8%, 약 800만 명)
-------중간급 지주들.대기업임원.고소득
전문직(의사,변호사,등).연예인 등
-------대부분은 지배층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집안들
지배층(2%, 약 200만 명)
-------정치가 집안.재벌기업인.대지주들.종교지도자들 과 그들의 일가들.
-------이중 화교는 정치권에30%, 경제권에60%정도
차지함.
이 계층간에 상대 빈곤을 느끼게 되면 계층 간 시기와 질투가 유발되고 갈등이 생겨
사회가 불안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빈부 격차가 큰 사회일수록 계층간 상대 빈곤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강력한 시스템을
구축해 놓을 필요성이 있다.
필리핀의 경우 세 가지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데, 교육,
종교 그리고 언론이다.
우선 교육.
상대적 빈곤의 이유를 개인의 동기 부족, 무절제, 게으름, 의타심의 탓으로 집중 교육하여
열등의식과 패배 의식을 고취시킨다.
무엇을 선택하기 보다는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이 현명하다고 교육한다.
선택권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은 주어진 결과에 대해 대체로 만족한다.
또는 나쁜 결과에 대해서도 “잊어버리자”고 쉽게 체념해 버리기 때문에 마음 속에 긴장(스트레스)과
갈등을 오래두지 않게 된다.
종교면에서 보면
얼마나 신의 뜻대로 사느냐에 따라 신이 인간에게 등급을 매겨 사후에 차별적인 보상을
해 주는 것이 당연하듯이, 자본주의의 현실사회에서도 (자본을) 투자한 만큼 부를 차별적으로
분배하는 것과 그로 인한 빈부 격차는 당연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종교의 장점을 활용하여 사람들을 기분 좋게 만들고 사후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 주며
불확실한 상황에서 보수적인 판단을 하도록 도와준다.
언론에선
부자들의 호화로운 삶은 최대한 숨기고,
언론 매체를 통하여 바로 이웃에 살고 있는 서민들의 가난하지만 정신적으로
행복한 삶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보여준다.
개발독재 시절의 한국에서도 지배층들은 그들만의 은밀한 장소에서 여대생들이나
연예인들을 불러 수시로 양주 파티를 벌였으나 철저히 숨겼었고,
서민들과 농민들 틈에 섞여 벌였던 막걸리 쇼는 언론에서 자주 보도하였던 것도
서민들이 상대 빈곤을 느끼지 않도록 하고자 했던 지배층의 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필리핀의 지배층들도 서민들 앞에 나설 때에는 현란하고 값비싼 옷 대신
격식을 차리지 않는 청바지와 티셔츠를 착용함으로써 계급 없는 군중으로 뒤섞인 것처럼 보여준다.
‘정경일치’ 사회라 불리는 필리핀에서는 권력을 통해 거부가
되었거나
재물의 힘으로 권력을 잡은 지배층들이 온갖 불법을 공공연하게 자행하고 있다.
투표권 매매행위, 투표함 바꿔치기, 경쟁자 청부살인
등이 수시로 일어나는 데 대해
지식인들은 비판하지만, 전 국민의 90%인 서민들이
스스로 깨우치지 않는 한 이런 정치·선거 관행이 쉽게
바뀔 것 같지 않다.
왜 이런 암담한 정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
많은 필리핀 사람들과 필리핀에서 살고 있는 한국인 등 외국인들은 필리핀이 바뀌려면
제대로 된 지도자가 나와야 한다고들 입을 모은다.
지도자를 기다리는 마음은 지도자에게 의지하는 마음이다.
그러나 지배층의 하수인이 된 언론인과 지식인들은 서민들이 스스로 지도자가 될 가능성과 자격이 없다고 세뇌해왔다.
그래서 보통사람들은 필리핀을 바꾸려는 아무런 노력과 시도도 하지 않는다.
나타날 가망이 거의 없어 보이는 영웅적인 지도자를 수십년, 수백년 동안 마냥 기다리고만 있는 꼴이다.
한 사람의 지도자가 필리핀을 바꾸는 게 아니라 깨우친 서민들이 뭉치면 힘이 되고,
그 힘이 필리핀을 바꿀 수 있다는 진실을 언론과 학교, 종교단체들은 결코 가르쳐 주지 않는다.
그들은 오히려 열등한 서민들과는 다른 고귀한 피가 실재하며
유력한 집안 사람들은 고귀한 피를 소유한 존재임을 은밀하게 선전하고 세뇌시킨다.
그래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일단 세력을 키워 유력한 집안 부류에 속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아주 수월하게 권력을 세습할 수 있게 된다.
어느 집안 또는 어느 유명한 부모의 자녀라고 점 자체가 값을 매길 수 없는 엄청난
정치적 자산이 된다. (Name recall is a priceless political
asset.)
부정부패의 장본인과 그 자손들이 손쉽게 당선될 수 있는 것이 오늘날 필리핀의 현실이며,
이번 선거도 전혀 예외가 아니었다. `
부패와 비리 전시장’이란 혹평 속에 일부 유력 정치가문이 판세를 독식하는 것이
필리핀 정치의 현주소다.
그 집안 또는 부모가 강도짓을 했든, 부정부패를 저질렀든,
독재정치로 인권을 유린하고
거액을 모았든,
언론 공작의 결과든,
국가의 주인인 90%의 서민들의 삶과는 동떨어진 채 주인 노릇을 하고 있다.
그리고 지도자를 탓하는 한인들도 필리핀 서민들을 무력화시키고 있는 기득권 세력들과
무의식적으로 한패가 되어 있다.
1991년 지방자치법이 제정되어 중앙정부로부터 조세권을 비롯하여 일부
권한을 양도받아
토후세력들은 각 지역에서 중세시대의 영주처럼 통치하고 생활한다.
각 지역 사업의 인·허가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지역에서 가장 이윤이 많이 나는 사업들을
정치가 가문이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정경일치의 사회),
정치적으로 반대편인 사업가들은 그 지역에서 사업을 유지하기 어렵다.
그래서 선거철이 되면 목숨을 건 선거운동이 펼쳐지기도 한다.
가장 저렴하고 효율적인 선거운동 방법은 상대후보를 암살하는 것이라는 섬뜩한 농담도
흔하게 회자되는 필리핀의 정치 문화이다.
정치를 하려면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상대후보를 암살하기 위해 또는
상대후보의 불법선거 운동을 저지하기 위해 대규모 사병들과 여러 가지 사조직을 갖춰야만
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
어느 지역이든지 비슷한 재력을 갖춘 사람들은 같은 가문이거나 비슷한 계층들뿐이다.
그래서 선거철이 되면 아버지와 아들이 경쟁하거나 사촌들 사이에서,
친척들 사이에서 또는 한때의 동업자들 사이에서 경쟁하면서 총격전을 벌이기도 한다.
필리핀 지배층들의 부와 권력에 대한 다툼은 미국의 서부활극(wild-west) 영화나
대부(the Godfather)같은 갱영화를 보는 것보다 훨씬 흥미진진하고 다이나믹할 때가
있다.
서민들은 그들과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는 지배층들의 암투를 영화 감상하듯이 방관자 입장에서
지켜만 보고 있기 때문에 필리핀의 정치문화는 당분간 변할 것 같지 않다.
“총과 폭력 조직이 없는 필리핀 정치는 상상하기 어렵다.”
2010년 1월 국방장관
노베르토 곤잘레스(Norberto Gonzales)는 전국적으로
132개 사병(私兵) 조직이 정치인들에 의해 운용되고 있으며
사병들 수는 1만여명에 이른다고
언급했으나, 실제로는 유력한 정치인들마다 수백 명, 때로는
수천 명의 사병들을 거느리고
있다는 것이 상식이다.
힘이 약한 정치인들의 작은 규모의 사병 조직까지 포함하면 정치인들의 사병 조직은
500여개 이상, 사병 수는 10만명 이상일
것이다.
사업가들은 정치인들보다 숫자가 많아 이들이 운용하는 사병들은 정치인들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필리핀에 존재하는 사병들의 전체 규모는 30만명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필리핀 거리의 가게마다 입구를 지키고 서있는 무장경비들은 사병 용역업체와의 계약에 의해
가게에 파견된 사병들이다.
2012년 현재 필리핀 경찰 수는 약 14만명이고, 군인
수는 약 10만명이다.
즉 경찰과 군인을 다 합쳐도 사병을 다 합친 숫자보다 적다.
누군가 한 사람의 독재 지도자가 나타나 필리핀을 개혁하려고 하더라도
그 외의 지배층들이 뭉쳐서 반발하면 사병들 수가 경찰, 군인 병력을 압도하므로
내전이 발발하여 정부군/경찰이 승리할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
독재자라고 불리는 마르코스 전 대통령도 필리핀 전역에 걸쳐 확고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다 한다.
2010년 통계에 의하면, 한국의 경찰은 15만
명으로 인구 대비하여 필리핀은 한국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고, 군인 수는 65만명이니
한국의 15% 정도밖에 안 된다.
부유층들이 지배하고 있는 필리핀은, 부유층 스스로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절세를 하고 있고
가난한 서민들에게도 과중한 세금을 부과할 수 없기에 정부의 재정이 궁핍할 수밖에 없다.
부족한 재정 탓에 충분한 수의 군인(모병제)과
경찰들을 고용할 수 없고 충분한 급여를
지불할 수 없어서 극소수의 고위직을 제외한 거의 모든 군인과 경찰들이 서민층 생활을 하고 있다.
7100여개 섬 중에서 공산 반군들과 이슬람 반군들이 왕성하게
활동하는 섬들에 군인들이
분산되어 있어서 유사시 경찰들을 지원할 군병력이 부족하다.
그래서 이해관계 때문에 안전이 우려되는 전국의 모든 정치인들과 사업가들은
경찰과 군인들에게 의지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자본으로 사병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국가에서 지켜주지 못하니까 스스로 지키겠다” 이것이 필리핀 사람들의 정서다.
마귄다나오(Maguindanao) 학살을 일으킨
Ampatuan family의 예를 들면,
그들이 보유한 사병들 숫자가 수백 명에 이른다고 언론에서 보도하였다.
사병 조직 내의 관리자급 또는 지휘자급들 중에 현역 경찰이나 군인 간부들이 많다.
2010년 7월 3일자 신문 기사에 의하면, 암살, 납치, 마약 관련
범죄를 수행하기 위해
모집된 수도권에서 멀리 떨어진 지방의 사병들에게 지불되는 월 급여는 2500 페소
(약 6만5천원)인데, 마닐라의 경우 일반적인 경비 업무를 하는 사병들은 월 7000 페소
(약 18만 원) 정도이고 청부살인이나 마약
등 목숨이 위험한 범죄 행위에 동원되는
사병들은 월급 이외에 건당 5만~10만 페소(130만 원~260만 원 정도)를
지급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병의 존재는, 가난한 서민들이 지배 권력자에게 의지하는 봉건관계(feudal relation)이며
정치적 또는 사업적인 분쟁을 총구로 해결하도록 유도하고 장려하는 현상이다.
그래서 모든 사병들은 정치적 또는 사업적 경쟁자들을 위협(intimidate)하기 위해
존재하며
군조직과 경찰조직에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되어있어 손쉽게 무기와 탄약을 공급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