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3. 2. 오늘의 양식 : 하나님의 장막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27 주님 주실 화평
350 우리들이 싸울 것은
436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21 : 3 -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
7. 설 교---------- 하나님의 장막
새로운 세계 곧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께서 계시는 곳이다. 성도들은 하나님과 함께 거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천국의 주관자이시며 관리자이시다.
하나님께서 계신 곳에는 모든 좋은 것들이 다 있을 것이다. 그곳에는 기쁨과 평안이 넘칠 것이다. 하나님께서 계시다는 것 자체가 복이다. 하나님께서는 만복의 근원이시다.
보좌의 음성 -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본 절은 레 26: 11-13의 내용을 반영한 것으로 새 예루살렘이 강림한 의미를 나타낸다. (Ladd, Mounce).
* 레 26: 11-13 – 11 내가 내 성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12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13 나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어 그들에게 종 된 것을 면하게 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내가 너희의 멍에의 빗장을 부수고 너희를 바로 서서 걷게 하였느니라.
1) 하늘 아버지의 음성으로
(1) 하나님의 장막이 삶과 함께 있게 된다.
(2) 하나님의 저희와 함께 계신다.
(3) 하나님과 한 가족으로 영원히 함께 살게 된다는 음성을 들려주신다.
2) 하나님의 장막
'장막'의 헬라어 '헤 스케네'(*)는 히브리어 '미쉬칸'(*)을 번역한 것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의미한다.
* 겔 37: 27 - 내 처소가 그들 가운데에 있을 것이며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이것은 신약에서 말씀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에스케노센)에 사용되어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 가운데 임하셔서 함께 거하심을 시사한다(Mounce, Ladd, Beasley-Murray).
* 요 1: 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세상에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거하심을 성육신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의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요 1: 18 -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 요 14: 8-9 – 8 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이제 본문에서는 하나님께서 가시적으로 백성 가운데 임하셨음을 나타낸다.
* 계 22: 4 -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이러한 임하심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영원한 것이다.
3) 사람들과 함께 있음
에덴동산의 회복으로 사람들과 함께 거하심- 동거.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다. (계 21: 3).
이 날까지 사람이 하나님과 동거할 수 없는 몸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곳에 들어간 사람들은 몸이 완전히 영광체로 변해서 하나님과 동고동락하게 된다.
하나님이 예수님 안에 거하시고 예수님과 하나가 되셨던 것처럼
* 요 10: 30 -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하나님은 새 예루살렘 안에 거하시고 새 예루살렘과 하나가 되어 하나님이 사람들과 함께 거하시는 시대를 창조하시니 그 때를 새 하늘과 새 땅이라 하셨다.
오늘날까지 그리스도인들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의 실체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신앙생활을 하였으나(요 1: 18, 10: 30, 14: 8-9) 이제는 신앙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장막(성전)이 되면서 하나님은 사람들과 함께 살게 되고 사람들과 함께 거하시는 사람(육체) 성전의 시대가 열리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4) 하나님의 백성이 됨
본문은 구약성경에 자주 나타나는 관용구로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구속하신 목적이다.
이것은 하나님과 자기 백성 간의 밀접한 교제를 시사한다.
'하나님의 백성'에 해당하는 헬라어 '라오이 아우투'(*)는 문자적으로 '그의 백성들'이란 의미로 복수이다.
이는 새 예루살렘인 하나님의 백성이 모든 민족을 초월하여 새롭게 변화된 백성임을 시사한다. (Morris, Beasley-Murray).
하나님의 백성과 만국은 차이가 있다.
하나님의 백성은 어린 양의 신부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이고 만국은 성 밖의 세상 백성들로 성안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두루마기를 빨아 입고 성안으로 들어온다.
이 말씀은 구약성경에 자주 나타나는 표현으로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구속(救贖)하시는 목적(目的)을 말하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과 자기 백성들 사이에 죄(罪)로 인하여 끊어졌던 관계의 회복(回復)을 말한다. 새 예루살렘 성전이 준비되면 하나님은 사람들과 영원히 함께 사는 시대를 창조하신다.
그때를 새 하늘과 새 땅이라고 천명하신다. '하나님의 백성'이란 단어를 보면 그의 백성들이란 의미이며 복수로 기록되어있다.
이것은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의미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며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성도들이 새 예루살렘 성전이라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은 새 예루살렘을 붙잡고 건물 성전의 시대에서 사람(육체) 성전의 시대로 바꾸신다.
새 예루살렘을 알파와 오메가요 시작과 끝이 되게 하신다. 새 예루살렘은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의 끝이요 오메가가 되며 또한 새 하늘과 새 땅의 시작이요 알파가 되게 하시겠다는 선언의 말씀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560 주의 발자취를 따름이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