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한테 수술 받으시고 여기서 글 남겨주시니 제가 감사할 따름입니다.
환자분 상태를 요약하자면 갑상선암 수술 후 수치가 떨어지지 않는데 다른 영상검사에는 이상이 없는 경우인데요 종종 이런일이 있습니다. 갑상선이나 그 주변에는 재발이 없는데 혈액에서만 수치가 나올 때에는 의사들도 답답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분들가운데 재발이 나타나는 분들보다는 이상없이 지내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그런데 그런 결과와 관계 없이 반복적인 검사를 하느라 고생을 많이 하시는 것이 문제인데요, 혈액검사할 때는 신지로이드를 끊고 하는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3개월 뒤에 검사를 또 하기로 하셨다면 스캔검사는 신지로이드를 끊고 저요오드식이까지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수치만 보는 것은 신지로이드를 끊는 것만으로도 가능하구요. 일단은 담당 선생님이 하자는 대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의 하나인 경우를 생각해서지요.
말씀드린대로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해서 반드시 재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단은 검사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추후 몇년이 지나면 힘들었던 기억도 잊혀지겠지요.
그리고 환자분께서 관리를 잘못해서 수치가 오른 것은 아니니 그렇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면 글 남겨주세요
채영준 드림
첫댓글 안녕하세요~~~^^ 교수님~쌩뚱 맞지만‥여기서 말하는 수치는 어떠한 수치를 말하는 거신지요~?? 전 Tg로 알고 있는데요‥또‥제가 1차,2차 방사성동위원소 치료하고 5.0~3.0~ 4.0~ +~ 이정도의 수치로 오르는 듯 합니다‥수치의 기준치를 둔다면 얼마 정도가 기준치 인지요~?? 제가 알기로는 2.0 까지도 괜찮다 라고 알고 있어서요‥에궁‥교수님~~~추가질문 수정해서 올립니다~다름아니오라‥제가 지금 상태가‥신지로이드 끊고 수치검사 한다고 기능저하증 상태였었는데‥두달이 다되어가는 지금‥심한 불면증으로 일상 생활이 어려운 정도입니다‥또한 눈에 보이게 심한 탈모중입니다‥잠을 못자서인지 이명과 함께‥
그리고‥제가 이번에 2년간의 전신 심한 가려움으로 신지로이드를 신지록신으로 바꾸어서 복용중입니다‥복용량은 처음 교수님께서 처방해주신 그대로‥노랑 한알~하얀거 반알‥둘다 신지록신이요~용량은 지금껏 변함 없었습니다‥용량 부분에서 혹~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서요‥지금 항진증상인 가슴 두근거림은 없고‥잠을 못자서일까 눈이 쏘오옥~들어가 있구요‥심한 불면증과 탈모입니다‥극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여쭈어 봅니다‥에궁‥ㅠ_ㅠ
안녕하세요 교수님~바쁘신 와중에 답글 올려주시기 전에ᆢ제가 먼저 글 남겨요~^^ 저ᆢ저하증에서 항진증으로 신지록신 반알 줄였어요ᆢ오늘ᆢ갑자기 그리 바뀔수도 있나봐요ᆢ몇일간 너무 힘겨웠네요ᆢ에궁ᆢ교수님~감사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치는 Tg가 맞습니다. Tg는 갑상선에서만 나오기 때문에 전절제 한 경우에 계속 Tg가 높다면 재발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대략 1.0 을 기준으로 해서 이보다 낮으면 괜찮다고 판단합니다.
갑상선 전절제술 후에는 아시다시피 신지로이드나 신지록신을 먹는데 그 용량이 적으면 저하증, 용량이 많으면 항진증이 옵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피검사로 수치를 확인해서 적절한 용량을 결정합니다.
사람에 따라 필요한 용량이 다르고 같은 사람에게서도 체중, 컨디션에 따라 같은 용량을 먹더라도 항진증 저하증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약을 얼만큼 먹느냐가 아니라 혈액검사에서 적절하게 유지되느냐입니다.
약을 최근 줄이셨는데 말씀하셨던 증상들이 좋아지길 바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바쁘신데 답글을 주셨네요ᆢ감사합니다~^^ 네에~담당의 교수님께서도 컨디션 말씀을ᆢ스트레스나ᆢ예민하거나ᆢ정말 컨디션에 따라서도 저하증과 항진증이 번갈아 나타날 수 있는 거였군요ᆢ어렵네요ᆢ일단 약은 줄여보았는데 증상의 호전은 몇일 있어봐야겠어요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