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도시철도망구축계획”새롭게 마련해시민 의견 듣는다
□ 인천시가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을 마련하여 시민과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다.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수립한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에 대한 공람 및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은 「도시철도법」 제5조 제6항에 따라 2018년 12월 1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받은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2016∼2035)’에 대한 타당성을 재검토한 것으로서 ‘부평연안부두선’ 등 총 8개 노선(87.8km)이 반영되었다.
◦ 이번 타당성 재검토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등 그동안 변화된 사회‧경제적 여건을 반영하여 경제성(B/C)이 낮은 인천남부순환선 등에 대한 사업을 재기획하고 GTX-B 수혜를 극대화하기 위해 연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원도심 재생 활력 지원에 중점을 두었다.
◦ 변경(안)에는 ➊인천2호선 검단연장 ➋부평연안부두선 ➌송도트램 ➍인천2호선 논현연장 ➎영종트램 1단계 ➏주안송도선 ➐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➑제물포연안부두선이 대상노선으로 반영*되었다.
* (기준) 경제성(B/C) 0.7 이상 또는 종합평가(AHP) 0.5 이상
➊ (인천2호선 검단연장)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으로 기존 계획을 그대로 반영
➋ (부평연안부두선) 원도심(중‧동구, 미추홀구, 서구, 부평구) 재생 활력 지원 및 GTX-B 연계
➌ (송도트램) 기존 1단계(송도글로벌캠퍼스∼송도달빛축제공원)를 전 구간 동시 건설로 변경
➍ (인천2호선 논현연장) 및 ➏ (주안송도선) 경제성이 낮은(B/C 0.48) 인천남부순환선을 서측과
동측으로 분리, 주안송도선은 경인선, 인천2호선, 수인선(KTX‧월판선) 및 GTX-B와 연계
➏ (영종트램 1단계) 활주로 하부통과 곤란 등 인천국제공항공사 요구를 반영, 제2터미널∼공항신도시 구간 제외
➐ (인천1호선 송도8공구연장) ‘인천1호선 국제여객터미널연장’(후보노선) 구간 중 반영기준을 충족한 구간 반영
➑ (제물포연안부두선) 연안부두 접근성 제고를 통한 인천 섬 관광 활성화 기여
- 장래 여건이 변화되면 우선 검토될 후보노선*으로는 인천1호선 국제여객터미널연장, 동인천청라선, 영종트램 2단계, 자기부상열차 장래 확장 등 4개 노선이 제시되었다.
□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은 시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인천시 홈페이지에 게시(분야별〉교통〉교통자료실, 10. 6.)하며 10월 13일(화)에는 시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참여가 제한되는 만큼 인천시 공식 페이스북 채널(https://www.facebook.com/incheon.gov)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하여 온라인으로도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 (의견제출) 게시된 서식에 따라 서면, 팩스(☎032-440-8710), 전자우편(kdg1460@korea.kr)을 통해 10월 14일까지 의견서를 접수한다.
◦ (공청회) 10.13.(화) 14:30부터 송도컨벤시아(116‧117 Room)에서 열리며, 현장에 참석할 시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여 신청을 받아 30명을 선정한다.
□ 인천시는 이번 공람과 공청회를 통해 제출된 시민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고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 뒤 올 12월경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는 인천시가 제출한 변경(안)을 전문 연구기관의 적정성 검토, 관계부처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고시하게 된다.
□ 인천시 교통국장(이정두)은 “도시철도는 출퇴근 등 시민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어야만 사업 추진이 가능한 점을 고려하여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면서 “앞으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이 확정되면 조속히 승인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1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 수립 개요 |
계획의 근거 :「도시철도법」제5조 제6항(타당성 재검토)
⑥ 시‧도지사는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수립된 날부터 5년마다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이를 변경하여야 한다. |
계획의 범위
〇 (공간적 범위) 인천광역시 및 관할 교통권역*
* 부천시, 시흥시, 김포시, 서울특별시(강서구,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〇 (시간적 범위) 2016~2025(10년)
〇 (내용적 범위) 장래 교통수요 예측, 중․장기 건설계획,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한 교통체계 구축, 재원조달방안 및 투자 우선순위
추진경위
〇 ‘14. 7. : 전부개정 「도시철도법」 시행
-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제도 도입 및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반영노선에 한해 사업 가능
〇 ‘18.12. :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승인․고시(국토부)
〇 ‘19. 1. :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 수립용역 관련 수요조사
(市↔본청, 의회, 사업소, 경제청, 군‧구, 공사, 인천연구원, 경기도, 부천‧시흥‧김포시)
〇 ‘19. 3. :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 수립용역 착수(市, 한국교통연구원)
〇 ‘20. 9. :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 사전협의(市↔국토부)
향후계획
〇 ‘20. 9.29. :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 공람(∼10.14)
〇 ‘20.10.13. : 공청회
〇 ‘20.12. : 시의회 의견청취(제267회 제2차 정례회) 및 승인신청(市→국토부)
〇 ‘21.(상) : 전문 연구기관* 적정성 검토 및 관계 행정기관 협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국토연구원
〇 ‘21.(하) : 도시교통정책실무위원회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승인‧고시(국토부)
노선개요 및 노선도
투자순위 | 노선명 | 구 간 | 연 장(km) | 총사업비(억원) |
1 | 인천2호선 검단 연장 | 독정역(인천2호선)~검단신도시(인천1호선)~불로지구 | 4.45 | 4,126 |
2 | 부평연안부두선 | 부평역(경인선․인천1호선․GTX-B)~캠프마켓~3보급단~가좌역(인천2호선)~인천역(경인선․수인선)~연안부두 | 18.72 | 3,935 |
3 | 송도트램 | 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인천대입구역(인천1호선․GTX-B)~글로벌캠퍼스~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 | 23.05 | 4,429 |
4 | 인천2호선 논현 연장 | 남동구청역(인천2호선)~서창1․2지구~도림지구~인천논현역(수인선) | 7.43 | 5,772 |
5 | 영종트램 1단계 | 영종하늘도시~운서역(공항철도)~공항신도시 | 10.95 | 2,586 |
6 | 주안송도선 | 인천대입구역(인천1호선․GTX-B)~송도역(수인선․KTX)~주안역(경인선) | 14.70 | 3,016 |
7 |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 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송도 8공구(해양중학교) | 1.46 | 3,303 |
8 | 제물포연안부두선 | 제물포역(경인선)~숭의역(수인선)~연안부두 | 6.99 | 1,742 |
※ (후보노선) 인천1호선 국제여객터미널 연장, 동인천청라선, 영종트램(전구간), 자기부상열차 장래 확장 |
출처 : 인천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