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즉석식품 시장규모 약 4300억 달러, 간편한 식습관 선호의 결과 -
- 건강, 천연재료,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핵심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즉석식품
ㅇ HS Code: 210690(Food Preparations Nesoi)
□ 선정 사유
ㅇ 미국 인구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4년생)가 간편한 식습관을 선호하면서 미국 음식 시장 내 즉석식품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2017년 IFIC(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 설문 결과에 따르면, 55%의 밀레니얼 세대가 음식을 고를 때 편리성이 가장 큰 기준이라고 답변
ㅇ K-pop과 K-drama의 영향으로 한국 음식 역시 인기를 얻기 시작
- 북미 지역에서 약 1800만 명이 한국 드라마의 팬이라고 응답함. 이 중 밀레니얼 세대에 해당하는 16세에서 25세 사이의 젊은 여성이 가장 큰 비중(35%)을 차지함.
-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는 2010년 미국 진출 이후 6년 만에 가공식품 만두 시장에서 최다 점유율(11.3%)을 차지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미국 레디메이드 및 포장식품 시장규모는 2013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2018년에는 약 4300억 달러에 이름.
미국 레디메이드 및 포장식품 시장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연도 | 금액 | 성장률 |
포장식품 | 레디메이드식품 | 포장식품 | 레디메이드식품 |
2013 | 363,220.4 | 31,825.5 | 2.3 | 0.2 |
2014 | 371,459.0 | 32,076.8 | 2.3 | 0.8 |
2015 | 378,354.5 | 32,690.6 | 1.9 | 1.9 |
2016 | 383,224.5 | 33,059.3 | 1.3 | 1.1 |
2017 | 388,089.3 | 33,922.5 | 1.3 | 2.6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건강과 환경에 유의하는 소비 성향이 최근 강화됨에 따라 유기농 레디메이드·포장식품이 인기를 얻게 됨.
미국 유기농 즉석식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유기농 레디메이드식품 | 1,829.4 | 1,867.7 | 1,988.1 | 2,212.7 | 2,416.6 | 2,587.9 |
유기농 포장식품 | 10,757.5 | 11,626.7 | 12,657.0 | 13,618.5 | 14,580.9 | 15,495.2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기농 레디메이드·포장식품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5.9, 4.8%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2022년에는 2017년 대비 각각 33.5%, 26.3% 증가할 것으로 예측
ㅇ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자연적인 재료를 선호함에 따라 냉장 런치키트, 냉장 피자, 포장 샐러드 등이 인기를 끌었음. 냉동식품 역시 건강과 천연재료에 집중함으로써 2016년부터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해 2017년 레디메이드식품 중 최대 비중을 차지함.
- 2017년 레디메이드식품 비중은 냉동식품(48.5%), 포장샐러드(20.1%), 건식품(8.9%), 냉장 런치키트(8.2%), 상온식품(6.4%), 기타(7.9%) 순
- 냉장 런치키트와 포장샐러드는 2017년 각각 7.4%, 5.2%의 성장률을 보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미국 즉석식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69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 전체 | 2,020 | 2,096 | 2,230 | 100 | 100 | 100 | 6.40 |
1 | 캐나다 | 690 | 628 | 716 | 34.18 | 29.94 | 32.10 | 14.06 |
2 | 태국 | 142 | 140 | 166 | 7.03 | 6.68 | 7.43 | 18.34 |
3 | 중국 | 104 | 104 | 137 | 5.14 | 4.97 | 6.15 | 31.74 |
4 | 독일 | 102 | 111 | 113 | 5.04 | 5.30 | 5.07 | 1.79 |
5 | 덴마크 | 79 | 109 | 107 | 3.92 | 5.22 | 4.82 | -1.69 |
6 | 멕시코 | 86 | 98 | 91 | 4.24 | 4.68 | 4.10 | -6.85 |
7 | 영국 | 90 | 97 | 85 | 4.43 | 4.63 | 3.81 | -12.40 |
8 | 이탈리아 | 26 | 33 | 65 | 1.27 | 1.56 | 2.91 | 98.77 |
9 | 일본 | 57 | 64 | 60 | 2.82 | 3.07 | 2.70 | -6.62 |
10 | 스웨덴 | 52 | 49 | 57 | 2.57 | 2.36 | 2.57 | 15.94 |
14 | 한국 | 35 | 35 | 40 | 1.72 | 1.69 | 1.80 | 13.7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미국의 즉석식품 수입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6.4%의 증가율을 기록
ㅇ 캐나다는 수년째 최다 수출국 비중(30% 내외)을 차지하고 있음. 이탈리아는 2년 사이 두 배에 달하는 즉석식품을 수출(2017년 98.77% 증가)
ㅇ 중국은 2017년 31.74%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최근 미중 통상마찰로 인해 관세 부과 범위가 확대되는 바 향후 귀추가 주목됨.
ㅇ 한국 식품 수출기업들의 마케팅 강화와 한류 등의 영향으로 2017년 수출규모가 전년대비 13.8% 증가
- 아직 미 전체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태국, 중국, 일본 등 여타 아시아 국가에 비해 뒤처지는 실정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미국 즉석식품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210690)
(단위: 달러, %)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금액 | 33,827,414 | 36,024,792 | 34,715,008 | 35,373,397 | 40,240,901 |
성장률 | 8.0 | 6.5 | -3.6 | 1.9 | 13.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산 즉석식품 수입액은 2015년을 제외하고 지속 성장했으며, 특히 2017년에는 13.8% 성장률을 보이며 4000만 달러를 돌파함.
ㅇ 즉석식품군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품목은 HS 2106909898(Food Preparations Nesoi, Not Canned Or Frozen; 신선식품)로 2017년 43.19%를 기록
- 이는 현대 미국 소비자들의 건강식 선호 트렌드와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됨.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 즉석식품 시장 내 기회를 찾는 기업들이 증가함에 따라 M&A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 2018년 미국의 가장 큰 냉동 즉석식품 제조업체인 ConAgra Brands Inc는 경쟁사 Pinnacle Foods Inc를 109억 달러에 매입해 양사의 냉동 즉석식품을 유행시킴.
ㅇ 즉석식품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기호에 발맞춰 더 이상 인공재료가 아닌 천연재료로 선회하고 있음.
- 건강과 환경에 대한 염려로 미국 내 채식주의자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식물성 재료로 육류를 대체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
- 이에 ConAgra와 Nestle는 각각 채식 옵션을 포함한 Power Bowls 제품과 육류가 전혀 함유되지 않은 Lean Cuisine 제품을 출시
채식주의자를 위한 Power Bowls

자료원: www.healthychoice.com
육류 미함유 Lean Cuisine

자료원: www.leancuisine.com
ㅇ 현대인이 전통적인 식사 방식 대신 신속성과 이동성, 간편성 및 휴대성이 보장된 음식을 선호함에 따라 냉장 런치키트가 점차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Kraft Heinz는 치즈, 견과류, 과일 등이 포함된 영양 간식 P3(Portable Protein Packs)와 Sargento Balanced Breaks를 출시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
미국 내 즉석식품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2018년 Nestle는 15.2%의 점유율을 기록, 수년째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음. Kraft Foods Group과 H. J. Heinz Holdings Corporation이 2015년 합병해 설립한 Kraft Heinz가 2위를(10.3%), ConAgra Brands Inc가 뒤이어 3위를(6.5%) 차지함.
□ 유통구조
ㅇ 미국 포장식품 유통은 98.2%가 슈퍼마켓, 대형마트와 같은 상점 구매로 이루어지며, 제품 특성상 홈쇼핑 및 인터넷 쇼핑을 통한 구매는 미미함.
미국 즉석식품 유통 유형별 비중(단위: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상점 구매 | 식품 판매자 | 편의점 | 2.4 | 2.5 | 2.5 | 2.5 | 2.5 |
할인점 | 2.9 | 2.8 | 2.8 | 2.9 | 3.0 |
주유소 편의점 | 3.6 | 3.7 | 3.8 | 3.8 | 3.9 |
대형마트 | 24.1 | 24.5 | 24.7 | 24.7 | 24.9 |
슈퍼마켓 | 41.7 | 41.3 | 40.9 | 40.6 | 40.1 |
식품 전문가 | 4.6 | 4.5 | 4.4 | 4.6 | 4.5 |
개별 판매자 | 5.0 | 4.9 | 4.8 | 4.5 | 4.5 |
기타 판매자 | 0.5 | 0.4 | 0.4 | 0.4 | 0.4 |
비식품 판매자 | 건강 전문점 | 3.1 | 3.1 | 3.1 | 3.0 | 2.9 |
기타 전문점 | 1.0 | 0.9 | 0.9 | 0.9 | 0.9 |
혼합형 판매자 | 9.4 | 9.5 | 9.6 | 9.6 | 9.6 |
비상점 구매 | 행상 | 0.6 | 0.6 | 0.6 | 0.6 | 0.6 |
홈쇼핑 | 0.0 | 0.0 | 0.0 | 0.0 | 0.0 |
인터넷 쇼핑 | 0.8 | 0.9 | 1.1 | 1.3 | 1.6 |
직판 | 0.5 | 0.4 | 0.4 | 0.4 | 0.4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미국 즉석식품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입은 식품 제조업(29.9%), 식료품 소매업(23.7%), 음식 서비스업(20.3%), 수출업(18.3%), 식료품 도매업(7.8%) 등 5가지 산업이 가져가고 있음. 이 중 식료품 소매업은 지난 5년간 꾸준히 그 비중을 확대하고 있음.
즉석식품 시장 내 수입액 비중

자료원: IBIS World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일반관세율 및 한국산 제품 관세율
HS Code | 일반관세율 | 한미 FTA 관세율 |
210690 | 2.9¢/kg | 0% |
자료원: US ITC
ㅇ HS 210690 대부분의 제품은 한미 FTA로 인해 무관세이나 20% 이상 50% 이하의 알코올이 함유된 제품(HS 2106.90.15)에는 2.5¢/kg + 0.5%의 관세가 적용되므로 주의 요망
ㅇ 미국으로 식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식품에 대해 생산기지 등록(Food Facility Registration), 수입식품 사전통보(Prior Notice), 라벨링 규제(Labeling Requirement)를 준수해야 함.
ㅇ 최근 미국 식품안전현대화법(FSMA)이 본격적으로 시행돼 미국 식품의약품안전국(FDA)이 ‘예방관리’, ‘점검 및 준수 모니터링’, ‘대응’, ‘수입’, ‘파트너십 강화 프로그램’ 규제 적용의 총책임자이자 주체가 됨.
- 식품 제조업자는 ‘위해 요소 분석, 예방관리(알레르기 등), 모니터링, 시정조치 및 시정, 검증’을 포함하는 식품안전계획을 수립해야 함.
- 미국으로 식품을 수출하는 업체는 의도적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조치 가능한 공정단계, 집중적 완화전략(Focused Mitigation Strategies), 식품 방어 모니터링 절차, 개선조치, 검증절차, 직원교육, 기록 작성 및 유지’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식품방어계획서를 갖추어야 함.
□ 시사점
ㅇ 미국 즉석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그 규모가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특히 선호하는 요소는 건강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자연적인 재료를 활용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유리할 전망
- 건강 관련 강점을 내세울 경우 신선도가 다소 부족할지라도 냉동식품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
ㅇ K-pop과 K-drama가 한류를 일으키며 한식에 대한 선호도 또한 증가하고 있는 만큼,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
- 2013년부터 2018년까지 미국 내 한국 음식점산업은 연평균 3.9% 성장해 56억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함.
ㅇ 미국 시장은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이 혼재돼 있음.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품 등 다양한 옵션을 마련해 소비자들에게 광범위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ㅇ 식품 인증 강화와 같은 비관세 장벽은 앞으로도 강화될 가능성이 높음. FSMA 등의 기준을 확실히 이해해 미국 즉석식품 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맞춤형 대응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IBIS World, Passport Euromonitor, US ITC, Global Trade Atlas,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