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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유아용 장난감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4 | 작성자 | 김도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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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벨기에 | ||||||||||||||||||||||||||||||||||||||||||||||||||||||||||||||||||||||||||||||||||||||||||||||||||||||||||||||||||||||||||||||||||||||||||||||||||||||||
무역관 | 브뤼셀무역관 | ||||||||||||||||||||||||||||||||||||||||||||||||||||||||||||||||||||||||||||||||||||||||||||||||||||||||||||||||||||||||||||||||||||||||||||||||||||||||
HSCODE | 95030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3년 1~8월 동안* 장난감 시장규모는 약 2억1100달러로 지난해보다 2% 증가함. * 2014년 6월 10일 확인 기준 가장 최근 수치 - 벨기에 장난감 시장의 특징은 ‘계절성’이 강하다는 점인데, 소비연구소인 Crioc에 따르면 장난감 총 판매량의 60% 이상이 연말 크리스마스 선물로 구매됨. 따라서 벨기에 장난감 유통업체는 대목인 10월 중순부터 연말까지 생산라인 및 유통망에 특히 집중, 재고가 부족하지 않도록 상품 구성에 전력을 기울임. - 벨기에 전체 장난감 시장에서 유아용 장난감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5%로 비디오 게임(33%) 다음 두 번째로 큰 규모임. 벨기에 소비자가 장난감에 지출하는 평균 비용은 개당 15유로이며, 가장 많이 판매되는 어린이 장난감은 건축 장난감, 자동차, Art & Craft, 인형 등 - 수입규모는 2013년 기준 10억1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74% 증가
벨기에 장난감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주: 2010년 수치가 발표되지 않아 2011년 성장률 측정은 불가능했음.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일간지 La libre에 따르면, 벨기에 부모는 자녀의 장난감에 지출을 아끼지 않음. 이러한 현상을 잘 반영하듯 경기침체에도 벨기에 유아용 장난감 시장은 꾸준한 상승세 - 또한, 벨기에 여성의 활발한 경제활동으로 조부모가 손자녀를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조부모의 장난감 구매 역시 증가하는 추세
○ 무역관 전망 - 가정당 자녀 수가 1~2명으로 줄어들면서 부모가 자녀 1인당 지출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증가함. 이 같은 추세는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시장 전망은 밝은 것으로 판단됨. - 한편, EU는 2013년 7월 20일부터 장난감 내 바륨 수치제한을 낮추는 등 장난감 유해물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임. 향후 장난감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에 대한 제재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여 관련 기업은 이에 대비해야 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자녀가 있는 부모 및 조부모
○ 소비자 구매 동기 및 구매 패턴 - 소비연구소 Crioc의 보고서에 따르면 장난감 구매의 55% 이상이 부모가 선택한 장난감이 아닌 아이들이 갖고 싶어하는 제품이었음. 또한 부모는 주로 놀이를 통한 교육 목적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한편, 벨기에 소비자는 아이들 신체와 직접적으로 닿는 장난감의 특성상 가격이 비싸더라도 더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제품을 구입함.
□ 수입동향
○ 개관 - 벨기에의 장난감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1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74%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중국이 4억8400만 달러로 총 수입의 47.74%를 차지, 압도적인 시장 점유를 보이며, 네덜란드(18.78%), 독일(7.03%), 프랑스(6.79%)가 뒤를 이음. - 2013년 한국산 수입은 약 39만5000달러로 전년 대비 8.33% 증가하면서 한국산 수입점유율 0.04% 기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벨기에 장난감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US$ 천,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 제도 및 관세율
○ 수입규제 - 벨기에로 장난감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CE 인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납, 수은, 카드뮴, 바륨 등의 중금속 검출 확인 및 인화성 등의 필수 안전 요구 사항 등을 준수하는 한편 제조 시리얼, 모델 번호 등 해당 제품의 추적 시스템 표시가 있어야 함.
○ 관세율: 0%(한-EU FTA 협정)
○ 통관 시 유의사항 - 한-EU 관세를 면제 받기 위해 관세청에서 인증수출자 자격을 획득해야 함. - 6000 유로 이하 수출 시, 수출자 스스로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으나 6000유로를 초과하는 경우 에는 인증수출자 지정을 받아야만 원산지 증명서 자유 발급이 가능함.
□ 주요 유통채널
○ 벨기에 장난감 시장 유통구조는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등 대형 유통업체와 장난감 전문매장으로 구분되며, 대형 유통업체의 점유율은 40%, 전문매장의 점유율은 60%선임. - 장난감 전문매장은 Blokker를 비롯, Dreamland, Fun, Maxi toy, Christiaensen, Bart Smit 등 다양한 매장이 영업 중임. 이들 전문 매장은 대부분 규모가 커 도시 외곽에 위치하는데, 이는 타 유통채널에 비해 품질은 좋으나 가격면에서 비싸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임. (벨기에 장난감 평균 구매가격은 15유로, 전문매장의 평균 장난감 가격은 35유로) - 대형 유통업체로 까르푸(Carrefour), 콜로이트(Colruyt), 코라(Cora) 등이 꼽힘.
○ 이 밖에도, 인터넷 사용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온라인 구매가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주: 유럽중앙은행 2014년 6월 10일 환율 1유로 = 1.3547달러 기준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벨기에에서 선호되는 브랜드는 레고, 바비 인형 등 세계 유명 브랜드이며,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 및 시장점유율은 매우 낮은 편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① 품질경쟁력 중시 ② 가격경쟁력 중시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벨기에 부모의 장난감 제품 안전에 우려가 높기 때문에, 바이어 상담 시 제품의 생산과정 및 품질에 대해 강조함으로써 바이어가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이 시장점유율 47.74%로 수입 1위를 차지하는 것을 볼 때, 중국 제품 대비 어느 정도 가격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마케팅 방안
○ 벨기에 내 장난감 시장은 유럽 및 아시아 경쟁업체로 인해 포화된 상태이고, 벨기에 소비자는 기존 비슷한 제품보다 새로운 제품을 원함. 이에 따라, 벨기에로 진출하는 우리 기업은 더욱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장난감을 위주로 공략을 하는 것이 효율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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