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영국인들이 꼽은 크리스마스 시즌 장수제품과 필수제품 | ||||
작성일 | 2012-11-10 | 작성자 | 김성주 ( sjkim@kotra.or.kr ) | ||
국가 | 영국 | 무역관 | 런던무역관 | ||
-->
-->
영국인들이 꼽은 크리스마스 시즌 장수제품과 필수제품 - 구식이지만 꾸준히 팔리는 장수제품은 가전제품과 주방용품이 많아 - - 영국인들이 “이것 없이는 못 살아” 선택한 제품은 모두가 소비자 미디어기기 - - 브레빌, 애플, 닌텐도, 아마존 등 ‘대명사’ 격의 제품 많아져 - 자료원: Alamy, 코트라 런던 무역관 재정리 □ 올 크리스마스 시즌에 히트가 보장된 인기제품 ○ 영국인들이 꼽은 장수제품과 필수제품 - 매년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런던에서 열리는 영국 최대의 크리스마스 쇼핑행사(전시회, 축제, 판촉행사 등 포함)인 Gadget Show Live Christmas 2012가 행사를 앞두고 런던 시민 1000명(직접 인터뷰)과 영국 전역의 소비자 약 2000명(온라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올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의 인기 선물 리스트를 발표했음. - 이 설문조사는 구시대의 기술이지만 시대가 변했어도 끈질기게 살아남은 장수제품과 출시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현대 영국인의 삶을 바꿀 정도로 큰 파급력을 가진 신제품을 꼽는 2가지 분야로 실시됐음. - 설문분야는 개인의 기호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패션의류, 서적, 미디어와 같은 예술적 상품(Artistic Products)은 제외됐으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선물하기가 용이한 가젯(기기)류로 한정됐음. - 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제품들은 올 크리스마스 쇼핑시즌에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들이 될 것으로 예상됨. □ 장수제품 vs 필수제품 Top 10 리스트 및 인기 비결 ○ 시대가 변해도 끈질기게 살아남은 장수제품(영국인들이 가장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다고 꼽은 제품)
○ 새로운 제품이지만 영국인들의 필수제품이 된 히트제품(영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중요하다고 꼽은 제품)
□ 시사점 ○ 장수제품 대부분은 살림도구 - 영국인들이 가장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다고 꼽은 제품 10개 중 4개는 주방 관련 기기들이었으며, 오락형 제품 또한 거치형 홈엔터테인먼트 기기들인 것이 특징임. - 이들 제품들은 모두 출시된 지 최소 30년 이상된 제품들이며 소비자의 제품 이해도와 친숙도가 높고 시장 포화상태인 레드오션 제품군임. - 토스티 기계, 주방용 전기칼 등 한국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아 일반에 생소한 제품들도 있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영국 시장에서 꾸준한 수요가 보장되므로 한국 업체들의 시장 진출이 필요함. ○ 필수제품 대부분은 소비자 미디어기기 - 영국인들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제품으로 꼽은 10개 제품은 모두가 소비자 미디어기기로서의 기능을 주력으로 함. - 이 제품들이 필수제품으로 인식되는 이유는 현대 영국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디지털화되고 통신 인프라의 발달로 매스미디어의 노출도가 높아진 때문으로 분석됨. - 10개 제품 중 디지털 TV 녹화기와 DVD 플레이어를 제외한 8개 제품은 모두 2개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다용도 기기라는 공통점이 있어 범용성과 멀티태스킹이 중요한 구매 이유로 분석됨. ○ 시장 선도 제품은 매우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통해 독점적 지위를 향유 - 토스티 기계는 브레빌(Breville), 스마트폰/태블릿/MP3 플레이어는 애플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iPhone/iPad/iPod), 휴대용 게임기는 닌텐도 게임보이(Gameboy), 전자책 단말기는 아마존 킨들(Kindle) 등 영국인들은 시장에 최초로 출시된 시장 선도형 제품을 브랜드명으로 기억하는 특성을 보임. - 한국에서 트렌치 코트를 브랜드명인 ‘버버리’로 인식하지만 실제 해당 브랜드가 시장을 독점하지는 않는데 반해 영국에서는 특정 브랜드가 해당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함. - 디지털 TV 녹화기(DVR) 제품 중 영국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인 한국 브랜드 휴맥스(Humax)는 일부 매장 프로모션 또는 소수의 사용자들 사이에서 제품명 대신 휴맥스로 불리는 경우가 있어 브랜드의 대명사화 조짐이 조금씩 보임. - 한국 기업들의 영국 시장 진출 시 영국 및 서구권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브랜드 파워를 보강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함. ○ 크리스마스 시장 공략에 박차 필요 - 크리스마스는 영국의 연중 최대의 쇼핑 시즌으로 2011년 기준, 생필품을 제외한 영국 가정의 연간 소매 지출 총액의 48%가 크리스마스 쇼핑을 통해 소비됐음. - 영국인은 크리스마스를 위해 평균적으로 2개월 전인 10월 말부터 쇼핑을 시작해 크리스마스 전날(이브)까지도 쇼핑을 하며, 이 때는 선물용 제품들이 주로 판매됨. - 크리스마스 다음날인 복싱데이(Boxing Day)에는 재고 소진을 위해 거의 모든 제품에 판매 가격 대비 70~90% 정도의 할인 세일이 이뤄지며, 다음 해에 필요한 제품들을 사재기하는 경향을 보임. - 영국의 주요 유통사들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한 제품 구매와 크리스마스 가격 책정을 그 해 3, 4월경에 마치므로 이 기간 이전에 수출해야만 물량 처리가 보장됨. 자료원: Gadget Show Live Christmas 2012 제공 및 코트라 런던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