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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을 택하신 이유 18:16~19
16 그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1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하나님의 마음 18:20~33
20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21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
22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23 아브라함이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려 하시나이까
24 그 성중에 의인 오십 명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그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하지 아니하시리이까
25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부당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같이 하심도 부당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정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26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만일 소돔 성읍 가운데에서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리라
27 아브라함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티끌이나 재와 같사오나 감히 주께 아뢰나이다
28 오십 의인 중에 오 명이 부족하다면 그 오 명이 부족함으로 말미암아 온 성읍을 멸하시리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사십오 명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29 아브라함이 또 아뢰어 이르되 거기서 사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사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30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주여 노하지 마시옵고 말씀하게 하옵소서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면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31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내가 감히 내 주께 아뢰나이다 거기서 이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이십 명으로 말미암아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32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아뢰리이다 거기서 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3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가시니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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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과 심판을 알리십니다. 의인 50명이 있어도 그 성을 멸하실지 아브라함이 묻자,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 용서하겠다고 하십니다. 40, 30, 20명으로 수를 줄여 가던 아브라함은 의인 10명만 있어도 그 성을 멸하시지 않겠다는 하나님의 확답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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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을 택하신 이유 18:16~19
하나님은 모든 민족이 복받기를 원하십니다. 이를 위해 먼저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복의 통로로 사용하려 하십니다. ‘택하였나니’(19절)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본래 ‘알다’(히, 야다)로 번역되는 단어로,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특별한 관계를 표현합니다(암 3:2).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목적은 그분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의와 공도’(19절)는 ‘정의와 공평’을 의미합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정의와 공평’을 배워서 자녀와 집안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 더 깊은 묵상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목적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이 원하시는 ‘의와 공도’(정의와 공평)의 삶을 일상에서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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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마음 18:20~33
하나님은 인간의 죄악을 아시고 세상을 공의로 심판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이 크다고 하시며 그곳을 향한 그분의 계획을 알려 주십니다. 이에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공의에 호소합니다. 그는 의인이 악인과 함께 죽는 것이 옳은지 묻습니다. 그는 의인의 심판에 대한 부당함을 주장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만일 소돔 성읍 가운데에서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온 지역을 용서하리라”(26절)라고 하시며 ‘공동체 책임’을 말씀하십니다. 일반적으로 공동체 책임은 ‘고통이나 죄를 함께 짊어진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신 3:26 참조). 하나님은 이를 ‘소수의 의로움이 공동체에 확산되어 공동체 전체가 심판을 면한다’는 의미로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소돔에는 의인 열 명이 없었습니다. 하나님 마음은 심판에 있지 않고 구원에 있습니다. 성도는 개인 책임을 넘어 공동체 책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더 깊은 묵상
의인 수를 열 명까지 줄인 아브라함의 간구에 하나님은 어떻게 응답하셨나요?
거룩하고 의로운 한 사람이 공동체에 끼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요?
한절묵상:창세기18장32절
하나님은 악한 세상 가운데서 의인을 찾으십니다. 하나님은 소돔에 의인 열 명만 있어도 그곳을 심판하지 않겠다고 하십니다. 열 명은 한 도시 안에서 매우 적은 수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심판을 취소시킬 수 있는 절대적인 수입입니다. 악한 세상에서 의인의 수는 많지 않습니다. 소돔에서 의인을 찾으셨던 하나님은 이 시대에도 의인을 찾으십니다. 성도는 죄악 가득한 세상에서 하나님이 찾으시는 한 사람의 의인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기도의 목적은 주님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방향에 우리를 뭐추 가는 데 있다 -헨리 블랙 케비
오늘의 기도
하나님, 심판 아래 있는 세상에서 제 모습은 어떠한지 돌아봅니다. 세상의 죄에 분노하시지만 끝까지 긍휼을 잃지 않으시는 하나님 마음을 품게 하소서. 제가 먼저 하나님이 찾으시는 그 사람이 되어 겸손함과 애통함으로 공동체를 위해 기도하게 하소서.
오늘의 찬송(새 363 내가 깊은 곳에서)
(경배와 찬양) 주를 위한 이곳에 예배하는 자들 중에 그가 찾는 이 없어 주님께서 슬퍼하시네 주님이 찾으시는 그 한 사람 그 예배자 내가 그 사람 되길 간절히 주께 예배하네 주 은혜로 이곳에 서 있네 주 임재에 엎드려 절하네 그 어느 것도 난 필요 없네 주님만 경배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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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8:16 – 18:33 죄악의 도시 소돔을 위한 아브라함의 기도
본문으로 들어가기: 여호와 일행은 아브라함의 집을 떠나 소돔 성으로 향한다. 여호와의 소돔 성 방문 이유는 소돔과 고모라 성에서 들린 큰 울부짖음 때문이다(20절). 두 성의 죄악은 심각했고 부르짖음은 하늘을 찔렀다. 이것은 폭정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하늘을 향한 탄원이다. 아벨의 피의 울부짖음(차아크)이 하늘에 닿았다(창 4:10). 소돔은 권력자들과 힘 있는 자들이 민중을 수탈하고 학대하는 사회였을 것이다.
단락 구분
16~19절 소돔으로 떠나는 여호와 일행
20~21절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여호와의 탐문
22~33절 아브라함의 중재와 탄원
배경이해
어떤 사람들은 소돔의 부르짖음과 하나님의 심판을 바벨론의 에누마 엘리쉬의 홍수 신화나 비슷한 다른 설화와 비교하면서 그 이야기가 발전된 것이 소돔 심판이라고 해석한다. 그 신화들에서는 인류가 번성하여 하늘에 끊임없는 소음이 올라와 신들이 잠을 이룰 수 없었기에 홍수로 인류를 쓸어내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소돔 성 심판은 모든 면에서 그것과 다르다. 단순한 소음이 아닌 범죄로 인한 부르짖음이 하늘에 닿았고, 심판의 목적도 인구 조절이 아닌 극악한 죄에 대한 공의로운 처벌에 있었다.
* 흐름 문장 *
1. 아브라함의 성대한 접대를 받은 여호와 일행은 목적지를 향해 떠나기 위해 자리에서 일어났으며,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대로 다 이루어주실 것임을 다시 한 번 약속하심(16~19v)
2. 여호와께서는 지금 왜 소돔 성으로 가는지를 아브라함에게 밝히심(20~21v)
3. 하나님과 독대하게 된 아브라함은 비로소 모든 상황을 간파하였고, 그는 하나님께 탄원하며 소돔과 고모라 성을 위해 중재를 시도함. 협상은 열 명에서 멈추고 아브라함은 입을 다뭄(22~33)
* 본문의 정리: 하나님은 소돔의 죄악상을 들려주시며 아브라함의 의견을 들으십니다. 이에 아브라함은 공정한 심판을 위해 의인이 있다면 용서해 주시길 간구합니다.
* 본문의 명제: 소돔과 고모라처럼 되지 않도록 특별한 사명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대지와 소지:
1. 먼저, 말씀을 바르게 가르쳐서 주님께 순종하게 해야 합니다.
a.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그의 자식들과 자손을 잘 가르쳐서 주님께 순종하게 하려고 그를 선택하신 것임
b. 말씀을 바르게 가르쳐서 주님께 순종하게 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신 특별한 사명임
2. 둘째로, 옳고 바른 일을 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a.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옳고 바른 일을 하도록 가르치게 하려고 그를 선택하신 것임
b. 말씀을 바르게 가르쳐서 옳고 바른 일을 하게 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신 특별한 사명임
3. 마지막으로, 긍휼의 마음으로 기도하며 공의를 구해야 합니다.
a. 아브라함은 선지자로서 심판의 메시지를 듣고 소돔과 고모라를 위해 중보하여 기도함
b. 긍휼의 마음으로 기도하며 공의를 구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신 특별한 사명임
하나님은 우리의 자식들과 자손을 잘 가르쳐 주님께 순종하게 하고, 옳고 바른 일을 하도록 가르치라는 뜻에서 우리를 선택하시고, 특별한 사명을 부여하신 하나님이십니다.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그의 자식들과 자손을 잘 가르쳐서 주님께 순종하게 하려고 그를 선택하신 것처럼 우리를 선택하신 것도 우리뿐만 아니라 우리 자식들과 자손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가르치시길 바라시는 마음임을 잊지 말고, 그 사명을 잘 감당
말씀을 바르게 가르쳐서 우리의 아이들이 옳고 바른 일을 하게 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신 특별한 사명임을 명심하고, 그 사명을 끝까지 잘 완수해 나갈 수 있도록 마음과 뜻과성품과 힘을 다하여함
선지자로서 심판의 메시지를 듣고 소돔과 고모라를 위해 중보하며 기도한 아브라함처럼 이 땅을 위해 늘 중보하며 기도하고,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게 하여 주시고,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해 나가는 그리스도인으로 말미암아 이 땅이 썩지 않고, 축복의통로로 승리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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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삶의목표는 행복이 아니라 거룩이며, 이땅의 존재와 목적은 그리스도의향기,편지
창18:19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신명기 6:7)
너희 자녀들에게 잘 가르치되 너희가 집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걸을 때나 누울 때나 일어날 때 그들에게 말해 주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것을 우리 아이들에게도 잘 가르쳐야 한다. 아이가 믿음의 가정에서 태어난 복을 놓치지 않도록 하나님의 뜻대로 가르치기를 언제 어느 때나 항상 부지런히 할 수 있어야 한다.
(롬5, 12-21) 한 사람 아담의 불순종과 한 사람 예수의 순종
(마 25:14-30)작은 일에 충성된 사람들
야고보서 5장 16절은 의인의 간구(기도)가 역사하는 힘이 크다고 말씀하신다
(아브라함,예수님,스데반등등)~~심판중에도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기를
눅23:34 그때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 이 사람들을 용서하여 주소서. 그들은 자기들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군인들은 제비를 뽑아 예수의 옷을 나누어 가졌다.
행7:60 그리고 무릎을 꿇고 "주님,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소서"하고 큰소리로 부르짖었다. 그 말을 남긴 뒤 그는 눈을 감았다.
(아브라함,예수님,스데반등등)~~심판중에도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기를 간구
마5:44 그러나 나는 이렇게 말한다. 원수를 사랑하라! 너를 박해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라!
45 그래야만 너희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자녀답게 행동하는 것이다. 그분은 악한 사람에게나 선한 사람에게나 똑같이 햇빛을 비추어 주시고 옳은 사람에게나 옳지 않은 사람에게나 똑같이 비를 내려 주신다.
46 만일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사람만을 사랑한다면 그것이 무슨 미덕이 되겠느냐? 세리들도 그 정도는 하지 않느냐?
47 만일 너희가 너희 이웃들과만 가까이 지낸다면 다른 사람과 다른 점이 무엇이겠느냐? 이방인들도 그렇게는 하고 있다.
48 그러니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같이 너희도 완전한 사람이 되라.
로마서 12장 14-19절: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저주하지 말고 축복하라
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하지 말라
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18.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딤전2: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하되
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마태복음 5장)
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산상수훈
마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