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민물생태관에 놀러갔다가 구경했던 황금 미꾸리와 황금 드렁허리.
황금미꾸리는 보령민물생태관에서 몇번 본적이 있었지만 황금 드렁허리는 처음이라 사진을 몇장 찍어보았습니다.
아무생각없이 놀러간터라 휴대폰카메라로 촬영했더니 사진이 좀 아쉽네요~(인증샷정도...)
@황금미꾸리와 황금드렁허리
온몸이 샛노란 드렁허리와 미꾸리.
흔히 볼수 있는 진한 회갈색이 아닌 노란색이 발현된 이녀석들은 일종의 알비노개체들로서 우성인 원래의 색소가 발현되지 못하고 열성유전자인 알비노 유전자가 발현된 경우입니다.
민물고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황금미꾸리라 불리는 알비노 미꾸리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 꼭 미꾸리 뿐만 아니라 다른 민물고기들도 알비노가 발견됩니다. 하지만 흔치 않은 경우지요.
@일반 드렁허리와 황금드렁허리
보시다시피 발색의 차이가 확연합니다. 저역시 황금드렁허리는 처음본 터라 유심히 살펴보았습니다.
(진짜 황금이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알비노의 특징인 붉은색 눈
무조건 노랗다고해서 알비노유전자가 발현된 것은 아닙니다. 환경변화등에 의해 일시적으로 몸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알비노 유전자가 발현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물고기의 눈의 색깔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눈의 색깔이 담홍색이나 붉은색을 띄고 있다면 100%알비노입니다. 그렇지 않다면...얼마지나지 않아 원래체색으로 돌아갈겁니다...
첫댓글 좋은 자료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아이고 금덩어리들이! 부자되시겠습니다 ㅋㅋ
마음은 이미.부자??ㅋㅋ
대만 수족관 거리에서 황금미꾸리(알비노)를 몇마리 파는거 보면서 굉장히 신기해했는데 우리나라도 간혹 나오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
네.간혹.미꾸리통발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볼수록 참.신기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