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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쥬얼리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5 | 작성자 | 김도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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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벨기에 | ||||||||||||||||||||||||||||||||||||||||||||||||||||||||||||||||||||||||||||||||||||||||||||||||||||||||||||||||||||||||||||||||||||||||||||||||||||||||||||||||||||||||||||||||||||||
무역관 | 브뤼셀무역관 | ||||||||||||||||||||||||||||||||||||||||||||||||||||||||||||||||||||||||||||||||||||||||||||||||||||||||||||||||||||||||||||||||||||||||||||||||||||||||||||||||||||||||||||||||||||||
HSCODE | 711719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0년 이후 벨기에 내 쥬얼리 수입시장은 감소세를 보였는데, 이는 유럽재정위기로 소비자들이 생활필수품을 제외한 품목에 대한 지출을 줄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한편, 2013년 하반기부터 벨기에 경제가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되면서 쥬얼리 시장도 다시 활기를 띄기 시작함 - 2013년 기준 약 7천만 달러의 쥬얼리가 수입되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11.11% 증가한 수치임
주얼리 제품 3개년 수입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WTA (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벨기에에서는 외출 시 조화로운 매치를 위해 옷에 쥬얼리를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쥬얼리 구입이 당연시되고 있어 동 품목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됨.
○ 무역관 전망 - 많은 벨기에 여성 소비자들이 목걸이, 귀걸이 등의 장신구를 패션에 맞추어 착용하는 가운데, 오늘날 패션트렌드의 주기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패션 쥬얼리의 수명 역시 짧아지고 있는 것이 특징임. - 이에 따라, 계절마다 변화하는 쥬얼리 제품에 고가의 가격을 지출하는 것보다는 유행에 따라 착용하기 위해 중저가용 쥬얼리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 동 시장 전망은 밝은 편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10~40대 여성 소비자
○ 소비자 구매 패턴 - 현재 트렌드는 의상은 무난하게 입되 포인트를 주기 위해 쥬얼리 등의 악세사리를 활용하는 것임
□ 수입동향
○ 쥬얼리 제품의 주요 수입 국가들로는 중국, 미국을 비롯 지리적으로 근접해있는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등 서유럽국가들임 - 이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3년 기준 55.13%로 전체 수입 중 절반을 초과
○ 한국의 경우 2013년 기준 37만 달러를 수출해 전년대비 34.29% 증가를 기록하며 12위를 차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벨기에 쥬얼리 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711719) (단위: US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 제도
○ 관세율: 0% (한-EU FTA )
○ 필수 인증: 쥬얼리 품목의 경우, 필수 인증은 따로 없는 것으로 파악됨
○ 통관시 유의사항 - 한-EU 관세를 면제 받기 위해서는 관세청으로부터 인증수출자 자격을 획득해야 함. - 6,000 유로 이하 수출 시 수출자 스스로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 할 수 있으나 6,000 유로를 초과하는 경우 에는 인증수출자 지정을 받아야만 원산지 증명서 자유발급이 가능함
□ 주요 유통채널
○ 쥬얼리 제품은 현지 유통망에 납품하는 수입업체를 통해 유통 - 전형적으로 수출자 -> 수입자 -> 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로의 단계를 거침.
○ 유통경로 축소를 통한 가격경쟁력 제고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급증하는 추세
3. 경쟁동향
주요 경쟁제품
자료원: 브뤼셀 무역관 자체조사 주: 유로-달러 환율은 벨기에 중앙은행 2014년 3월 평균 환율 1 EUR = 1.3850 USD 기준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제품의 인지도는 극히 낮은 편
○ 선호 브랜드 - 중저가의 패션 브랜드인 Zara, H &M 등 이른바 SPA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온라인 쇼핑의 경우 bijouxmoinscher.be, en-mode-bijoux.be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벨기에에서 개최되는 관련 전시회는 없으나, 프랑스에서 2015년 7월에 개최되는 전시회가 있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①가격경쟁력 중시 ②디자인 중시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통상적으로 가격경쟁력이 높은 아시아산의 시장점유율이 64%에 달하는 점을 감안, 벨기에로 수출 시 가장 고려해야 할 요소는 가격으로 판단됨. - 다만 중국산은 저품질’로 많이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중국산 제품 대비 품질을 제고하고 적절한 가격을 제시한다면 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마케팅 방안
○ 패션 쥬얼리의 주 고객층인 젊은 여성층의 경우, 트렌디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선호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과 비교 디자인적 요소가 강하고 차별화된 제품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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