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전남 무안국제공항에 착륙 중이던 항공기가 랜딩기어 이상으로 탈주로를 이탈해 외벽에 충돌한 뒤 전소하는 사고가 발생해 탑승객 대다수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버드스트라이크 발생으로 랜딩기어에도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지만 전문가들은 버드스트라이크로 엔진이 이상을 겪었더라도 축압기 등 안전장치가 잘 작동했다면 큰 참사로까진 이어지지 않았을 것이라 분석했다. 사고 원인이 복합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중략)
실제로 비행기에 버드스트라이크가 발생했다는 증언 등이 나오는 등 사고의 결정적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지만 이 교수는 버드스트라이크만으로 착륙에 실패하는 것은 가능성이 낮다고도 했다. 그는 “항공기의 모든 동력을 엔진에서 만들어 버드스트라이크로 엔진이 고장났다면 1차적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다”면서도 “랜딩기어를 설계할 때 압력을 미리 저장해두는 ‘축압기’가 있어 보통 한 번 정도는 랜딩기어를 펼칠 수 있는데 이것이 작동을 안 했다는 게 의아하다”고 했다. 버드스트라이크로 인한 엔진 고장만으로 착륙에 실패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짧은 활주로의 문제도 지적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사고 크게 난 것은 활주로가 짧기 때문”이라며 “동체 착륙까지는 조종사가 잘해낸 것 같은데 랜딩기어가 작동을 안 해 동체상 마찰력으로만 멈춰야 하다 보니 결국 끝에 있는 둔덕에 부딪히면서 동체가 쪼개져 화재가 발생한 것 같다. 활주로가 더 길었다면 이 정도 사고는 안 났을 것”이라고 했다.
안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사도 하나의 결함만으로 큰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안 박사는 “어떤 물리적 충돌로 유압이 작동을 안 하더라도 비상으로 유압이 작동되게 하는 시스템이 있다”며 “랜딩기어를 작동시키는 유압펌프 자체도 이중으로 돼 있고, 한쪽 엔진이 고장나도 반대편 엔진에 의해 동력이 공급되게 돼 있으며, 이 또한 안 될 경우 축압기라는 장치도 존재한다”고 했다. 즉 3중으로 예비장치가 준비돼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 세 가지가 모두 작동이 안 됐다는 건 상당히 이상한 경우”라며 “정상적인 항공기에선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사고”라고 했다.
기체결함이 아마 제일 클거같긴함.. 왜냐면 나 비행기사고모음 좋아해서 많이봤는데 애초에 비행기만들때 2,3중장치로 비상, 긴급 상황대비용 많이만들어놓음 한가지 문제때문에 착륙못할일 없게.. 본문에서도 3개 장치 모두 발현이 안된게 이상하다고 하는거보니 정비점검 제대로 안했거나 기체 이상있는데도 그냥 당장운행은 되니까 무시하라고 했을 가능성이 제일 높아보여 내추측임
첫댓글 걍 항공기 자체가 이상햇네..ㅠ
기다려봐야알겠지만 그런 의견도 있어서 가져와봄!
길게 봐야겠다 항공사는 절대 인정안하겠고
모르겠다 ㅠ 원인 밝히는건 시간이 좀 걸려도 정확하게 나왔으면 좋겠어.. 버드스트라이크로 엔진 결함이 왔다면.. 엔진 결함으로 랜딩기어 작동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ㅠ
충격에 기체가 이상 반응 할정도로 이미 기체가 노후화 되어 있었다는거지...
멀쩡한 사람들은 골절에 사망하지 않지만 몸이 안좋은 환자나 노인들은 골절에도 사망하는것처럼
여시 비유보니까 확 와닿는다ㅠ
나도 이렇게 생각들더라
구라쳤다 걸린적 있어서 더 의심스럽
그냥 문제가 한둘이 아니었나
얼른 사상자분들 수습되고 원인규명 되길..
아까 엔진 한쪽만 결함이라고 비행기가 착륙을 못하거나 그러지 않는다고 전문가가 mbc랑 인터뷰 하는거 들었어.
ㄹㅇ 단순 버드스트라이크 아닌 것 같고
항공사 기체결함일 것 같음
삭제된 댓글 입니다.
외국 언론.. 우리빼고 다 윤석열 경고했잖아요 ㅠ
단순 버드스트라이크 때문에 사고난다는게 말이 안되는게 그럼 지금 항공기들은 조류 안만나게 해주세요 기도하면서 운행하고 있단 소리잖아...
항공기문제때문에 이상하게 동체착륙하게 됐고 거기에 큰공항보다 활주로가 짧아서 부딪히면서 문제가 커졌나...복합적이네
@HAbABa 기사에 그렇게 써있어서 그대로 이해한거야 평소같으면 문제 없는게 맞았겠지 활주로때문만이 아니고 기체결함에 저 활주로 조건이 추가된거로 이해했는데
활주로가 짧은 편은 아니라고 하고 랜딩기어가 없으니 속도가 줄질 않아서 발생한 사고이긴 한데 만약 활주로가 더 길었더라면.. 하는 아쉬운 마음에 전문가들도 그렇게 말할 수는 있을 것 같아 ㅠ
고장이 있었단거네
이 회사 블라에서 글 스크리닝 한다고 유명한 회사 중 하나라 두고 봐야할듯 구라가 한두번이 아니던데… 모회사인 애경에서 가습기 사태 이후로 사망자가 많이 터지는 이유도 알아봐야 할 것 같음
이전에 버드스트라이크라고 구라친거라고 블라 폭로 올라온 바로 그 비행기라면서
버드스트라이크로 랜딩기어가 안 내려오면 죄다 사고났지... 다른 문제가 분명 있었을 걸
버드스트라이크는 사실이고 랜딩기어가 안 내려온게 기체 결함 같다.......
기체결함이 아마 제일 클거같긴함.. 왜냐면 나 비행기사고모음 좋아해서 많이봤는데 애초에 비행기만들때 2,3중장치로 비상, 긴급 상황대비용 많이만들어놓음 한가지 문제때문에 착륙못할일 없게.. 본문에서도 3개 장치 모두 발현이 안된게 이상하다고 하는거보니 정비점검 제대로 안했거나 기체 이상있는데도 그냥 당장운행은 되니까 무시하라고 했을 가능성이 제일 높아보여 내추측임
헐 ㅜㅜㅜ
정비 정말 강화해야돼
ㄹㅇ 버드스트라이크때문만이겠냐고ㅠㅠ...
블랙박스 전국민 공개하길
박도 마지막 하나의 돌에 터짐
그전까진 안터져
정비점검 기체결함 결함은폐 때문이다
ㅁㅈ랜딩기어가 오로지 버드스트라이크만으로 작동하지 않은 게 이상함
엔진 하나가 꺼져도 착륙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고, 랜딩기어가 안내려온게 젤 큰 문제인거 같은데..수동으로도 내릴 수 있다는데 그래도 안내려온거네… 정비 제대로 안된건가..
버드스트라이크도 있었겠지만 기체결함도 분명 원인이었을 듯
진짜 버드스트라이크 때문이면 오만데에서 사고났겠지...
엔진은 엔진이고 랜딩기어는 전기계통 장치인데 엔진때매 랜딩기어가 작동안했다는게 … 뭔다 다른 결함도 있어서 복합적으로 일어난거같음 ㅠ
진짜 조사 제대로 해… 새 때문에 랜딩 못할거였으면 항공기 사고 밥먹듯이 났겠지
진짜 조사 제대로 해야할듯...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러게 제대로점검 안했을듯 진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