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6일부터 3월말까지는 자유로 2가지를 선택하였음 3/8 ㅇ자기 가족들 이름으로 3행시 만들어 발표하기. ㅇ웃기는 이야기 조사 3/11 ㅇ설거지하고 느낀점, 부모님이 하신 말씀 발표하기. ㅇ이 세상에 물이 없다면. 3/14 ㅇ스스로 옷 찾아입기 ㅇ장난감 정리 3/15 ㅇ식사할 때의 예절에 대해 알아오기. ㅇ장기, 바둑을 가족과 함께하기 3/16 ㅇ달걀 후라이를 해서 형제간에 똑같이 나누어 먹기 ㅇ자기 학용품에 이름쓰기 3/17 ㅇ어머니께" 정말 우리 엄마가 최고 예뻐요"라고 말해드리기 ㅇ아버지께" 오늘 하루도 힘드셨죠? 고맙습니다."인사하기 3/18 ㅇ손님께 음료수 대접 ㅇ아빠의 웃음소리 5개 3/20 ㅇ집집마다 주소가 없다면? ㅇ엄마 화장대 청소하기 3/21 ㅇ엄마 아빠 어깨 주물러 드리기 ㅇ가족의 여러가지 표정 그림 그려보기. 3/22 ㅇ달력을 만들어 가정 행사 ㅍ시하기 ㅇ욕실에서 수건 사용후 수건 예쁘게 걸어두기 3/23 ㅇ부모님 발 닦아드리기 ㅇ동생 머리 빗어주기 3/24 ㅇ숫자로 그림그리기 ㅇ내가 디자이너가 된다면 우리학교 교복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3/25 ㅇ이 세상에 남자가 없다면 ㅇ이 세상에 밤이 없다면. 3/27일 ㅇ왼손으로 연필잡고 쓰기 그림 그리기 지휘 해보기 ㅇ나 자신에게 내가주는 사앙 만들기 3/28일 ㅇ부모님 손 만졉고 느낌쓰기 ㅇ부모님 발 씻어드리기 3/29 ㅇ20년 후의 나의 모습 그리기 ㅇ20년 후의 나에게 편지쓰기 3/30.31 ㅇ동생돌보기 ㅇ부모님 어깨 주물러 드리기 ㅇ내방 청소 하고 느낌쓰기 ㅇ동생머리 빗겨주기 4/1 ㅇ엄마와 음악을 듣고 느낌쓰기 ㅇ김치 만드는 법 보고 맛본 느낌적기 4/2 ㅇ웃기는 이야기 ㅇ부모님 앞에서 춤추고 점수받아보기 4/3 ㅇ친구이름으로 삼행시 짓기 4/14 ㅇ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것 5가지씩 찾아보기 4/15 ㅇ마당에 나무 길러보기 ㅇ준비물 안 가져 온 친구에게 준비물 빌려주기 5/1 ㅇ선생님의 좋은점 5가지적기 ㅇ5분동안 구구단 외우면서 줄넘기 하고 느낌쓰기 5/2 ㅇ아빠께 신문 갖다 드리기 ㅇ반 노래 가사 만들기 5/3 ㅇ내가 좋아하는 노래가사 바꿔 부르기 ㅇ가족들 키 재어보기 5/4 ㅇ30년후의 나의 모습 상상 ㅇ태양이 없어지면 어떻게 될지 상상 5/5 일요일 5/6 ㅇ헌신문 활용하는 방법 적어보기 ㅇ하늘이 왜 푸른가 생각해 보기 5/7 ㅇ나의 소원 그림으로 나타내기 ㅇ옛날 이야기 만들어 보기 5/8 효도방학 5/9 ㅇ30년후의 나의 모습 상상 ㅇ태양이 없어지면 어떻게 될지 상상 5/10 ㅇ나의 소원 그림으로 나타내기 ㅇ옛날 이야기 만들어 보기 5/11 ㅇ글과 그림을 혼합한 형태의 편지글 쓰기 ㅇ작년과 지금의 나를 비교해 보기 5/12 일요일 5/13 ㅇ우리 집에서 나는 소리 들어보기 ㅇ나물이름 알아보기 5/14 ㅇ외계인 그려보기 ㅇ남녀가 똑같이 생겼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 5/15 ㅇ100년후 우리가 입어야 할 옷은? ㅇ우리가 공룡시대에 갔다면? 5/16 ㅇ100년후 우리가 입어야 할 옷은? ㅇ우리가 공룡시대에 갔다면? 5/17 ㅇ칠교 8,9,0 해오기 5/18 ㅇ'엄마'하면 생각나는 것 ㅇ꽃과 나뭇잎으로 숲속나라 꾸미기 5/19 5/20 ㅇ부모님께 존대말 쓰기 ㅇ부모님께 사랑해요 라고 인사말 붙여서 말하기 5/21 ㅇ세상에서 꼭 필요한 것 10가지 적어오기 ㅇ어림으로 10cm그려보고 재보기 5/22 ㅇ나무에 이름 붙여주기 ㅇ"내가 만약~라면"이란 주제로 글쓰기 5/23 ㅇ잊혀져가는 우리말 배우기 ㅇ가족과 아침일찍 약수터 가보기 5/24 ㅇ감사합니다라는말 10번쓰기 ㅇ우체국아저씨께 고마운 마음 갖기 5/25 ㅇ촛불켜고 지내보기 ㅇ뒤로 걸어보고 느낌 5/26 일요일 5/27 ㅇ10년후의 나의 일기 쓰기 ㅇ교실이나 자기집 배치도 그려보기 5/28 ㅇ내가 살고있는 고장의 나쁜점과 좋은점 조사 ㅇ내가 나에게 상장 만들어서 주기 5/29 교육자의 날 5/30 ㅇ구름보고 닮은 물체 생각해 보기 ㅇ이 지구에 공기가 없다면? 5/31 ㅇ아빠의 웃음소리 적어오기 ㅇ부모님과 닮은점 6/1 ㅇ욕실에 수건쓰고 이쁘게 놓기 ㅇ손가락이 7개 라면 어떻게 될까? 6/2 일요일 6/3 ㅇ세상에서 없어져야 될것 ㅇ도깨비 방망이가 있다면 하고 싶은것 10가지 6/4 ㅇ나의 모물 5가지 ㅇ만약 반대로 나라가 있다면... 6/5 ㅇ어머니께 '정말 우리 엄마가 최고 예뻐요'라고 말하고 하신 말씀과 느낀점적기 ㅇ우리가족대해 동시짓기 6/6 현충일 6/7 ㅇ이세상에 물이 없으면 어떤일이 있을까 ㅇ이세상에 불이 없으면 어떤일이 있을까 6/8 ㅇ조별로 조이름 조구호 적어 상의 하기 ㅇ고추장 된장은 어떻게 만드나? 6/9 일요일 6/10 ㅇ두 팔이 날개가 된다면 어떨게 될지 생각해보기 ㅇ텔레비젼 보고 느낌쓰기 6/11 ㅇ이 세상에 1밖에 없는것 찾아 보기 ㅇ자기 집에서 무거운것 찾아 보기 6/12 ㅇ이세상에 숫자가 없다면 어떻게 될지 상상하기 ㅇ내가 디자이너가 된다면 우리학교 교복을 어떻게 바꿀지 상상하기 6/14 ㅇ하루동안 내가 좋아하는 일 참아보고 느낌쓰기 ㅇ많이 내가 초능력자라면 하고 싶은 일 써보기 6/15 ㅇ사람마다 이름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ㅇ집집마다 주소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6/16 일요일 6/17 ㅇ내가 살고싶은 나라 상상하기 ㅇ구름을 만저볼수 있는 방법 생각 6/19 ㅇ친구가 하는말 고운말 적어 오기 ㅇ우리 나라 속담 5가지 알아오기 6/20 ㅇ내가 미래인이 된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기 ㅇ내가 원시인이 된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하기 6/22 ㅇ이세상에 전기가 없다면 어떤점이 불편할까? ㅇ이세상에 시험이 없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기. 6/24 ㅇ설거지 하고 느낀점 부모님이 하신 말씀 적어오기 ㅇ내가 좋아하는 동물친구에게 편지쓰기 7/8 ㅇ부모님 보물 5가지 ㅇ나의 보물 5가지 소개하기 7/9 ㅇ내가 하루동안 한 고운말과 나쁜말 ㅇ내게 만원이 있다면 하고싶은일 7/10 ㅇ내가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 소개하기 ㅇ손과 발은 왜 2개일까? 7/11 ㅇ만약 나에게 날아다니는 양탄자가 있다면 무엇을 할지 5가지 적기 ㅇ세상에는 없는 내가 갖고 싶은 장난감을 설명하기 7/12 ㅇ학교에서 배운 노래와 춤 가족앞에서 자랑하기 ㅇ거울앞에서 미소지어보고, 자기의 잘 생긴 곳 찾아서 소개하기☆ 7/13 ㅇ동물얼굴그려오기 ㅇ각자의 경험에서 나온 좋은 말<명언>을 만들어 보기 7/15 ㅇ친구의 장점을 찾아 부르기 좋은 별명지어오기 ㅇ형제와 협동하여 집안 청소하기 느낌 7/16 ㅇ오염이 심한 곳이나 오염을 시키는 곳 신문에서 찾아 글로 써서 알리기 ㅇ쌀 한컵은 몇개일까? 어떻게 하면 쉽게 셀수 있을까? 생각하기 7/18 ㅇ한번에 2가지 일을 할수있는 일알아 보기 ㅇ내가 가장 소중해 여기는 것은 무엇이며 친구와 비교하기
인성, 창의성 교육을 위한 재미나는 숙제
♠♠♠ 인성교육 ♠♠♠
1. 엄마, 아빠 어깨 주물러 드리고 느낀점, 부모님이 하신 말씀 발표하기. 2. 엄마, 아빠 발 닦아 드리고, 느낀점, 부모님이 하신 말씀 발표하기. 3. 가족들 발바닥 대고 그리거나 찍어오기. 5. 엄마, 아빠 1분 동안 안아보고 느낌 말하기. 6. 집 안 청소하고 느낀점, 부모님이 하신 말씀 발표하기. 7. 설거지하고 느낀점, 부모님이 하신 말씀 발표하기. 8. 가족들 손바닥 대고 그리거나 찍어오기. 9. 자기가 입던 속옷 빨아보고 느낀점 말하기. 10. 아침마다 화분에 물 주고 식물과 나눈 대화 내용 발표하기. 11. 가족 앞에서 노래 한 곡 부르고, 가족들이 한말 소개하기. 12. 엄마, 아빠 구두 닦아 드리고, 느낀점, 부모님이 하신 말씀 발표하기. 13. 아빠 넥타이 매 드리고 아빠의 표정 관찰하기. 14. 동생 머리 빗겨 주기. 15. 동생 밥 차려 주고 엄마의 힘든점 생각해 보기. 16. 동생 공부 가르쳐 주고 부모님 선생님의 힘든점 생각하기. 17. 엄마, 아빠께 감사의 편지쓰기. 18. 집안의 거울 깨끗이 닦고 세상에서 가장 즐거운 표정 지어보기. 19. 부모님께 커피나 차 타 드리고, 느낀점, 부모님이 하신 말씀 발표하기. 20. 아침마다 아빠께 신문 갖다 드리기. 21. 엄마, 아빠한테 뽀뽀하고 사랑한다는 말하기. 22. 가족들의 1분 동안 맥박 수 재어보고 느낀점 말하기. 23. 가족들의 허리둘레 재어보고 느낀점 말하기. 24. 가족들의 가슴둘레, 몸무게 재어보고 느낀점 말하기. 25. 내가 안 먹어 본 음식 한가지 먹어보고 느낀점 말하기. 26. 엄마랑 시장보고 알게된 점과 느낌 말하기. 27. 빨래 개어서 옷장에 정리하기. 28. 엄마, 아빠랑 꼭 껴안고, 사진 찍어오기. 29. 아침과 저녘에 엄마, 아빠 이부자리 펴 드리고, 개기. 30. 할아버지 할머니 이름 알기 및 나이 알기. 31. 고아원, 양로원 방문하고 느낀 점 말하기. 32. 내가 살고 있는 고장 조사하기. (인구수, 특산물, 역사, 유적지 등) 33. 자기의 짝에게 자신 소개하는 글쓰기 . 34. 반 노래 만들어서 부르기. 35. 싫어하는 친구와 하루 한 번 악수하기. 36. 학급 신문 만들기. 37. 요일별 주제 일기 쓰기. 38. 잊혀져가는 전통 놀이 배우기. 39. 북한에서 쓰는 언어, 문화, 풍습 조사하기. 40. 집에서 전통 음식 해먹고 소개하기. 41. 집 앞마당에 자신의 나무 기르기. 42. 친족간의 호칭과 촌수 알기. 43. 가족과 함께 등산하고 느낌 말하기. 44. 불우 이웃에게 사랑의 편지 쓰기. 45. 잊혀져 가는 우리말 익히기. 46. 옛 은사님께 편지 쓰기. 47. 제사상 차림 알아보기. 48. 내힘으로 용돈 마련해 보고 느낌 말하기. 49. 식사할 때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하고 먹기. 50. 아버지랑 같이 아침에 약수터 다녀오기. 51. 친구들에게 좋은 말 3가지 해주기. 52. 가족들에게 옛날 이야기 해 드리기. 53. 어머니께 '정말 우리 엄마가 최고 예뻐요.'라고 말해 드리기. 54. 아버지께 '오늘 하루도 힘드셨죠? 고맙습니다.' 인사하기. 55. 아버지랑 같이 텔레비젼으로 야구 보기. 56. 내가 좋아하는 동물 친구에게 편지 보내기. 57. 부모님께 존대말 쓰기. 58. 스스로 옷 찾아 입기. 59. 스스로 책가방 챙기고 준비물 챙기기. 60. 장난감 정리하기. 61. 할아버지, 할머니께 가서 재롱부리고 하시는 말씀 듣기. 62. 식사할 때의 예절에 대해 알아오기. 63. 이웃에 살고 계시는 외로운 분을 찾아 맛있는 음식 갖다 드리기. 64. 친구의 장점을 찾아 부르기 좋은 별명을 지어오기. 65. 가족소개, 자랑을 넣어 가족이 함께 가족 신문 만들어오기. 66. 친구에게 미안했던 일을 사과하고 편지보내기. 67. 달걀 후라이를 해서 형제간에 똑같이 나누어 먹기. 68. 우리 반에서 평소 밉게 생각해 온 사람을 골라 편지 보내기. 69. 신문에서 어려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찾아 읽어오고 느낀 점 간단히 적기. 70. 환경 미화원 아저씨가 하는 일을 30분 정도 관찰하고 느낌 적기. 71. 준비물 챙기지 못한 친구에게 내 것 빌려주기. 72.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하루에 10번씩 하기. 73. 동생과 협동하여 집안 청소하고 느낀점, 부모님의 말씀 소개하기. 74. 애국가 외워 부르고 가사에 담긴 뜻 알아보기. 75. 싸운 친구에게 먼저 가서 화해하기. 76. 하루에 한 가지씩 착한 일 하고 기록장 만들기. 77. 우리 가족에 대하여 동시 짓기. 78. 매일 책 읽고 독서 일기 쓰기. 79. 가족들의 지문을 찍어서 나와 비교하여 보기. 80. 엄마와 음악 듣고 느낌 쓰기. 81. 아빠와 산책하고 느낀점 말하기. 82. 계획표를 짜서 가족과 규칙적인 운동하기. 83. 부모님께 인사할 때 '사랑해요', '존경합니다'라는 인사말 붙이기. 84. 자기 물건에 이름쓰기. 85. 내 자랑거리 만들어 소개하기. 86. 나의 장·단점 알고, 단점을 고치려는 노력하기. 87. 나의 꿈에 대해 상상하여 그리고 친구와 비교해 보기. 88. 내가 관심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신문 기사 스크랩하기. 89. 내 양말, 운동화 빨아보고 느낀점 말하기. 90. 부모님과 함께 극장에 가보고(영화, 음악회 등) 느낀점 말하기. 91. 화분에 씨앗을 심고 잘 관찰하여 관찰일기 쓰기. 92. 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다섯 가지씩 찾아보기. 93. 만화의 대사 부분(말 주머니) 완성하기. 94. 가족과 함께 목욕하고 느낌 말하기. 95. 맘에 들지 않는 친구 손을 1분동안 잡아보고 느낌 말하기. 96. 부모님 사진 가지고 다니기. 97. 소풍날 도시락 속에 어머니께 보내는 편지 써 넣기 98. 가족들로부터 상장 받아오기. 99. 나 자신에게 내가 주는 상장 만들어 보고 친구들과 비교하여 보기. 100. 가족 팔 씨름 대회하고 결과 발표하기. 101. 친구의 좋은 점과 본받을 점 적어오기. 102. 어버이날 부모님께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103. 자기의 생일날 부모님께 감사의 편지 쓰기 104. 만나는 사람마다 웃으며 인사하고 느낀점 말하기. 105. 가족노래 만들어 부르기. 106. 여러 가지 풀잎 모아 이름 알아보기. 107. 동물의 얼굴 그려오기. 108. 못쓰는 가전제품 분해해보고 알게된 점 말하기. 109. 부모님께 학교에서 있었던 일 이야기하기. 110. 밥해보고 어머니의 어려움 말하기. 111. 모둠끼리 탐구 주제를 정하여 탐구하고 보고서 쓰기. 112. 자신의 행동 관찰 카드 만들어 실천하기. 113. 부모님 이름으로 삼행시 지어 발표하기. 114. 달력을 만들어 가정 행사 표시하기. 115. 부모님 생신 날짜 알고 선물 준비 계획 세우기. 116. 어머니와 간단한 음식 만들어 보고 느낌 말하기. 117. 가족 회의 하고 회의록 적어보기. 118. 부모님의 입장이 되어 글지어 보기. 119. 가족의 여러 가지 표정을 그림으로 재미있게 그려 보기. 120. 가정일 역할 분담하기. 121. 부모님과 대화한 대화장 만들기. 122. 밥 먹으며 농부 아저씨께 고마움 느끼기. 123. 밤하늘 3분 동안 쳐다보고 느낌 적어보기. 124. 맨 발로 흙 위 걷고 느낌 말하기. 125. 설거지하신 엄마의 손에 로션 발라드리고 느낌 말하기. 126. 세제가 아닌 밀가루로 설거지 해보고 환경 오염에 관하여 조사하기. 127. 부모님이 좋아하시는 노래 배워서 부르기. 128. 동생 손가락이 몇cm인지 알아보기. 129. 동생 나이만큼 뺨에 뽀뽀해주고 동생이 하는 말 소개하기. 130. 동생 책 읽어주고 느낀점 말하기. 131. 부모님과 끝말 이어가기하기. 132. 내가 가장 아끼는 물건 친구에게 소개하기. 133. 눈을 감고 3분 동안 나를 생각하여 더오른 점 발표하기. 134. 자기 가족들 이름으로 3행시 만들어 발표하기. 135. 하루 동안 인사한 사람의 이름 쓰기. 136. 동시 짓고 곡 붙여 불러보기. 137. 예쁜 종이에 짝궁의 좋은 점 5가지 써서 전해주기. 138. 선생님의 좋은 점 5가지 쓰기. 139. 5분 동안 구구단을 외며 줄넘기하기. 140. 아빠의 웃음소리 5개 적어오기. 141. 친구가 하는 바른 말, 고운 말 적어오기. 142. 3분 동안 물구나무서보고 느낌 말하기. 143.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 이름으로 3행시 지어오기. 144. 내가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 바꿔 부르기. 145. 고마우신 분 20분을 떠올려 고마운 점 적어오기. 146. 내가 하루 동안에 한 말 중에 나쁜 말과, 고운 말 적어오기. 147. 하루 동안 내가 선생님이라 생각하고, 힘들 것 같은 일 10가지 적어오기. 148. 태극기가 있는 곳 5곳 이상 적어오기. 149. 우리나라 속담 5가지 조사해 그 속에 담긴 뜻 조사해 오기. 150. 웃기는 이야기 조사 발표하기. 151. 부모님 웃겨드리기. 152. 부모님 어렸을 때의 이야기 듣고, 상상하여 그림 그려오기. 153. 친한 친구의 장점을 찾아 친구에게 편지로 써 주기. 154.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어떤 선생님이 될 지 적어오기. 155. 내가 엄마, 아빠가 된다면 어떻게 아이들을 대할지 적어오기. 156.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 이름 적고, 그 친구와 나의 다른 점 적어오기. 157. 내가 옛날에 태어났다면, 어떻게 생활할지 상상하여 글로 써오기. 158. 나의 보물 5가지 적어와서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159. 부모님의 보물 5가지 적어와서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160. 우리집에서 가장 긴 것과 가장 짧은 것 찾아 그 길이 재어오기. 161. 내가 하루동안 들었던 칭찬 모두 적어오기. 162. 내가 선생님이 되어 나를 칭찬하는 말 5가지 적어오기. 163. 내가 선생님이라면 제일 하고 싶거나 바라는 것 5가지 적어보기. 164. 나에게 만원이 있다면 무엇을 할 것인지 5가지 이상 써오기. 165. 저녁에 거울을 보며 하루의 일 반성하고 느낀점 말하기. 166. 잠자리에 들기 전에 다음날 해야할 일 생각하고 부모님께 설명해 드리기. 167. 하루에 한가지씩 기발한 생각을 해서 친구와 부모님께 이야기하기. 168. 신호등이 있는 건널목에서 신호를 위반하는 차 1시간에 몇 대나 되는지 조사하기. 169. 학교에서 배운 노래와 춤을 가족 앞에서 자랑하기. 170. 나의 책상서랍 속의 물건들을 쓰임에 따라 정리정돈하기. 171. 부모님 얼굴 5분 동안 바라보고 느낀점 말하기. 172.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 조사하여 친구들에게 발표하기. 173. 자기 용돈의 액수와 사용 실태에 대해 조사해 보기. 174. 부모님과 나의 닮은 점 적어오기. 175. 가족들 앞에서 우리 선생님과 우리 반 친구를 자랑하기. 176. 나의 단점 중 1가지를 골라, 부모님과 약속하고 고치도록 노력하기. 177. 3가지 이상의 수화를 배우고 느낀 점 말하기. 178. 다른 사람들의 소망을 알아보고 자신의 소망과 비교하여 보기. 179. 자기의 학용품을 살펴보고 잘못한 점이 있으면 사과하기. 180. 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책의 한 구절을 외어 와서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181. 1학년 동생과 손잡고 등교하면서 학교 이야기를 들려주기. 182. 경찰서에 가서 경찰 아저씨들의 어려움을 조사하기. 183. 학교에서 집에 가면 교복 잘 걸어두고 옷 갈아입기. 184. 욕실에서 수건 사용 후 수건 예쁘게 걸어두기. 185. 자기 생활에 대한 생활 신조 만들어보기. 186. 거울 앞에서 미소를 지어보고 자기의 잘생긴 곳 찾아서 소개하기. 187. 나는 어떻게 태어났는지 생각해 보고 부모님의 고마움 느끼기. 188. 욕실의 칫솔, 치약 정리하기. 189. 현관 신발 나란히 놓기. 190. 베란다 청소하기. 191. 아빠 흰머리 10개 뽑아 드리고 느낀 점 말하기. 192. 엄마 화장대 청소하기. 193. 손님께 음료수 내오기. 194. 식사때 수저 놓기. 195. 쓰레기통 비우기. 196. 내 물건에 이름표 붙이기. 197. 가족의 특징을 생각하여 재미난 별명 지어 보고 발표하기. 198. '엄마'라는 단어를 보고 떠오르는 생각 써 보기. 199. 교실에 들어오기 전에 운동장에서 봉사활동 3분간 하기 200. 장기, 바둑, 오목을 가족과 함께 하기.
♠♠♠ 창의성 교육 ♠♠♠
1. 만약 '반대로'나라가 있다면 그 나라에서는 사람들이 어떻게 살까? 생각해 보기. 2. 만일, 동물이 인간보다 지혜롭게 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써보기. 3. 인간의 수명이 현재의 2배가 된다면 생길 일 생각해 보기. 4. 밤이 없고, 낮만 계속된다면 어떤 일이 생길지 써보기. 5. 손가락이 일곱 개씩 있다면 생길 일 생각해 보기. 6. 헌 신문을 활용하는 법 10가지 이상 써 보기. 7. 만일 모든 사람이 아무 것도 먹지 않고 살아갈 수 있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8. 옥상에서 계란이 깨지지 않게 떨어뜨리는 방법 생각해 보기. 9. 하늘은 왜 푸른가? 생각해보기. 10. 만약 태양이 없어지면 어떨까 생각해보기. 11. 두개의 원을 보고 이것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물건을 많이 생각해 보기 . 12. 이 지구상에 공기가 없다면 일어날 일 생각해 보기. 13. 교통체증을 막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생각해 보기. 14. 이야기를 듣고 이어지는 뒷이야기를 상상하여 그림으로 그려오기. 15. 만일 지구가 내일 사라진다면 꼭 한 가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써오기. 16. 30년 후의 나의 모습 그려보기. 17. 남자(여자)인 내가 만일 여자(남자)가 된다면 어떨까? 생각해 보기. 18. 한 낱말에서 다른 단어 연상해보기. 19. 낱말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보기. 20. 주어진 도형을 한번에 그려보기. 21. 이 세상에 물이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보기. 22. 이 세상에 불이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보기. 23. 20년 후의 내 모습은? 어떨지 발표하기. 24. 만약 '거꾸로'나라가 있다면 그 나라 사람들은 어떻게 살까? 생각해 보기. 25. 사람들이 날개가 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 보기. 26. 손톱, 발톱이 없다면 어떤 점이 불편할지 생각해 보기. 27. 이 세상에 음악이 없다면 어떨지 생각해 보기. 28. 이 세상에 학교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보기. 29. 이 세상에 시험이 없다면 어떨지 생각해 보기. 30. 이 세상에 석유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보기. 31. 이 세상에 나무가 없다면 어떨지 생각해 보기 32. 이 세상에 경찰이 없다면 어떤점이 나쁠지 생각해 보기. 33. 이 세상에 법이 없다면 어떨지 생각해 보기. 34. 이 세상에 자동차가 없다면 좋은 점과 나쁜 점은 무엇일까? 35. 이 세상에 전기가 없다면 어떤 점이 불편할까? 36. 이 세상에 전화, 편지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37. 사람들이 이름이 없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38. 집집마다 주소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39. 사람들이 모두 물 속에서 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40. 사람들이 우주에 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41. 주어진 복잡한 도형을 보고 그 안에 포함된 도형의 개수 알아 맞추기. 42. 만일 내가 초능력자라면 하고 싶은 일 써 보기. 43. 주어진 그림을 접거나 자르지 않고 자리만 바꿔서 도형 늘리기. 44. 10년 후의 나의 일기 써보기. 45. 나뭇잎 모아서 동물 모양 만들기. 46. 내가 디자이너가 된다면 우리 학교 교복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그려오기. 47. 구름을 보고 닮은 물체 생각해보기. 48. 하늘 보고 떠오르는 생각 적어보기. 49. 숫자로 그림 그려보기. 50. 물건에서 숫자 모양 찾아내기. 51. 남자 또는 여자가 없다면 어떤 세상이 될까 생각해보기. 52. 몇 개의 똑같은 도형을 이용하여 물체나 동물 만들기. 53. 교실이나 자기 방의 배치도 그려보기. 54. 장래 하고 싶은 일 5가지 생각해보기. 55. 알고 있는 동요에 새로운 가사를 만들어 불러보기. 56. 과자 봉지에 있는 여러 모양을 오려서 재미있게 붙여 예쁜 그림으로 나타내기. 57. '내가 구름이라면' 이라는 주제로 그림을 그리기. 58. 음악에 맞추어 몸의 높낮이를 다르게 하여 여러 방법으로 재미있게 움직이기. 59. 봄과 관련되는 동시를 시화로 꾸미기. 60. 종이접기로 여러 가지 모양을 10가지 이상 만들기. 61. 꽃잎, 나뭇잎으로 숲속나라 꾸미기. 62. 노래에 맞게 표현무용 만들기. 63. 병 뚜껑 이용하여 재미있는 모양 만들기. 64. 구름의 모양, 색깔, 움직임 살펴보고 구름 생기는 원인 조사하기. 65. 밤 하늘의 별을 보며 그 별을 연결하여 그림 그리기. 66. 배운 노래의 곡을 즉흥적으로 가사를 바꾸어 부르기. 67. 시장에 나는 여러 가지 물건 중에 한 가지를 골라 새로운 모양으로 디자인하기. 68. 우유팩으로 환경꾸미기. 69. 자연이나 동물을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하기. 70. 단풍잎을 종류별로 모아 동물모양 꾸미기. 71. 그림을 보고 줄거리를 이어서 그리기. 72. 도형을 이용하여 주제에 맞는 그림 그리기. 73. 폐품을 가지고 물건 만들기. 74. 100년 후 우리가 입을 옷은 어떻게 변할까 생각해 보기. 75. 미래의 우리 나라는 어떻게 될지 글로 써보기. 76. 구름의 모양을 보고 떠오르는 느낌 말해 보기. 77. 만약 공룡시대로 타이머신을 타고 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78. 만약 지구에 빛이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79. 100년 후에 우리의 말은 어떻게 변하게 될까? 80. 50년 후에 내가 우주인이 되었다면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81. "환경 오염"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을 해서 오염에 대한 해결점을 모색하기. 82. 음식을 여러 가지 섞어 놓고 먹은 뒤 그 음식 내용 말해보기(오감을 사용하여) 83. 왼손(오른손)으로 - 연필 잡고 써보기, 그림 그려 보기, 지휘해 보기. 84. 우리 학교의 모습이나 교실의 건물 구조도 그려보기. 85. 10년 후의 나에게 편지를 써보기. 86. 모래를 이용하여 그림 그리기. 87. 주어지는 단어에 대한 신체표현하기. 88. 하루동안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고 참아보기.(군것질, TV, 오락 등) 89. 나에게 도깨비 방망이가 있다면 가장 하고 싶은 것 10가지 적어오기. 90. 다른 시선으로 세상 바라보기(물구나무, 누워서 보기 등) 91. 신문, 잡지에서 흥미 있는 낱말 골라서 글자 카드 만들기. 92. 인주나 잉크를 묻혀서 지문 찍어 보기. 93. 두 팔이 날개가 된다면 어떨까 생각해보기. 94. 자신과 친구들의 지문 비교하기. 95. 자연의 소리 녹음하여 들어보기. 96. 주어진 글의 제목 붙이기. 97. 내가 미래인이 된다면 어떻게 생활할지 상상하여 글 쓰기. 98. 내가 원시인이 된다면 어떻게 생활할지 상상하여 글 쓰기. 99. 만화 일기 쓰기. 100. 손톱에 봉숭아 물들이기. 101. 이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것 찾아보기. 102. 우리 집 가족을 꽃에 비유하고 그 이유 말해보기. 103. 우리 집 나무에 이름 붙여주기. 104. 내가 여행하고 싶은 나라의 여행정보, 기후, 문화 등을 조사하기. 105. 환경오염이나 무질서한 현장을 사진으로 찍어서 전시회 갖기. 106. 내가 살고 있는 고장의 좋은 점과 나쁜점 조사. 107. 내가 존경하는 인물의 어린 시절 조사해 오기. 108. 세상에서 꼭 필요한 것 10개 적어 오기. 109. 친구와 같이 색종이를 접거나 오려서 4절지에 봄동산을 예쁘게 꾸며 보기. 110. 돈 안들고 다른 사람을 즐겁고 기쁘게 해 줄 수 있는 방법 알아보기. 111. 주차 문제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 까 알아보기. 112. 저녁 식사 상에 마련된 음식과 재료, 요리 방법을 기록해 보기. 113. 다양한 얼음 과자 만들기. 114. 텔레비전 보고 느낀 점 적어오기. 115. 물레방아 만들기. 116. 한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것 알아 오기. 117. 찰흙으로 동물원 만들기. 118. 조별로 조이름, 조구호 정하기. 119. 자석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120. 조용한 밤에 10분 동안 들리는 소리 듣고 느낌 말하기. 121. 오늘 있었던 일을 정리하여 아나운서가 되어 이야기하기. 122. 눈을 감고 소리로 물체 알아 맞추기. 123. 고추장, 된장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기. 124. 성냥개비 도형으로 퀴즈 만들기. 125. 나 자신에게 내가 주는 상장을 만들기. 126. 상자 속에 손을 넣어 만져본 후, 물건의 이름과 느낌을 적어 보기. 127. 생활 주변의 물건을 이용하여 악기 만들어 보고, 동요에 맞춰 연주하기. 128. 글과 그림을 혼합한 형태의 편지글을 쓰기. 129. 나의 하루를 무언극으로 연습하기. 130. 쓰레기통의 개선할 점을 찾아보기. 131. 만화 일기를 써 보기. 132. 각자의 경험에서 나온 좋은 말(명언)을 만들어 보기. 133. 집에 있는 물체를 이용하여 입으로 불어서 소리내기. 134. "내가 만약 ∼라면……"이란 주제로 글짓기. 135. 정답이 두 개인 문제 만들기. 136. 우리 가족만의 독특한 피서법을 구상하기. 137. 간단한 발명품을 한 가지씩 구상하기. 138. 200년 후의 우리 나라 모습을 생각해 보기. 139. 지우개의 또 다른 쓰임을 5가지 이상 조사하기. 140. 자기가 가장 감명 깊게 읽었던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141. 신문에서 우리 나라의 자랑거리를 찾아 스크랩하기. 142. 어린이들의 얼굴 표정을 그려 넣고 그린 얼굴 표정에 알맞은 이야기를 만들어오기. 143. 바다와 관련된 동시를 찾아 낭송해 오기. 144. 우리 동네에 있는 간판의 이름을 쓰고 외국어로 된 간판의 이름을 우리말로 바꾸기. 145. 우리 동네에서 나의 도움이 필요한 곳이 어딘지 알아보고 도와주기. 146. 가족들의 키 재오기. 147. 오늘의 신문을 읽고 자기가 가장 관심 깊게 읽은 부분 오려오기. 148. 작년과 내가 달라진 점 조사해오기. 149. 나의 소원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150. 내가 사는 곳이 어디인지 지도에서 찾아보기. 151.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 대해 알고 있는 대로 적어오기. 152. 다른 사람의 행동 중에서 재미있는 점을 적어오기. 153. 내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은 무엇이며 다른 친구들과 비교해보기. 154. 흐르는 물에 손, 발 담가보고 느낌 적어 보기. 155. 어림으로 10㎝ 그려보고, 재보기. 156. 집안에서 나는 소리 조사하기. 157. 나물 이름 엄마에게 물어보기. 158. 촛불켜고 지내보기. 159. 가족 눈싸움 대회를 열고 결과를 발표하기. 160. 버들피리 만들어 불어보고 느낌 말하기. 161. 대상을 정하여 삼십 분 관찰하고 알게된 점 말하기. 162. 우리 집에는 외국 물건을 얼마나 쓰고 있는지 조사하기. 163. 양동이에 물감 떨어뜨리고 퍼지는 모양 관찰하기. 164. 고민거리 친구에게 편지쓰기. 165. 오염이 심한 곳이나 오염을 시키는 곳을 신문이나 방송국에 글로 써서 알리기. 166. 플라스틱 음료수 병으로 식물 가꾸기. 167. 뒤로 걸어 보고 느낌 말하기. 168. 낙엽 냄새 맡아보기. 169. 흙냄새 맡아보기. 170. 감자 싹 튀우고 관찰하기. 171. 자기 집에 쓰는 일회용품 조사해 오기. 172. 자기 집에서 가장 무거운 물건 찾아보기. 173. 무공해 비누 만들어 보기. 174. 매일 달력에 교실 온도 적어 보기. 175. 쌀 한 컵은 몇 개일까? 어떻게 하면 쉽게 셀 수 있을까? 생각해 보기. 176. 숫자가 없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보기. 177. 꽃에 향기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생각해 오기 178. 집안 물건 중에 외래어로 된 것 찾아보기. 179. 세상에서 없어져야 할 것 5개 적어오기. 180. 눈이 앞에 있어서 불편한 점 적어보기. 181. 눈이 앞에 있어서 편리한 점 적어보기. 182. 팔과 다리가 2개씩인 이유 생각해보기. 183. 외계인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려보기. 184. 땅 속에는 어떤 세상이 있을까 상상하여 그려보기. 185. 하늘 나라는 어떤 세상일까 상상하여 그려보기. 186. 구름을 만져볼 수 있는 방법 써 보기. 187. 남녀가 똑같이 생겼다면 어떻게 될까 생각하기. 188. 옛날 이야기 만들어 보기 189. 만약 나에게 날아다니는 양탄자가 있다면 무엇을 할지 5가지 이상 적어오기. 190. '세상에 이런 것이 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되는 것 10가지 생각하기. 191. 물건을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을 찾고 고칠 점 말하기(10가지 물건) 192. 자기가 살고 싶은 나라 상상하여 말하기. 193. 만약 내가 투명인간이라면 하고 싶은 일과 그 이유 말하기. 194. 우리 학교에서 바꾸고 싶은 것 10가지 찾아보기. 195. 세상에는 없는 내가 갖고 싶은 장난감을 그리고 설명하기. 196. 10년 후에는 지금 보다 얼마나 더 좋은 컴퓨터가 나올까 상상하기. 197. 내가 가장 하기 싫은 일 하나를 컴퓨터가 대신하여 준다면 어떤 일을 시킬까? 198. 인터넷을 이용하여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기. 199. 과학이 발달할수록 나빠지는 것을 생각해 보기. 200. 나의 홈페이지에 소개할 내용 적어보기.
겨울 방학 선택 방학 과제 예시 자료
◈ 탐구심을 기를 수 있는 조사 활동 - 활동 내용과 결과를 그림, 사진을 곁들여 제출 (실물도 가능) 방학 동안 날씨 관찰 색종이를 무지개 색 순서로 늘어놓아 햇볕이 시간별로 어떻게 변해 가는지 관찰하기 바닷물과 민물의 다른 점은? 바닷물의 썰물과 밀물 때의 주변 변화는? 바닷가의 물 때는 어떻게 정해질까? 곤충은 물이 없어도 살 수 있을까? 강낭콩은 어떤 조건에서 싹이 잘 틀까? 합성 세제는 강물을 어떻게 오염시킬까? 봉숭아물을 손톱에 가장 잘 물들게 하는 방법은? 봉숭아꽃의 색깔과 잎에 따라서 붉은 물이 드는 정도가 어떠할까? 한 알의 씨앗은 얼마나 번식할까? 개미는 어떤 맛을 좋아할까? 개미가 음식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개미가 싫어하는 것은? 콩나물을 기르면서 콩 뿌리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기 설탕이 우리 몸에 해로운 이유 여러 가지 오염된 물에서 씨앗의 싹 틔우기 받침대 굵기에 따라 나팔꽃 줄기의 자람이 어떻게 달라지는가? 꽃병에 꽂아 둔 꽃이 시들지 않고 오래 가게 하려면? 김치는 어떻게 하면 안 시어질까? 곰팡이는 어느 곳에서 잘 자라며 우리와 어떤 관계일까? 풋과일은 왜 먹으면 안 될까? 구더기를 없앨 수 있는 식물은 어떤 것일까? 파리는 어떤 색을 좋아할까? 빗물과 수돗물을 비교하기 교과서에 나오는 동물 조사하기 (횟수)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 조사하기 (횟수) 여러 식물의 잎으로 즙을 내어 그 성질을 알아보기 물고기 비늘은 다 같을까? (수집) 왜 콜라가 치아에 좋지 않을까? 안개는 어떻게 해서 생기고 어떨 때 나타날까? 구름을 보고 날씨를 알 수 있을까? 컵에 사이다를 따르면 왜 거품이 생길까? 연못에서 자라는 물옥잠을 화분에서 키워 보자. 연뿌리는 왜 구멍이 뚫려 있을까? 냇물 속의 돌을 미끄럽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꿀벌이 좋아하는 색깔은? 거미가 집을 짓는 시각과 온도, 차례, 모습 관찰하기 바닷가의 물이 빠져 있다가 채워지는 곳에서 사는 생물은? 개미는 어떻게 길을 찾아 이동할까? 종이 종류에 따라 그을음이 어떻게 붙을까? 종이에 묻힌 물질에 따라 그을음이 어떻게 붙을까? 색깔에 따라 식물의 자람은 어떠할까? 쇠는 어떻게 녹이 쓸까?
◈ 자아를 발견할 수 있는 것 나의 별명 짓기 나의 자랑 20가지 내가 고쳐야 할 것 20가지 나의 꿈은? 지금까지 내가 잊을 수 없는 분 나하고 겨루는 상대와 힘들었던 점 나에게 중요한 10대 사건 그 사건, 그 얼굴, 그 기억들 늘 듣는 어머니, 아버지 말씀 10가지 하루쯤 굶어 보고 느낌을 적어 보기 갓난 아이였을 때 나는 어떠했을까? 용서받고 싶은 일 10가지 나에게 100만원이 생긴다면 어떻게 할까? 내가 ○○이 된다면? (대통령, 사업가, 디자이너, 축구선수, 선생님....) 자화상 그리기 내가 갖고 싶은 직업 우리 집 가계도 그리기 우리 조상들은 어떤 분들이었을까? 부모님의 과거 이야기를 전기로 쓰기 가족 신문 만들기, 가정 헌법 만들기 ◈ 우리 고장 알아보기 기자가 되어 우리 고장의 문제 취재하기 동네의 가게 종류 조사 고장의 지도 그리기 고장의 옛 지명 조사하여 지도를 그려 써 넣기 자랑하고 싶은 우리 고장의 것 10가지 방학 중 우리 동네 10대 뉴스 고장에 있는 단체, 하는 일 조사 동네 가게에서 파는 물건 중 외국 말 상표 조사 어떤 말이 욕일까? 아이들이 쓰고 있는 욕 조사 동네 아이들이 즐겨 놀고 있는 놀이를 조사하고 방법 소개 우리 동네의 공해 피해를 조사하기 가까운 은행에 천원을 저축하는 통장 만들기 우리 동네의 위락 시설 조사하기 (전자 오락실, 술집, 여관 등)
◈ 주변의 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것 주변에서 생활하는데 불편한 것 찾아보기 '왜’기록장 만들어 적기 (예: 왜 공은 둥글까?) 지금 쓰고 있는 물건이 처음에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알아보기 꼭 있었으면 하는 것 찾아보기 수돗물이 나오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동차가 운행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닷물이 싱거워지면? 수세식 변기가 고장이 났다. 어떻게 해야 할까? 전화가 불통이 되면? 석유가 바닥이 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 봉사 활동 이웃 할머니와 할아버지 돕기 시골 친척집에 찾아가 일손 돕기 우리 동네 골목 청소 약수터나 놀이터를 찾아가 청소하기 낙서와 벽보 치우기 학교 운동장 쓰레기 줍기 ◈ 감 상 TV 프로그램을 보고 자기 생각 발표하기 비디오 감상하기 음악을 듣고서 느낌을 토론하기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V. 그 밖의 과제 제시자료 (개별 선택 과제)
몸무게가 42 Kg 인데 38 Kg 까지 줄이기 100m를 18초에 달리는데 16 초까지 달리기 할아버지, 할머니 등 친척 찾아뵙기 줄넘기 50회 이상 할 수 있도록 연습하기 가족 신문 만들기 (주 1회, 월 1회 등 정기적으로) 동시, 명언 외우기 (10가지 이상) 친척에게 편지쓰기 (2번 이상) 나의 조상 뿌리 알기 환경 오염 현장 조사하고 보호 활동하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실천 보고서 작성 (5 , 6학년) 친구 초청하여 24시간 건전하게 생활하기 - 친구집에 가서 1일 생활하기 교통 안전 표지판 그리기 규칙적인 운동하기 (후프 돌리기, 팔굽혀 펴기, 줄넘기 등) 그림자 관찰하기-매 시각의 그림자 길이 재기 (3 학년) 같은 시각에 보이는 달 모양 관찰하기 고구마와 감자의 물 가꾸기 관찰 (4 학년) 신문에서 인상적인 사진 (그림) 찾아 연상되는 낱말 쓰기 미래형 자동차 구상하기 (디자인 및 이름 붙이기) 신문에서 실감나게 보았던 경기 사진 오려 붙이고, 설명쓰기 20년 후의 자기 모습 그려보고, 자신의 생활 반성하기 종이학을 접는 순서 익히기 간이 저울을 만들어 여러 가지 가벼운 물건들을 재어보고 표에 기록한다. 어른과 함께 음식을 만들어 보고 감상문 쓰기 학년 공통 과제는 빠짐없이 지킨다.
첫댓글 이런 방대하고 오묘한 숙제를 낸 사람의 능력이 저는 진심으로 존경스러워요~~ ^^
저는 친구님이 학교로 가신다면 어떤 숙제를 내실까 진심으로 궁금한데요? ^^